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위탁가정 아동에 초점을 두고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정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학교생활적응은 상관이 있는가?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의 하위요인 중 위탁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은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를 위해 경기, 부산, 대구, 전북 총 4개 지역의 가정위탁지원센터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130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2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위탁가정 아동에 초점을 두고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정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학교생활적응은 상관이 있는가?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의 하위요인 중 위탁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은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를 위해 경기, 부산, 대구, 전북 총 4개 지역의 가정위탁지원센터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130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2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통해 통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아동 성별, 경제적 수준이 위탁부모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별의 경우 여아가 남아보다 위탁부모 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아동이 경제적 수준을 매우 잘 산다고 인식할수록 위탁부모 양육태도 또한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경제적 수준이 가족응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이 경제적 수준을 매우 잘 산다라고 인식할수록 가족응집성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탁부모 양육태도와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위탁부모가 아동을 애정적인 태도로 양육할 때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위탁가정의 가족응집력이 높아질수록 학습활동에 대한 적응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인 양육태도가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은 도움과 의논 요인이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위탁부모가 아동을 애정적인 태도로 양육하며, 도움과 의논을 통한 가족응집성을 향상시킬수록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탁부모의 양육태도보다 가족응집성이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의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위탁가정 부모 대상 부모교육 시 위탁부모가 위탁아동에 대해 애정적이고 성취적인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위탁아동과 위탁부모 가족 구성원들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응집성 정도를 파악하는 위탁가정 대상 가족상담과 그에 따른 개별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탁가정 아동에 초점을 두고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정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크게 네 가지로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 학교생활적응은 상관이 있는가?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의 하위요인 중 위탁아동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은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를 위해 경기, 부산, 대구, 전북 총 4개 지역의 가정위탁지원센터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130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12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통해 통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아동 성별, 경제적 수준이 위탁부모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별의 경우 여아가 남아보다 위탁부모 양육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아동이 경제적 수준을 매우 잘 산다고 인식할수록 위탁부모 양육태도 또한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경제적 수준이 가족응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이 경제적 수준을 매우 잘 산다라고 인식할수록 가족응집성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탁부모 양육태도와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위탁부모가 아동을 애정적인 태도로 양육할 때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위탁가정의 가족응집력이 높아질수록 학습활동에 대한 적응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인 양육태도가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은 도움과 의논 요인이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위탁부모가 아동을 애정적인 태도로 양육하며, 도움과 의논을 통한 가족응집성을 향상시킬수록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응집성은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탁부모의 양육태도보다 가족응집성이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가정위탁보호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의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위탁가정 부모 대상 부모교육 시 위탁부모가 위탁아동에 대해 애정적이고 성취적인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위탁가정의 가족응집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위탁아동과 위탁부모 가족 구성원들과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위탁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응집성 정도를 파악하는 위탁가정 대상 가족상담과 그에 따른 개별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Keyword
#가정위탁 위탁부모 위탁아동 양육태도 가족응집성 학교생활 적응 foster care foster parents foster care children parental Attitude family cohesion adaptation to school lif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지민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순규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76 p.
키워드
가정위탁 위탁부모 위탁아동 양육태도 가족응집성 학교생활 적응 foster care foster parents foster care children parental Attitude family cohesion adaptation to school lif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