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수산증·양식기술사협회 |
연구책임자 |
김영길
|
참여연구자 |
박용주
,
박영제
,
김종만
,
박영철
,
조철
,
박종식
,
류승우
,
박태규
,
김용이
,
김채영
,
김다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0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311 |
DB 구축일자 |
2019-04-27
|
초록
▼
Ⅴ. 연구 수행 결과
제 1 장 일반현황
제 1 절 일반현황
1. 서해안 갯벌 및 갯벌어업 현황
가. 전국 갯벌 총면적 현황
전국 갯벌의 총면적은 248,940ha로 이중 전남 103,690ha(41.7%), 인천 70,390ha(28.3%), 충남 35,880ha(14.4%), 경기 35,880ha(6.8%) 순으로 나타났다.
나. 전국 갯벌 관련 패류양식어업 면적
갯벌관련 패류양식어업의 총 면적은 2,207건 24,050ha이며, 전남 1,374건 15,7
Ⅴ. 연구 수행 결과
제 1 장 일반현황
제 1 절 일반현황
1. 서해안 갯벌 및 갯벌어업 현황
가. 전국 갯벌 총면적 현황
전국 갯벌의 총면적은 248,940ha로 이중 전남 103,690ha(41.7%), 인천 70,390ha(28.3%), 충남 35,880ha(14.4%), 경기 35,880ha(6.8%) 순으로 나타났다.
나. 전국 갯벌 관련 패류양식어업 면적
갯벌관련 패류양식어업의 총 면적은 2,207건 24,050ha이며, 전남 1,374건 15,787ha, 충남 275건 3,632ha, 전북 224건 2,152ha 순으로 나타났다.
갯벌면적 대비 갯벌 패류양식어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갯벌면적 중 9.7%로 나타났으며, 지역별 패류양식어장은 경남 18.5%, 전북 18.3%, 전남 15.2%, 충남 10.1%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패류양식어업 중 갯벌 패류양식어업의 면적비율은 경기 80.0%, 충남 77.8%, 전북 68.8%, 전남 60.1%, 인천 59.8% 순으로 나타났다.
갯벌어업 중 마을어업은 총 2,504건 84,976ha로 나타났으며, 이 중 전남 1,374건 56,526ha, 경남 629건 18,318ha, 충남 226건 4,529ha 순이다.
2. 서해안 갯벌어업 생산현황
가. 갯벌어업 생산량
2011년 갯벌어업생산량(패류)은 바지락 37,929톤, 굴 류 3,429톤, 꼬막류 3,197톤 순으로 나타났다.
나. 바지락 생산량
일반 해면어업에서 바지락의 생산량 및 생산금액은 2009년에 22,488톤, 477억원, 2010년 12,818톤, 304억원, 2011년 12,230톤, 320억원으로 2009년에 비해 2011년의 생산량은 54%, 생산금액은 67%가 각각 감소하였다.
천해양식어업의 바지락 생산량 및 생산금액은 2009년에 17,905톤, 360억원, 2010년 23,430톤, 492억원, 2011년 25,699톤, 571억원으로 2009년에 비해 2011년의 생산량은 69.6%, 생산금액은 63%가 증가하였다.
