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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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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준화 |
참여연구자 | 양충헌 , 윤천주 , 조원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1598 |
DB 구축일자 | 2019-05-04 |
키워드 | 재난 재해.설해.강설.교통정보.교통운영.도로망.대응.복원력.Disaster.snow damage.snowfall.Traffic information.Traffic operation.Road network.Response.Resilience. |
도로교통체계는 재난•재해 발생 시 유용한 대피경로이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반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도로교통부문에서의 재난•재해에 대한 대응체계는 피해를 경감시키기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보다는 사후관리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재난 • 재해의 경우 예방투자를 통한 피해경감 효과가 매우 높음을 감안했을 때 적극적 대웅을 통한 도로기능의 복원력(Resilience) 향상에 목적을 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기획연구는 재난의 범위를 직접적으로 도로망에 영향(피해)을 미쳐 교통소통에 장애(교통사고 및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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