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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세계화를 위한 한식 식자재의 할랄 인증 및 성공적인 SCM 구축
Korean ingredients halal certification and building a successful SCM (supply chain management) for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썬엣푸드
연구책임자 고영재
참여연구자 이현진 , 김한주 , 이희열 , 김수완 , 정장호 , 홍완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7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1829
DB 구축일자 2018-12-15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본 연구를 통하여 할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할랄 인증 문제에 대한 식품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식품의 이슬람권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며, 우리나라 할랄 인증의 신인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농·식품 분야의 이슬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할랄 산업의 SCM 구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농장으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할랄 분야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정에 대하여 정확히 제시하고

Abstract

IV. Research result
■ When study Halal, this research found out that Halal industry is based on religion and it makes negative issues like conflict between other religion and Islam. The research found that trouble broke out when seller sell fake Halal product to consumer even though that isn’t’ 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 구 진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0
  • CONTENTS ... 14
  • 연구개발보고서 초록 ... 18
  • 목차 ... 20
  • 표목차 ... 24
  • 그림목차 ... 27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의 내용 및 목표 ... 32
  • 가. 연구의 목표 ... 32
  • 나. 연구의 주요내용 ... 33
  • 3. 연구 및 조사방법 ... 34
  • 가. 과제 추진 체계 ... 34
  • 나. 연구 방법 ... 35
  • 다. 조사 체계 및 방법 ... 36
  • 4. 연구 결과의 유용성 ... 39
  • 제2장 이슬람과 할랄 ... 41
  • 1. 이슬람 ... 41
  • 가. 이슬람 종파에 대한 이해 ... 43
  • 나. 이슬람의 계시 - 전통 법 ... 46
  • 2. 할랄 ... 47
  • 가. 할랄의 정의 ... 49
  • 나. 하람의 정의 ... 55
  • 다. 마슈부흐의 정의 ... 60
  • 라. 이슬람 학파에 따른 차이 ... 63
  • 3. 할랄 식품 시장 현황 ... 65
  • 4.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 현황 ... 69
  • 가. 중동 ... 69
  • 나. 말레이시아 ... 70
  • 다. 태국 ... 71
  • 라. 중국 ... 72
  • 마. 프랑스 ... 72
  • 바. 영국 ... 73
  • 사. 북미 지역 ... 73
  • 아. 북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 74
  • 제3장 주요 이슬람 국가별 식품 시장 및 할랄 시장 조사 ... 75
  • 1. 말레이시아 ... 75
  • 가. 말레이시아 개요 및 식품시장 현황 ... 75
  • 나. 말레이시아 할랄 시장 ... 84
  • 2. 인도네시아 ... 93
  • 가. 인도네시아 시장 현황 ... 93
  • 나. 인도네시아 할랄 산업 현황 ... 106
  • 3. 태국 ... 109
  • 가. 태국의 할랄 시장 ... 109
  • 제4장 주요 국가 할랄 매뉴얼과 용어 정의 ... 115
  • 1. 브루나이 ... 115
  • 2. 말레이시아 ... 126
  • 제5장 주요 국가별 할랄 절차 및 비용 ... 137
  • 1. 싱가포르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 137
  • 2. 아랍에미리트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 139
  • 가. 아랍에미리트 외부 지역의 이슬람 조직/도축장의 인증 ... 139
  • 나. UAE 국외 이슬람 기구/도축장의 승인 갱신 ... 142
  • 3. 말레이시아 (JAKIM) ... 144
