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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고의 효율적 복구를 위한 체계 구축 및 장비개발 기획연구
Research Plan on Construetion of Systems and Development of Equipment for Efficient Recovery from Train Acci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곽상록
참여연구자 함영삼 , 이희업 , 이덕희 , 온정근 , 박찬우 , 박원희 , 김진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6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등록번호 TRKO201800001238
DB 구축일자 2019-04-20
키워드 사고복구.열차사고.복구장비.철도안전.안전체계.accident recovery.train accident.supporting equipment.railway safety.safety system.

초록

국내에서는 철도운행속도 향상을 위해 철도 터널 및 교량구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터널 및 교량에서 열차의 탈선, 충돌, 화재사고 발생한 경우 기존의 사고복구 및 대응장비의 활용이 어려워 사고의 피해가 확산되거나, 사고 복구 시간이 증가하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 고 있다. 2011년 광명역 일직터널에서 발생한 고속열차 탈선사고의 사고복구에는 30시간 이상이 소요되었으며,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복구에는 10개월 이상이 소요되었다. 본 기획연구에서는 현재의 사고복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여 신속한 사고복구를 위한

Abstract

IV. R&D Results
This pilot research conducted surveys on the domestic accident recovery system and equipment condition, problems of current system/equipment operation, foreign condition, and the technology condition of local and foreign railroad accident recovery equipment development compan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15
  • 목차 ... 25
  • 표목차 ... 27
  • 그림목차 ... 28
  • 요약문 ... 32
  • 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35
  • 1절 기술의 정의 ... 35
  • 1. 철도사고 복구체계 구축연구 ... 36
  • 2. 탈선사고 복구장비 개발연구 ... 36
  • 3. 충돌사고 복구장비 개발연구 ... 37
  • 4. 터널화재 진압 및 환경피해 복구용 특수차량 개발연구 ... 37
  • 2절 기술의 필요성 ... 38
  • 1. 사고복구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 ... 43
  • 2. 사고복구 과정의 문제점 ... 46
  • 3절 세부과제별 기술정의 ... 52
  • 1. 철도사고의 효율적 복구를 위한 제도 마련 ... 52
  • 2. 열차 탈선사고 복구장비 개발연구 ... 53
  • 3. 열차 충돌사고 복구장비 개발연구 ... 54
  • 4. 터널화재 진압 및 구난차량 개발연구 ... 54
  • 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 57
  • 1절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57
  • 1. 국외 철도사고 복구 정책 ... 57
  • 2. 국외의 사고복구 장비 ... 59
  • 2절 국내 정책 및 시장 동향 ... 88
  • 1. 관련 법규정 현황 ... 88
  • 2. 국가에서 관리하는 표준매뉴얼 ... 92
  • 3. 철도운영기관의 사고복구 분야별 매뉴얼 ... 95
  • 4. 철도사고 시나리오 관련 선행연구 ... 104
  • 5. 유관기관의 합동 훈련현황 ... 111
  • 6. 철도사고복구 장비현황 ... 112
  • 3절 기술동향 분석서 ... 122
  • 1. 특허 동향 분석서 ... 122
  • 2. 논문동향 분석 ... 128
  • 3. 선행연구 분석 ... 129
  • 4절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132
  • (1) 철도사고의 효율적 복구체계 구축방안 연구 ... 132
  • (2) 탈선 및 충돌사고 복구장비 개발 연구 ... 134
  • (3) 터널내 화재진압 및 환경피해 복구용 특수차량 ... 134
  • 5절 종합분석 ... 135
  • 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39
  • 1절 비전 및 목표 ... 139
  • 1. 정성적 목표 ... 139
  • 2. 정량적 목표 ... 140
  •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42
  • 1. 현황 및 미래 ... 142
  • 2. 기술개발 전략 및 효과 ... 148
  •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57
  •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 159
  • 1. 철도사고의 효율적 복구를 위한 체계구축 연구 ... 159
  • 2. 열차 탈선사고 복구 장비 개발 연구 ... 161
  • 3. 열차 충돌사고 복구 장비 개발 연구 ... 164
  • 4. 터널화재 진압 및 환경피해 복구차량 개발연구 ... 166
  • 5절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 169
  • 1. 철도사고복구 체계구축 방안 연구 ... 169
  • 2. 탈선사고 복구장비 개발 방안 연구 ... 170
  • 3. 충돌사고 복구장비 개발 방안 연구 ... 170
  • 4. 터널 화재 진압 및 환경피해 복구차량 개발 방안 연구 ... 170
  • 6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 171
  • 4장 사전 타당성 검토 ... 173
  • 1절 정책적 타당성 ... 173
  • 2절 기술적 타당성 ... 177
  • 3절 경제적 타당성 ... 178
  • 4절 기술개발 필요성 ... 180
  • 5절 정부지원 타당성 ... 181
  • 6절 사고복구 전문가 의견 수렴 ... 182
  • 1) 한국철도공사의 사고복구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82
  • 2) 정부부처의 사고복구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82
  • 3) 국외 철도운영기관의 전문가 의견 수렴 ... 182
  • 4)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및 국외 건설기계 제작 업체의 전문가 의견 수렴 ... 183
  • 5)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전문가 의견 수렴 ... 183
  • 6) 연구참여진 및 전문기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의 전문가 회의 ... 183
  • 5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185
  •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 계획 ... 185
  • 1. 전체사업 인력투입 계획 ... 185
  • 2. 세부 과제별 인력투입 ... 186
  • 2절 소요예산 산정 ... 188
  • 1. 전체 사업 소요예산 ... 188
  • 2. 세부과제별 소요 예산 ... 189
  • 6장 과제 제안요구서 ... 193
  • 1절 과제 제안요구서 (RFP) ... 193
  • 끝페이지 ...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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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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