국내 패류 품목 중 일반해면에서 바지락이 320억원, 굴 류가 273억원으로 바지락이 전체 품목 중에서 생산금액이 가장 높다
3. 갯벌 토사이동 추세
우리나라 갯벌은 다양한 생물의 서식과 함께 어업인의 생산 활동에 이용되는 중요한 산업적 공간으로 갯벌의 토사이동에 의한 어장의 유실방지 및 어장보존을 위한 과학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 단위면적당 해안선 길이가 길며(표 2-4). 각각 고유한 수리, 퇴적학적 특성을 갖는 등 동․서․남해안을 따라 이용 및 보존 가치가 높은 갯벌, 삼각주 등이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연안의 어항과 항만 및 도시, 산업단지와 방조제 등에 의한 갯벌의 침식은 심각한 수준으로 환경 및 경제, 문화, 사회적 측면에서도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나라 갯벌은 1970년대 이후 도시화 및 산업화가 가속됨에 따라 농지와 주거 및 산업단지 확보를 위한 대규모의 공유수면 매립사업과 건설용 및 매립용 해사채취로 인한 해안선 및 해저지형의 변동과 함께 이로 인한 육지로부터의 토사 유입이 제한되면서 기존의 해안선 토사이동 현상이 빈번해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가속화 되고 있는 점진적인 해수면 상승과 초대형 태풍 및 폭풍해일의 잦은 내습에 의한 갯벌 침식의 가속화가 갯벌생물의 서식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
이러한 갯벌 침식과 관련하여 시급히 개선 해결하여야할 사항을 자연과학적 및 공학적 측면에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자연과학적. 공학적 측면이란 해안침식관련 제반현상의 이해와 가능한 침식방지 기법에 대한 안목을 의미한다. 특정 해안의 침식을 발생시키는 퇴적물 이동현상을 심도 있게 이해하여야 하고 갯벌의 제반 물리적, 공학적 자연환경 조건을 파악하여 침식이나 퇴적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한다는 것은 수리 조건을 제어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위한 효율과 비용측면에서의 최적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관련기술 측면에서 선진국의 대규모 콘크리트 호안과 돌제 등의 강성공법이 환경친화적이지 못함은 물론 심각한 2차 침식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음을 인식하고 양빈 등 친환경적인 연성공법을 병행하는 복합공법을 선호하는 추세이나 우리나라는 아직 강성공법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침식 방지기술 측면에서 시급한 문제는 대조차에 의한 조간대의 침식이다. 동해안처럼 파랑이 우세한 해안에 비해 서해안은 갯벌의 폭이 넓어 침식저감을 위한 시설물의 형식 및 규모와 설치방법에 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갯벌은 사질과 펄질 퇴적물에 의해 형성된 경사가 완만한 연안역에서 조석간만의 차에 의해 간출과 만조를 반복하는 지대이다. 생태적 기능측면에서는 지형요소만으로 구분하기 어렵고 사회 통념상으로도 갯벌은 약간 애매모호한 개념이다.
갯벌의 기능으로 중요한 것은 생물들이 안정적으로 원래대로 서식하는 것이다. 그러나 간척․매립과 항만 및 임해 산업단지 조성, 해사채취 등의 각종 개발행위에 의해 갯벌은 생물의 서식공간으로 부적합화가 가속되고 있다. 갯벌 황폐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갯벌의 심한 토사이동으로 유용수산생물의 서식처가 상실되는 것이며, 이로 인한 쏙과 같은 해적생물이 대량으로 번식하여 마을어장의 양식생산성과 소득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을어장의 토사이동 방지 및 유용생물 서식장 복원기술 개발과 해적생물 구제 및 회피. 대체소득 자원개발 등의 기초적인 응용기술 적용에 관해 연구 하고자 한다.
4. 국내 갯벌 쏙류 발생 현황
쏙(Upogebia major) 및 쏙붙이(Callianassa japonicus)는 우리나라 서남해안 갯벌 및 일본 중국의 갯벌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주로 내만의 사니질의 갯벌에서 깊이 2m 이상의 구멍을 파고 서식하고 있으며 갯벌의 먹이 연쇄에서 상위에 속한다.
쏙 및 쏙붙이의 서식지역은 특히 서해안의 최대 산업종인 바지락(Ruditapes philippinarum)과 겹치기 때문에 대량 번식시 바지락 생산량에 막대한 피해 입히고 있다. 쏙 및 쏙붙이는 먹이활동 후 서식구멍을 통하여 배출하는 토사로 인하여 구멍주위가 경화되고 이로 인하여 경쟁 종인 바지락이 서식하기 어려운 갯벌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이들이 대량으로 서식할 경우 바지락의 서식장은 황폐화되고 만다.
바지락 어장에서의 쏙류의 발생 현황조사는 서해안의 인천, 경기, 충남, 전북지역의 전채 12,319ha의 어장에서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중 충남지역은 5,200ha의 바지락 어장 중 3,986ha(76.7%)에서 쏙류가 발생하였고, 인천광역시는 3,597ha 중 195ha(5.4%), 전라북도는 2,287ha 중 136ha(5.9%), 경기도는 1,235ha 중 809ha(65.5%)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해안에서 쏙류의 최대 발생지역은 충청남도이며, 바지락 어장에서 쏙류의 어장 잠식에 의한 바지락의 생산손실은 총 135억원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충청남도가 108억원, 전라북도 13억원, 인천시가 14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실제적인 손실 피해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측된다.
