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윤혜미
|
참여연구자 |
최은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연구관리전문기관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등록번호 |
TRKO201800001545 |
DB 구축일자 |
2019-05-04
|
초록
▼
제 4장 연구결과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ᄋ 성별: 0~3세 '남자' 52.2%, '여자' 47.8%, 4~7세 '남자' 53.8%, '여자' 46.2%,8-11세 '남자' 55.0%, '여자' 4.6%, 12-17세 '남자' 54.6%, '여자' 45.1%
ᄋ 연령 및 학년: 8~11세 '초등학교 4학년' 40.1%, 12-17세 '중학교 3학년'이 26.1%, '중학교 2학년' 23.2%, '중학교 1학년' 22.1%
ᄋ 위탁사유 0-3세: '미혼모(부)/혼외출생' 41.9%, '친부모 학
제 4장 연구결과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ᄋ 성별: 0~3세 '남자' 52.2%, '여자' 47.8%, 4~7세 '남자' 53.8%, '여자' 46.2%,8-11세 '남자' 55.0%, '여자' 4.6%, 12-17세 '남자' 54.6%, '여자' 45.1%
ᄋ 연령 및 학년: 8~11세 '초등학교 4학년' 40.1%, 12-17세 '중학교 3학년'이 26.1%, '중학교 2학년' 23.2%, '중학교 1학년' 22.1%
ᄋ 위탁사유 0-3세: '미혼모(부)/혼외출생' 41.9%, '친부모 학대 및 방임'과 '친부모 별거 또는 가출' 각각 12.9%. 4-7세: '친부모 별거 또는 가출' 19.3%, '친부모 이혼' 17.8%, '미혼모(부)/혼외출생' 16.3%, 8-11세: '친부모 이혼'이 28.7% '친부모 별거 또는 가출' 22.7%, '친부 또는 친모 사망' 20.6%, 전반적으로 친부모의 이혼에 의한 위탁이 높음
2. 위탁부모의 일반적 특성
ᄋ 위탁유형: 0-3세 '일반위탁' 73.9%, '친인척위탁'과 '대리양육' 각각 13.0%, 4-7세 '일반위탁' 58.1%, '대리양육' 28.0%, '친인척위탁' 14.0%, 8-11세 '대리양육' 59.9%, '친인척위탁' 24.4%, '일반위탁' 15.7%, 12-17세 '대리양육' 58.5%, '친인척위탁' 29.36%, '일반위탁' 11.6%, 아동연령이 높을수록 혈연관계에 의한 위탁이 높음
ᄋ 주거형태: 모든 연령에서 '자가' 와 전세의 비율이 높음
ᄋ 기초생활수급여부: '아니오' 0-3세 91.3%, 4-7세 90.3%, 8-11세 61.2%
ᄋ 4세 정도를 기준으로 아동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위탁유형보다는 친족위탁인 대리가정이나 친인척위탁이 많고 일반위탁가정에 비해 대리가정과 친인척위탁가정의 상황이 위탁부모의 나이, 학력, 소득, 건강상태 면에서 훨씬 열악함
3. 위탁아동 가정생활
1) 건강과 식생활
ᄋ 건강상태: 연령대에 따라 67%~87% 까지 전반적으로 건강함
ᄋ 치과검진 이용 정도: 4-7세와 8-11세 '예' 각각 55.9%, 75.2%, 12-17세 '아니오' 52.0%, 구강건강이 상대적으로 경시되는 경향
ᄋ 식습관: 일반가정 아동과 큰 차이가 없음. 연령이 올라갈수록 아침을 거르는 경향
2) 위탁아동의 발달환경과 상호작용
ᄋ 위탁아동의 발달환경을 아동의 연령대 별로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4-7세와 12-17세 아동의 경우 5가지 영역 중 학습도구영역(책)이 상대적으로 부족함
ᄋ 0-3세 아동의 65.2%, 4-7세 아동의 96.8%가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어 표준적 보육을 어느 정도 확보함
