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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시스템, 매뉴얼 개발 및 상품(메뉴) 개선
Business Model, System and Manual Development by Using Big Data Analysis for Entering Overseas Markets of Korean Restaurant Compan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티앤제우스
연구책임자 이재우
참여연구자 이애주 , 도해용 , 이희열 , 김창규 , 전동현 , 박인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8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1363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〇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근 국내 외식 기업의 활발한 해외시장 개척노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으나 지역별, 문화별 식문화의 차이가 있기에 진출 하는 국가에 맞는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 한식의 세계화 및 현지화를 위해서는 해외시장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지 시장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현지 식문화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브랜딩할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해외에 진출하려는 국내 외식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 비

Abstract

IV. Study results
■ This study collected basic data through research of previous studies, specialized books and theses, various publications and statistical data, literature research of reference data related to the study. This study also collected and analyzed big data of 540 restaurants in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진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CONTENTS ... 16
  • 연구개발보고서 초록 ... 19
  • 목차 ... 22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30
  • I. 서론 ... 36
  • 가. 연구의 필요성 ... 36
  • 나. 연구 목적 ... 38
  • 1) 정부측면 목적 ... 38
  • 2) 사업자측면 목적 ... 39
  • 다. 연구 및 조사 방법 ... 40
  • 1) 과업 추진 체계 ... 40
  • 2) 연구 방법 ... 41
  • 3) 조사 방법 ... 43
  • 4) 조사 방법 세부 내용 ... 45
  • 라. 연구 결과의 유용성 ... 62
  • 1) 연구 결과 ... 62
  • 2) 연구 결과의 유용성 ... 62
  • II. 해외진출을 위한 한식당 비즈니스 모델, 한식당 매뉴얼의 제시 ... 64
  • 가. 연구 목적 ... 64
  • 나. 연구 내용 ... 64
  • 다. 조사 방법 ... 65
  • 1) 문헌 조사 ... 66
  • 2) 빅데이터 분석 ... 66
  • 3) 전문가 인터뷰 조사 ... 66
  • 4) 현지 방문 조사 ... 67
  • 5) 종합 분석 ... 67
  • 라. 연구 결과 ... 68
  • 1) 비즈니스 모델 개발 ... 68
  • 2) 해외 진출 한식당 매뉴얼 개발 ... 130
  • 3) 해외 진출 한식당 매뉴얼 제시 ... 135
  • III. 서양식문화에 적합한 한식 아이템 개발 및 브랜드 전략 제시 ... 209
  • 가. 연구 목적 ... 209
  • 나. 연구 내용 ... 209
  • 다. 조사 방법 ... 210
  • 1) 문헌 조사 ... 210
  • 2) 빅데이터 분석 ... 211
  • 3) 전문가 인터뷰 조사 ... 212
  • 4) 현지 방문 조사 ... 212
  • 5) 소비자 인터뷰 조사 ... 212
  • 6) 소비자 설문조사 ... 213
  • 7) 종합 분석 ... 213
  • 라. 연구 결과 ... 214
  • 1) 한식 아이템 개발 ... 214
  • 2) 한식 브랜드 전략 ... 263
  • IV. 해외진출 예상지역 식문화조사, 시장조사, 소비자조사 ... 302
  • 가. 연구 목적 ... 302
  • 나. 연구 내용 ... 302
  • 다. 조사 방법 ... 303
  • 1) 빅데이터 분석 ... 304
  • 2) 문헌 조사 ... 305
  • 3) 현지 방문 조사 ... 305
  • 4) 소비자 설문조사 ... 305
  • 5) 종합 분석 ... 305
  • 라. 연구 결과 ... 306
  • 1) 예상 진출 지역 선정 ... 306
  • 2) 캐나다 식문화 조사 ... 313
  • 3) 소비자 조사 ... 323
  • 4) 시장조사 ... 328
  • 5) 한식당 분석 ... 347
  • 6) 마케팅 전략 ... 360
  • V. 메뉴 개선을 위한 시장 및 경쟁 분석 ... 382
  • 가. 연구 목적 ... 382
  • 나. 연구 내용 ... 382
  • 다. 조사 방법 ... 384
  • 1) 빅데이터 분석 ... 384
  • 2) 전문가 조사 ... 385
  • 3) 문헌 조사 ... 385
  • 4) 현지 방문 조사 ... 385
  • 5) 소비자 설문 조사 ... 385
  • 라. 연구 결과 ... 386
  • 1) 시장 분석 ... 386
  • 2) 소비자 분석 ... 392
  • 3) 경쟁 분석 ... 408
  • 4) 메뉴 계획 시 고려요인 조사 ... 412
  • VI. 상품(메뉴)의 개선 ... 436
  • 가. 연구 목적 ... 436
  • 나. 연구 내용 ... 436
  • 다. 조사 방법 ... 438
  • 1) 메뉴엔지니어링 ... 438
  • 2) 소비자 설문 조사 ... 440
  • 3) 경영주 인터뷰 ... 440
  • 4) 전문가 대상 검증 회의 ... 441
  • 라. 연구 결과 ... 442
  • 1) 메뉴 엔지니어링 ... 442
  • 2) 메뉴 개선 ... 456
  • 3) 전문가 대상 검증 회의 ... 477
  • 4) 메뉴 개선 프로세스 제시 ... 478
  • VII. 결론 ... 481
  • 가. 연구의 필요성 ... 481
  • 나. 연구 목표 ... 481
  • 다. 연구 절차 ... 482
  • 라. 연구 결과 요약 ... 482
  • 1) 해외진출을 위한 한식당 비즈니스 모델, 한식당 매뉴얼의 제시 ... 482
  • 2) 서양식문화와 적합한 한식 아이템 개발 및 브랜드 전략 제시 ... 485
  • 3) 해외진출 예상지역 시장조사, 소비자조사, 식문화조사 ... 488
  • 4) 메뉴 개선을 위한 시장 및 경쟁 분석 ... 491
  • 5) 상품(메뉴)의 개선 ... 494
  • 마. 연구목표 달성도 ... 498
  • 1) 연구 목표 달성도 ... 498
  • 2) 주요 성과 ... 499
  • 바. 연구 결과의 활용 ... 500
  • 사. 파급 효과 ... 501
  • VIII. Appendix ... 502
  • 가.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 502
  • 나. 자문위원 설문지 ... 503
  • 다. NRA(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What's hot in 2012' ... 505
  • 끝페이지 ... 50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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