시도별 바지락 어장에서 쏙류의 서식현황은 경기 30.95~81.3%, 충남 48~62%, 인천 38.98~54.80%, 전북지역이 20.31~52% 순으로 나타났다.
제 2 절 국내·외 현황
1. 갯벌어장(바지락) 복원의 국내·외 연구 동향
가. 국내 연구동향
국토해양부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서남해안에서 분포하는 갯벌은 국토 면적의 약 2.5%에 해당된다. 서해안에는 전체 갯벌 면적의 약 83%인 1,980㎢가 분포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남해안에 산재되어 분포하고 있다.
지역별 분포는 경기도와 인천이 36%, 충남 14%, 전북 5%, 전남 40%, 경남과 부산, 제주 5%로 경기와 인천 그리고 전남 지역이 우리나라 갯벌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 중심부와 근접한 인천 송도 (또는 척전) 갯벌과 경기의 시흥, 시화, 화옹지구 갯벌, 남양 갯벌 등이 있다. 충남 아산만의 갯벌들은 1970년대 중반에 완공된 아산방조제와 삽교방조제로 차단되어 현재는 농토나 산업단지 개발용지로 전환되었다. 대호·석문단지가 들어선 갯벌은 아산만 갯벌의 일부였으며, 서산 간척지 A․B지구가 속한 곳도 천수만 안쪽의 전형적인 내만 갯벌이었다. 그리고 태안화력발전소 배후부지로 매립된 이원 갯벌도 작지만 내만 갯벌이라 할 수 있다. 금강하구에 위치한 장항과 서천 주변 갯벌은 내만이 아닌 곳에 위치한 대형 모래 갯벌이지만 현재 간척·매립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충청남도의 갯벌은 1970년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개발되었고, 지난 10 동안에만 충청남도 내의 갯벌 중 약 40%가 사라졌으며, 현재는 가로림만 갯벌이 거의 유일하게 남아 있는 대형 내만 갯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로림만 조력발전 사업이 확정될 경우 충남 갯벌은 거의 모두 사라지게 된다.
특히 만경강과 동진강의 하구와 고군산군도를 연결하여 새만금지구는 세계 최장의 방조제를 건설하는 간척사업이 1991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생물자원 보고를 훼손하고 수질을 악화시키는 등 커다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새만금 간척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은 전형적인 하구생태계가 있는 곳으로서 하구 내의 다양한 서식지를 따라 색다른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조개류, 어류, 철새, 해변식물들이 어우러져 독특한 자연을 조성하는 곳이다. 특히 백합은 새만금 연안의 가장 유명한 수산물이며, 이런 종들은 독특한 환경 특성을 가진 하구 갯벌에서 주로 생산된다. 그밖에 바지락 양식장으로 유명한 내만 갯벌로 곰소만 갯벌 등이 있다.
서해안의 영광군, 무안군, 신안군에는 전남 갯벌의 약 80%가 분포하고 있다. 특히 섬들이 많은 다도해를 끼고 있는 신안군이 가장 넓은 갯벌을 가지고 있으며, 복잡한 해안선과 육지 그리고 인접한 여러 섬들이 내만의 특성을 형성하여 펄 갯벌이 많고, 갯지렁이류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 영산강 하구 주변의 여러 갯벌들은 1982년 부터 간척을 시작하여 전 지역을 간척할 예정이었으나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영산강 Ⅳ지구의 개발사업 포기를 발표하였다.