ᄋ 위탁아동의 지역사회 경험과 가정생활경험은 보편적 수준을 유지함
ᄋ 위탁아동의 문화적 배제는 12-17세 아동군에서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대리양육유형에서 경제적 이유 및 위탁부모의 건강상 이유가 있음
3) 위탁아동- 위탁부모-친부모 만남
ᄋ 친부모와 만남정도: 0-3세, 4-7세, 8~11세 만날 수 없거나 비정기적인 비율이 높음. 8-11세에 비해 0-3세, 4-7세의 아동의 정기적인 친부모와의 만남 비율이 높음. 12-17세 '연락처를 알고 서로 연락한다' 가 27.8%로 나타남
ᄋ 친부모와 만남 빈도: 0-3세 '1월 1~2회' 가 42.9%, '없다' 21.4% 4-7세 '2-3개월에 1회' 26.7%, 8-11세 '년 1회'가 28.1%로 나타남
ᄋ 친부모와 양육에 대한 상호협력정도: 0-3세 ‘비정기적인 만남을 할 때 아동양육에 대한 상호협력을 한다' 28.6%, 4-7세, 8-11세 '비정기적인 만남은 하지만 아동양육에 대한 상호협력은 없다' 30,0%, 31,6%로 나타남
4.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ᄋ 학교생활 만족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임
ᄋ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은 이유: 8-11세, 12-17세 '학교 공부가 싫어서' 50.0% 이며, 저학년의 경우 '친구들의 놀림과 따돌림' 이 고학년보다 높음
ᄋ 학업성취: 8-11세 '보통이다' 이상 87.2%, 12-17세 '보통이다' 이하 79.1%, 연령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낮아짐
ᄋ 숙제해결방법: 8-11세 '아동 스스로 해결' 28.1%, '위탁부모가 지도' 22.3% 12-17세 '아동 스스로 해결' 50.8%, '숙제나 공부를 잘하지 않는다' 16.7%
ᄋ 사회복지기관 이용여부: 8-11세 이용하지 않음 44.2%, 지역아동센터 다님 29.8%, 12-17세: 이용하지 않음 73.8%, 지역아동센터 다님 14.7%
5. 위탁아동의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및 심리사회적 적응
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ᄋ 유대관계: 12-17세 일반위탁가정 아동, 대도시 거주 위탁아동이 위탁부모와의 유대관계 더 높게 지각, 혈연이라는 이유만으로 위탁부모로 선정되는 것이 아동에게 최선인지에 대한 고민과 대리가정 조부모에 대한 부모교육, 의사소통교육, 문제해결과정 등
ᄋ 갈등해결방법: '혼자 속으로 삭힌다' 27.0%, '친구들, 언니, 오빠, 형제·자매와 수다를 떤다' 16.5%
2) 위탁부모의 양육효능감과 고충
ᄋ 양육효능감: 8-11세 부모역할 자신감은 위탁유형별 차이 없음. 부모역할 어려움은 대리양육위탁부모가 다른 유형의 위탁부모에 비해 부모역할에 대한 어려움을 더 많이 지각. 연령이 높은 대리가정 위탁부모에게 조부모 뿐 아니라 부모로서의 이중적인 역할로 인한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다른 유형보다 부모역할에 대한 더 세심한 지원이 요구됨
ᄋ 위탁부모의 고충: 전반적으로 양육비부족을 지적하였으며 제도적인 양육비 현실화 방안모색 필요함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ᄋ 공격성: 4-7세, 8-11세, 12-17세 위탁유형별 유의미한 차이 나타남
ᄋ 우울: 12-17세 위탁유형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대리양육가정아동이 높음
ᄋ 사회성: 연령대 모두 위탁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 없음.
