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가정위탁아동 가정보호실태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윤혜미
참여연구자 최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연구관리전문기관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
등록번호 TRKO201800001545
DB 구축일자 2019-05-04

초록

제 4장 연구결과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ᄋ 성별: 0~3세 '남자' 52.2%, '여자' 47.8%, 4~7세 '남자' 53.8%, '여자' 46.2%,8-11세 '남자' 55.0%, '여자' 4.6%, 12-17세 '남자' 54.6%, '여자' 45.1%
ᄋ 연령 및 학년: 8~11세 '초등학교 4학년' 40.1%, 12-17세 '중학교 3학년'이 26.1%, '중학교 2학년' 23.2%, '중학교 1학년' 22.1%
ᄋ 위탁사유 0-3세: '미혼모(부)/혼외출생' 41.9%, '친부모 학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구진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 23
  • 2. 연구목적 ... 25
  • 3. 연구문제 ... 25
  • 4. 조사개요 ... 26
  •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27
  • 1. 가정위탁 ... 27
  • 1) 개념과 목적 ... 27
  • 2) 법적 근거와 제도 전개과정 ... 28
  • 3) 가정위탁보호제도의 내용 ... 29
  • 4) 가정위탁보호 현황 ... 32
  • 2. 가정위탁 선행연구 ... 35
  • 1)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35
  • 2)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37
  • 3) 가정위탁과 아동학대 ... 38
  • 제3장 조사방법 및 분석 ... 40
  • 1. 연구대상자 ... 40
  • 2. 조사방법 ... 40
  • 1) 문헌연구 ... 40
  • 2) 실태조사 ... 40
  • 3) 자료분석 ... 43
  • 3. 조사척도 ... 43
  • 1) 위탁가정 양육환경 ... 43
  • 2)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유대관계 ... 43
  •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43
  • 4)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44
  • 5) 위탁부모 학대인식수준 ... 44
  • 6) 학대피해수준 ... 44
  • 제4장 연구결과 ... 45
  •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 45
  • 2. 위탁부모의 일반적 특성 ... 48
  • 3. 위탁아동의 가정생활 ... 59
  • 1) 건강과 식생활 ... 59
  • 2) 위탁아동의 발달환경과 상호작용 ... 63
  • 3) 위탁아동-위탁부모-친부모 만남 ... 87
  • 4. 위탁아동의 위탁부모와의 유대관계 및 심리사회적 적응 ... 91
  • 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 91
  • 2) 위탁부모의 양육효능감과 고충 ... 94
  •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 95
  • 5.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 97
  • 1)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 97
  • 2) 학업성취 ... 99
  • 3) 위탁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 102
  • 6. 아동학대와 방임 ... 104
  • 1) 위탁부모의 학대인식 및 개입수준 ... 104
  • 2) 위탁부모의 잠재적 아동학대 ... 112
  • 3)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 114
  • 4)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 115
  • 7. 조사원 문항 ... 121
  • 제5장 논의와 결론 및 제언 ... 123
  • 1. 요약과 논의 ... 123
  • 1) 위탁가정의 유형별 특성과 쟁점 ... 123
  • 2) 위탁아동 가정생활 ... 124
  • 3) 가정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학교적응 ... 125
  • 4) 위탁가정의 아동학대와 방임 ... 126
  • 2. 결론 및 제언 ... 128
  • 1) 결론 ... 128
  • 2) 제언 ... 128
  • 참고문헌 ... 134
  • 부록 ... 137
  • 부록 1: 설문지 ... 137
  • 부록 2: 가정위탁보호 대상별 가이드북 ... 185
  • 위탁부모용 : 가족을 돕는 또 다른 가족 ... 186
  • 친부모용 : 내 아이, 두 가정이 함께 키우기 ... 201
  • 아동용 :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게 ... 209
  • 끝페이지 ... 21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