전라남도에는 상대적으로 개발의 손길이 덜 미친 자연갯벌들이 아직 남아있다. 또한 고흥반도의 득량만과 여자만에도 비교적 넓은 갯벌이 있었으며, 여천군의 갯벌은 광양제철소 및 광양항 개발에 의한 간척 · 매립으로 많이 소실되었고, 여천국가산업단지 및 율촌지방산업단지 조성으로 인하여 갯벌이 상실되고 있다. 그리고 영광지역, 완도지역, 득량만 지역, 여자만 지역, 가막만 지역은 수산자원보전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특히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 이후 갯벌의 복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아지면서 산업적 활용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요 갯벌어장은 해적생물(쏙, 쏙붙이 등) 및 토사이동, 연안오염에 의한 생물서식지의 기능상실로 황폐화가 진행 중에 있어 어장의 기능을 상실해가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습지 보전을 위한 법률이나 제도적 수단은 소극적인 수준에 그쳐 효율적인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한 정책수립과 법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1999년에 연안관리법과 습지보전법이 제정, 공포되었다.
연안관리법은 연안의 환경 및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한 통합된 정책과 계획을 수립하는 연안의 통합관리의 개념을 도입한 법이다. 연안의 통합관리를 통해 보호할 가치가 있는 연안 습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보호지역을 지정하거나 보전 강도에 따른 용도 구역의 설정과 이용행위의 제한 등이 적용될 것이다.
최근(2012년) 해양수산부는 갯벌어장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갯벌양식어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만들어 갯벌양식의 효율적 이용지원과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갯벌복원을 신청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전남 진도군 소포리 : 기존의 방조제를 허물어 진정한 의미의 갯벌 복원
- 전남 순천시 별량리 등 : 조간대 상부의 폐염전이나 폐양식장을 원래의 염습지 식생 생태계로 복원
- 인천 강화군 동검도 등 : 도서지방의 연육교로 해수유통에 의한 물길 복원
- 인천 옹진군 영흥리 등 : 연안침식 방지를 위한 모래유실 방지턱 설치로 해안보호 및 갯벌 생태계 기능개선
- 충남 태안군 법산리 등 : 하수처리시설, 갯벌오염정화, 생물학적 복원에 의한 생태계 기능 개선 및 친수공간 확보
- 인천시 영흥면 등 : 준설, 객토 등에 의한 서식처 기능개선(바지락 등)
- 충남 서천군 등 : 폐말목 및 로프 등 어업 쓰레기 제거로 갯벌 생태계 기능개선
- 우리나라의 갯벌복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국립수산과학원 산하 갯벌연구소를 설치하여 보다 효율적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나. 국외 연구동향
일본의 아이치현의 바지락 생산력 향상을 위한 갯벌복원 사례를 보면 1991년 아이치현 연안어업진흥연구회를 설립하여 어업인과 정부당국자, 정치인, 해양생물학자 및 공학자, 기타 관련자들이 정보 공유를 통해 갯벌과 해조숲의 인공적 복원을 실시하였다. 또한 바지락, 김 등의 양식장으로 유입되는 질소 및 인 등을 생물학적으로 회수하여, 만으로 유입되는 질소와 인을 규제하고 갯벌의 매립억제를 통하여 바지락 양식장을 복원하였다. 이러한 갯벌복원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많은 사람들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하였다.
2. 국내 갯벌어장(바지락) 복원 사업 사례
가. 갯벌 복원사업 추진 현황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피해지역인 충남 태안, 당진, 서산, 보령, 서천, 홍성 등 6개 시·군과 전북·전남의 일부 6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3부(해양수산부, 국토해양부, 환경부)가 공동으로『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의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2008.3.14. 시행)을 근거로 마련한「특별해양환경복원계획(2009.11.13.)」에 의거 ‘유류피해지역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유류피해지역 지원사업은 훼손된 수산자원 또는 생태계를 생물 다양성 및 생산성을 가지는 어장 및 수산생물의 산란·번식어장을 복원시키고 마을어장 등에 대한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투석과 모래포설 및 어장저질 경운, 잡석 및 폐지주와 폐철제, 폐항목, 침체폐어망 제거, 간이수하식 및 김 지주식양식장, 수평끈식 양식장의 철거, 어장통행로 보강 및 어장평탄화 작업 등 다양한 공정으로 진행되어 왔다.