ᄋ 8-11세 위탁아동은 거주지에 따라 아동들의 심리사회적 차이가 없었으나, 12-17세 위탁아동의 경우 중 소도시/농산어촌에 거주하는 위탁아동들의 공격성 수준이 대도시거주 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남
6. 아동학대와 방임
1) 위탁부모의 학대인식
ᄋ 전반적으로 위탁부모의 학대인식이 낮고 지식의 정확도가 떨어짐. 특히 정서적 학대와 방임에 대한 인식이 혼란함
ᄋ 학대발생 이후 대처행동에서도 공식적 지원절차보다 비공식적인 사적 지원을 선호함
2) 위탁부모의 잠재적 아동학대
ᄋ 신체적 학대: 손으로 때리거나 쥐어박은 경험-한 달간 위탁부모의 17.4%~ 22.6% 경험
ᄋ 정서적 학대: 12% 정도가 아동의 종교활동을 제재함
ᄋ 방임: 어린이집 취원 유아의 하원지도 및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 문제
3)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ᄋ '있다' 0-3세 60.9%, 4-7세 74.2%, 8-11세 54.1%, 학대교육을 받지만 학대교육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음
4)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총괄
ᄋ 위탁아동 학대피해 연령별: 4-7세 위탁유형별 성적 학대 발생하지 않음. 신체적 학대의 평균 점수가 다른 학대 유형보다 높음. 8-11세의 정서적 학대와 방임에서 대리양육의 평균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음. 12-17세 성학대의 평균점수 타 연령대 아동보다 높게 나타남, 정서적 학대는 대리양육가정에서 높게 발생
ᄋ 위탁아동 학대피해 소재지별: 8-11세의 경우 방임이 소재지에 따라 차이가 있음. 대도시의 위탁아동보다 중소도시/농산어촌의 위탁아동이 방임을 더 많이 경험함. 한편 위탁아동이 12-17세의 경우 중소도시/농산어촌의 위탁아동이 대도시의 위탁아동보다 신체적 학대(t=2.08, p<.05)를 더 많이 경험
ᄋ 위탁부모 연령별: 12-17세의 경우 60세 이상의 위탁부모의 방임이 높음(F=6.59, p<.01)
ᄋ 12-17세 위탁아동의 성별: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 정서적 학대는 여학생들이 더 많이 경험하였으며 방임과 성적 학대는 남학생이 더 많이 경험함. 남학생의 성적 학대는 음란물 시청이 감독되지 않음
7. 조사원 문항
ᄋ 위탁아동과 위탁부모의 친밀한 상호작용, 위탁주거환경의 안전성,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는 환경 및 위탁부모의 태도는 전반적으로 80%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
(출처 : 요약 1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구진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 23
- 2. 연구목적 ... 25
- 3. 연구문제 ... 25
- 4. 조사개요 ... 26
-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27
- 1. 가정위탁 ... 27
- 1) 개념과 목적 ... 27
- 2) 법적 근거와 제도 전개과정 ... 28
- 3) 가정위탁보호제도의 내용 ... 29
- 4) 가정위탁보호 현황 ... 32
- 2. 가정위탁 선행연구 ... 35
- 1)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35
- 2)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37
- 3) 가정위탁과 아동학대 ... 38
- 제3장 조사방법 및 분석 ... 40
- 1. 연구대상자 ... 40
- 2. 조사방법 ... 40
- 1) 문헌연구 ... 40
- 2) 실태조사 ... 40
- 3) 자료분석 ... 43
- 3. 조사척도 ... 43
- 1) 위탁가정 양육환경 ... 43
- 2)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유대관계 ... 43
-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43
- 4)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44
- 5) 위탁부모 학대인식수준 ... 44
- 6) 학대피해수준 ... 44
- 제4장 연구결과 ... 45
-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 45
- 2. 위탁부모의 일반적 특성 ... 48
- 3. 위탁아동의 가정생활 ... 59
- 1) 건강과 식생활 ... 59
- 2) 위탁아동의 발달환경과 상호작용 ... 63
- 3) 위탁아동-위탁부모-친부모 만남 ... 87
- 4. 위탁아동의 위탁부모와의 유대관계 및 심리사회적 적응 ... 91
- 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 91
- 2) 위탁부모의 양육효능감과 고충 ... 94
-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95
- 5.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97
- 1)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 97
- 2) 학업성취 ... 99
- 3) 위탁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 102
- 6. 아동학대와 방임 ... 104
- 1) 위탁부모의 학대인식 및 개입수준 ... 104
- 2) 위탁부모의 잠재적 아동학대 ... 112
- 3)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 114
- 4)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 115
- 7. 조사원 문항 ... 121
- 제5장 논의와 결론 및 제언 ... 123
- 1. 요약과 논의 ... 123
- 1) 위탁가정의 유형별 특성과 쟁점 ... 123
- 2) 위탁아동 가정생활 ... 124
- 3) 가정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학교적응 ... 125
- 4) 위탁가정의 아동학대와 방임 ... 126
- 2. 결론 및 제언 ... 128
- 1) 결론 ... 128
- 2) 제언 ... 128
- 참고문헌 ... 134
- 부록 ... 137
- 부록 1: 설문지 ... 137
- 부록 2: 가정위탁보호 대상별 가이드북 ... 185
- 위탁부모용 : 가족을 돕는 또 다른 가족 ... 186
- 친부모용 : 내 아이, 두 가정이 함께 키우기 ... 201
- 아동용 :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게 ... 209
- 끝페이지 ...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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