  • 가. 해외 할랄 인증기관 선정을 위한 절차 ... 144
  • 나. 승인 절차 ... 145
  • 다. 할랄 인증 비용 ... 148
  • 제6장 한식 식재료 수출을 위한 이슬람 시장 소비자 인식조사 및 국내 식품업계 조사 ... 151
  • 1. 국내 할랄 식품 현황 및 실증분석 ... 151
  • 가. 국내 할랄 식품 현황 ... 151
  • 나. 국내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할랄 인증에 관한 심층면접 ... 154
  • 다. 국내 식품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할랄 인증 설문조사 ... 162
  • 라. 요약 및 결론 ... 168
  • 2. 국내 할랄 인증(KMF) ... 169
  • 가. 신청서 작성 및 제출서류 ... 170
  • 나. 사용된 원료 표기 방법(성분분석표) ... 170
  • 다. 주의사항 ... 171
  • 라. 할랄로 인정하는 동물성 원료 ... 172
  • 마. 협조사항 ... 172
  • 바. 실사 비용 및 방법 ... 173
  • 3. 이슬람 시장 소비자 인식 조사 ... 174
  • 가. 설문조사 개요 ... 174
  • 나. 국가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 175
  • 다. 할랄에 대한 인식 및 구매의도에 대한 국가 간 비교 ... 178
  • 라. 국가 간 조사 결과 및 분석 ... 206
  • 마. 국가 간 연령대별 할랄 및 할랄 제품에 대한 조사 분석 ... 209
  • 바. 시장세분화 ... 216
  • 사. 목표 고객의 설정 ... 217
  • 아. 할랄 인증 포지셔닝 ... 217
  • 제7장 할랄의 국가별 시장/국가별 선도 기업들의 경쟁분석 ... 221
  • 1. 국가별 할랄 인증 현황 ... 221
  • 가. 호주 ... 221
  • 나. 미국 ... 225
  • 다. 말레이시아 ... 229
  • 2. 경쟁력 있는 할랄 기업 ... 233
  • 가. 제조 및 가공 업체 ... 233
  • 나. 식품 소매 업체 ... 241
  • 다. 주요 Fast Food 업체 ... 242
  • 라. 주요 할랄 원재료 공급 회사 ... 245
  • 마. 할랄 식품 물류 ... 246
  • 바. 화장품 및 스킨 케어 시장 ... 246
  • 3. 국내 기업의 할랄 경쟁력 ... 248
  • 가. 국내 기업의 할랄 인증 동향 ... 249
  • 제8장 할랄의 과학적 검증 방안 ... 251
  • 1. 해외 할랄 연구소 연구현황 ... 251
  • 가. 식품학적 연구분석 관련사항 ... 259
  • 나. 할랄 연구소의 연구범위 ... 264
  • 2. 하람 성분 검증방안 ... 267
  • 가. 돼지 ... 267
  • 나. 알코올 ... 278
  • 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281
  • 라. 기타 물질들 ... 283
  • 3. 이슬람 국가의 HrACCP(Haram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 285
  • 가. 이슬람국가의 HrACCP(Haram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개요 ... 285
  • 나. 이슬람국가의 할랄중요관리점(Halal Critical Control Point, HCP) ... 293
  • 제9장 할랄 공급망(SCM)과 할랄 수퍼하이웨이 ... 309
  • 1. 할랄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309
  • 가. 할랄 푸드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 ... 309
  • 나. 할랄 식품 산업 가치 사슬(Value Chain) ... 310
  • 다. 할랄 공급 체인에서의 할랄 중점관리 요소(Halal Critical Control Points) ... 313
  • 라. 할랄 물류(Halal Logistics) ... 323
  • 마. 할랄 수퍼하이웨이 (The Halal SuperHighway) ... 327
  • 2. 할랄의 전 세계 표준에 대한 이슈와 표준화의 문제점 ... 332
  • 3. 할랄 인증의 일방성 및 할랄 산업에 대한 도전 ... 335
  • 제10장 결론 ... 341
  • 1. 할랄 산업 기회와 이슈 ... 341
  • 가. 할랄과 관련한 주요 부정적 이슈 ... 341
  • 나. 할랄과 관련한 새로운 사항 ... 343
  • 2. 할랄에 대한 주요 이슈와 기회 ... 345
  • 가. 할랄에 대한 주요 이슈 (Challenge) ... 345
  • 나. 할랄 시장에 대한 기회(Opportunity) ... 348
  • 3. 국내 할랄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 351
  • 가. 국내 도축장 현황 및 할랄 도축장 적용 방안 ... 351
  • 나. 국내 할랄 레스토랑 구축 방안 ... 357
  • 다. 할랄 SCM 구축을 위한 로드맵 제시 ... 359
  • 라. 할랄 한식 메뉴 제시 ... 365
  • 마. 할랄 제품 마케팅 방안 ... 386
  • 바. 국내 할랄 산업발전 및 인증의 국제화 방안 제시 ... 388
  • 참고문헌 ... 393
  • 부록 ... 399
  • 끝페이지 ... 45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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