나. 갯벌어장(바지락) 복원 사례 및 개선 방향
1). 갯벌 복원사업 추진 현황
충남 태안, 당진, 서산, 보령, 서천, 홍성 등 6개 시·군과 전북·전남의 일부 6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3부(농림수산식품부, 국토해양부, 환경부)가 공동으로『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의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2008.3.14. 시행)을 근거로 마련한「특별해양환경복원계획(2009.11.13.)」에 의거 ‘유류피해지역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유류피해지역 지원사업은 훼손된 수산자원 또는 생태계를 생물 다양성 및 생산성을 가지는 어장 및 수산생물의 산란·번식어장으로 복원시키고 마을어장 등에 대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투석과 모래포설 및 어장 저질경운, 잡석 및 폐지주, 침체폐어망, 간이수하식, 김주식양식장, 폐철주, 수평끈식 양식장의 철거, 폐지주항목 제거, 어장통행로 보강, 어장평탄화 작업 등의 다양한 공정으로 진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갯벌어장은 조석간만의 차이가 크고 어장환경 변화가 심해 공종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설계기준이 없이 어업인들에 대한 탐문과 설계회사의 경험적 설계기준에 근거하여 기초가격이 산정되어 설계업체와 시공업체는 물론 관계기관·단체·어업인간의 이견으로 갈등현상이 비일비재하였다.
특히 마을어장은 조석간만의 차이가 크고 저질의 특성이 각기 다른 조간대 갯벌의 특수성을 감안, 다양한 환경을 반영하여 복원 계획을 수립하여야한다.
갯벌어장 복원에 소요되는 자재는 공급 예측이 어려워 가격 변동이 큰 사석이나 굵은 모래 등의 적정가격 산정 및 공급량에 대한 대체자원의 활용 방안과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2). 갯벌어장 복원사업 문제점 및 개선사항
1. 모래살포, 어장경운
○ 문제점
- 어장저질 환경개선을 위한 모래살포시 저질 입도 조성에 따라 단위 면적당 모래의 살포량을 결정하여야 하나 경운 깊이 등 정량적인 조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갯벌어장 저질환경 개선을 위한 어장경운은 모래살포 후 바지락 서식 깊이층까지 경운되어 살포한 모래가 기존의 저질과 잘 혼합 되어야 만 개선효과가 있으나, 갯벌어장에 장비 진입이 불가능하여 선상 경운 및 인력에 의한 모래평탄화 작업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갯벌어장의 저질지형에 따라서 굴곡이 형성되어 침식되어 있는 곳은 퇴적물이 낮은 쪽으로 이동하여 쌓이게 되므로 바지락 서식이 불가능함.
○ 개선사항
- 마을어장의 조간대 갯벌은 조석간만의 차이가 크고 계절에 따라 저질변동이 심한 특성을 고려한 저질조성의 기법이 필요함.
- 어장별 저질변동 특성을 파악하여 모래 살포량 및 두께를 결정하고, 갯벌어장에 진입이 가능한 장비개발(콤바인 개조 등)을 통한 어장경운(깊이층 15∼30cm) 등 저질 환경개선 및 복원이 필요함.
- 갯벌어장에 살포하는 골재자원(왕사)이 매년 부족한 실정으로 패각사, 잔자갈 등 대체자원의 활용을 위한 제도적 지침마련이 필요함.
- 갯벌어장의 저질지형에 따라서 굴곡이 형성되어 침식되어 있는 곳은 퇴적물이 쌓이므로 반드시 어장 평탄화 작업이 필요함.
2. 바지락 종패발생장
○ 문제점
- 바지락 치패발생을 위한 모래살포, 채묘완류시설 등으로 종패발생 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나 매년 장마철에 계절적인 기상변화 및 하천류에 의한 저질의 침·퇴적 등 토사이동으로 치패의 대량 폐사가 발생하고 있음. 따라서 종패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함.
○ 개선사항
- 매년 상습적인 토사이동(저질 침·퇴적변화)으로 바지락 종패(1cm 전후)가 퇴적물에 쌓이면서 질식에 의한 대량 폐사가 발생하고 있어 치패의 사후관리차원에서 위험시기 이전에 종패를 채취하여 지반이 안정된 곳에 이식하거나 어촌계 종패사업 활성화를 통해 종패수급의 안정화 유도가 필요함.
3. 바지락 어장 굴 돌 정리사업
○ 문제점
- 바지락 어장에 산재 분포하는 굴 돌이 어장 환경 정비사업으로 철거되면서 굴 돌에 의한 토사 이동 방지 기능이 상실되고 저질환경 변화를 야기 시켜 바지락 서식이 불가능한 어장의 사례가 속출하고 있음.
○ 개선사항
- 바지락 어장 굴 돌 정리시에는 전체적으로 굴 돌을 제거시 지반변동에 의해 바지락어장의 가치가 상실될 수 있으므로 부분적인 정리가 필요하며, 굴 돌 철거시에는 조류방향 및 유속, 계절적 침·퇴적 변화 등 전문가의 사전 진단을 받아 시행하여야 함.
- 일부 정리한 굴 돌을 토사 이동 방지용 울타리로 조성할 경우 어장 저질의 침·퇴적변화가 크고, 유속이 빠른곳은 경계 울타리 면적의 폭을 20m 이상, 길이를 50m 이상으로 넓고 길게 하며, 높이를 20 cm 이하로 낮게 조성하는 것이 필요함.
4. 쏙 구제를 위한 수평그물 차단시설
○ 문제점
- 저질지반 변동이 심한 지역은 그물망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절토의 깊이 등을 고려한 시설이 필요하며, 장비의 진입이 불가능한 갯벌어장은 절토 및 복토작업이 불가능할 수 있음.
○ 개선사항
- 연성 갯벌어장의 어장진입과 절토, 복토가 가능한 장비의 개발이 필요함.
2. 국외 갯벌어장 복원 사례
2009년 영국 Central southern 의 Solent 지역의 갯벌을 복원하기 위한 project가 진행되었는데 여기에는 Hampshire 지방정부의 환경부서와 Southampton 대학의 환경학과 및 도시공학과가 참여 하였다(Blythe et al., 2010). 이 project는 갯벌 서식처를 강화하기 위한 복원 공법으로써 이를 요약하면 1) 쇄파구조물 및 식물식재 등을 이용하여 기존 갯벌의 잠재적인 침식 작용을 감소시키고 2) 낮은 구획 fence나 관련 구조물 등을 통하여 갯벌 퇴적물의 보전력을 강화하며 3) 직접적인 모래살포 등을 통하여 퇴적물을 공급하고 4) 이를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핵심적인 내용은 퇴적물을 유지시키는 퇴적 polder를 디자인하여 적용한 것인데 French (2001)가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출처 : 요약문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목차 ... 39
- 표목차 ... 42
- 그림목차 ... 44
- 제1장 과업의 개요 ... 48
-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 49
- 제2절 과업의 목적 ... 50
- 제3절 과업의 범위와 목표 ... 51
- 1. 시간적 범위 ... 51
- 2. 공간적 범위 ... 51
- 3. 내용적 범위 ... 52
- 제4절 사업 추진 경위 및 절차 ... 54
- 1. 추진 경위 ... 54
- 제5절 과업의 비전 및 목표 ... 56
- 1. 비전 ... 56
- 2. 목표 ... 56
- 제2장 국내·외 여건 분석 ... 57
- 제1절 일반현황 ... 58
- 1. 서해안 갯벌 및 갯벌어업 현황 ... 58
- 2. 서해안 갯벌어업 생산현황 ... 60
- 3. 갯벌 토사이동 추세 ... 65
- 4. 국내 갯벌 쏙류 발생 현황 ... 66
- 제2절 국내·외 현황 ... 68
- 1. 국내 갯벌어장(바지락) 복원 국내·외 연구 동향 ... 68
- 2. 국내 갯벌어장(바지락) 복원 사업 사례 ... 71
- 3. 국외 갯벌어장 복원 사례 ... 77
- 제3장 갯벌어장 환경 ... 79
- 제1절 개요 ... 80
- 제2절 토사이동 및 유용생물 복원조성 시험포 조성 위치 및 정점도 ... 81
- 1. 토사이동 방지시설 및 유용생물 복원조성 시험포 조성 위치 ... 81
- 2. 토사이동 및 유용생물 복원 조성 시험포 조성 정점도 ... 81
- 3. 조사방법 ... 82
- 제3절 대상지역 선정 절차 ... 83
- 1. 연구과제 대상 갯벌지역 어장의 선정 ... 83
- 제4절 갯벌어장환경 조사 결과 ... 88
- 1. 갯벌어장 환경 ... 88
- 제4장 토사이동 방지시설 공법 ... 95
- 제1절 국내·외 사례 발굴 분석 ... 96
- 1. 토사이동 방지 공법 개발 적용 ... 96
- 제2절 대상 지역의 기본 환경 및 해수 유동 조사 ... 98
- 1. 개요 ... 98
- 2. 침·퇴적 변화 수치 모형 실험 결과 ... 132
- 3. 토사이동 방지시설 소재별 침·퇴적변화 현장관측 결과 ... 139
- 4. 토사 이동 방지시설 모델 구상 ... 148
- 5. 토사 이동 방지시설 모델 ... 150
- 6. 갯벌어장 유형별 토사이동 및 복원 조성 배치안 ... 154
- 제3절 결과 및 고찰 ... 155
- 제5장 쏙의 구제 공법 개발 ... 157
- 제1절 쏙류의 생리·생태 ... 158
- 1. 쏙류의 일반생태 ... 158
- 2. 쏙의 생리·생태 ... 159
- 3. 쏙의 생활사 ... 159
- 4. 쏙붙이의 생리·생태 ... 160
- 5. 쏙 서식 구멍 생태적 분석 ... 161
- 6. 쏙의 난 발생 실험 및 결과 ... 163
- 제2절 쏙의 구제를 위한 조성방법별 쏙 구멍수 변화 ... 164
- 1. 조성방법별 쏙 구멍수의 변화 ... 164
- 2. 조성방법별 쏙 개체수의 월별 변화 ... 164
- 제3절 쏙 및 바지락 서식 저질 입도 조성 ... 166
- 1. 쏙 및 바지락 서식 저질의 입도 조성 ... 166
- 2. 쏙 및 바지락 서식 저질의 산휘발성 황하물 및 강열감량 비교 ... 166
- 3. 쏙 구제사업 지역별 구제효과 사례 ... 168
- 제4절 쏙의 자원화 방안 ... 175
- 1. 쏙의 체포방법 ... 175
- 2. 쏙의 산업 자원화 방안 ... 175
- 제5절 결과 및 고찰 ... 177
- 1. 쏙 구제 및 저감 효과 ... 177
- 2. 쏙 자원화 방안 ... 179
- 제6장 바지락 서식환경 복원 공법 개발 ... 180
- 제1절 바지락의 생태 특성 ... 181
- 1. 바지락의 분류학적 위치 ... 181
- 2. 양식현황 ... 181
- 3. 생태적 특성 및 적정 서식 환경 ... 183
- 4. 바지락의 발생 ... 185
- 5. 종묘생산 ... 187
- 6. 양성 ... 188
- 제2절 바지락 서식어장 복원공법 개발 매뉴얼 ... 192
- 1. 바지락 복원공법 개발 적용 기술 및 모니터링 조사 ... 192
- 2. 바지락어장 복원 공법 개발 적용을 위한 조성공정 ... 196
- 3. 갯벌어장 조성 전, 후 저질환경 변화 요인 분석(복원, 토사이동) ... 203
- 4. 갯벌어장 저질 환경 요인 비교 분석 결과 ... 206
- 5. 갯벌어장 복원 조성 시험포 비교 분석 결과 ... 211
- 제3절 바지락 복원 조성 모델 적용 ... 227
- 1. 갯벌어장(바지락) 복원 사례 및 개선방향 ... 227
- 2. 갯벌어장(바지락) 복원모델 구상 ... 232
- 제4절 바지락 종패발생 채묘완류 시설 ... 255
- 1. 채묘완류 시설의 채묘효과 ... 255
- 제5절 결과 및 고찰 ... 259
- 1. 저질 환경 ... 259
- 2. 갯벌어장 유용생물 서식장 복원 ... 259
- 제7장 종합 고찰 및 평가 ... 268
- 제8장 참고문헌 ... 271
- 끝페이지 ... 27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