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썬엣푸드 |
연구책임자 |
고영재
|
참여연구자 |
이현진
,
김한주
,
이희열
,
김수완
,
정장호
,
홍완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7 |
주관부처 |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
등록번호 |
TRKO201800001829 |
DB 구축일자 |
2018-12-15
|
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본 연구를 통하여 할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할랄 인증 문제에 대한 식품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식품의 이슬람권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며, 우리나라 할랄 인증의 신인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농·식품 분야의 이슬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할랄 산업의 SCM 구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농장으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할랄 분야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정에 대하여 정확히 제시하고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본 연구를 통하여 할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할랄 인증 문제에 대한 식품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농·식품의 이슬람권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며, 우리나라 할랄 인증의 신인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농·식품 분야의 이슬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 구축하고자 함
■ 아울러 할랄 산업의 SCM 구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농장으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할랄 분야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정에 대하여 정확히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들의 할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나아가 우리나라가 할랄 산업의 중심 국가로 부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할랄 슈퍼하이웨이의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의 내용은 다음과 같음
✓ 할랄 시장 및 경쟁 환경을 분석하여 제시
✓ 해외 할랄 인증시스템 조사 및 인증현황 분석
✓ 할랄 매뉴얼 작성
✓ HrACCP, GHP, GMP, 도입방안 제시
✓ 할랄에 대한 과학적 분석방안 제시
✓ 할랄 소비자 분석, 식재료 수출방안 제시
✓ 할랄 제품 마케팅 계획 수립
✓ 할랄 SCM 도축시스템 구축방안 제시
✓ 할랄 SCM 구축사례 분석 및 적용방안 제시
○ 연구결과
■ 할랄 연구의 결과 할랄 산업은 종교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타 종교와의 갈등 등, 다양한 부정적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음. 이들 이슈들은 주로 할랄 제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할랄 제품으로 판매되는 문제들과, 무슬림이 아닌 학생들에게 단체로 할랄 제품을 제공하는 것, 종교적 도축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조사되었음
■ 조사결과 우리나라 할랄 인증 및 인증기관에 대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으며, KMF에 대한 신뢰도 및 인지도도 경쟁국들에 비하여 낮게 평가되고 있었음. 그러나 한류 및 한국에 대한 인지도를 활용하고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할 경우 인지도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 였음
■ 할랄의 국가별 현황 및 선도기업들의 경쟁 분석을 위하여 호주와 미국, 말레이시아의 할랄 인증기업 현황 및 인증제품 현황을 조사하여 제시하였으며, 할랄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였으며, 할랄 선도기업으로는 네슬레(스위스), 유니레버(네덜란드), 크레프트 푸드(미국). 인도푸드(인도네시아), 이금기 소스(중국), 허쉬(미국), 알 이슬라미(아랍에미리트), 사프 란로드(미국), 타히 라푸드(영국) 등의 식품기업과 테스코(영국), 까르푸(프랑스), BIM(터키), KFC, Nando's Chicken, 메리브라운 등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였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인구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할랄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려는 노력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이러한 예로 스타크루스 내에서 할랄 레스토랑을 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일본의 간사이국제공항 내 할랄 친화공항으로의 변화, 타지키스탄의 할랄 인증 시작, 일본 닛본 익스프레스사의 할랄 물류 시장 진출, 리투아니아의 종교적 도축 합법화, 태국 방콕국제공항의 할랄 메뉴 제공 및 기도실 운영 등이 조사되었음
■ 할랄 산업의 다양한 기회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할랄 산업이 가지고 있는 규모와 효율성면에서 할랄 선도기업들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몇 개의 글로벌 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는 소규모 기업들이며 단편적인 제품들을 생산하는 기업들로 조사되어 충분한 시장 경쟁력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할랄 원재료 공급에 대한 수요와 대체재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됨
■ 할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적자원의 육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아울러 할랄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수반되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아울러 전 세계적인 할랄 브랜드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며, 우리나라가 이직 취약한 이슬람회의기구(OIC)국가들에 대한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으 며, 대규모 할랄 원료 생산 및 가공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할랄 제품의 마케팅 방안으로 1) 적절한 현지 파트너의 물색, 2) 다국적 기업의 대형 유통망의 활용, 3) 진열 방식의 변경, 4) 국내 할랄 산업발전 및 인증의 국제화 방안 제시 방안 등을 제시하였음
○ 연구성과 및 성과활용 계획
■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전문학술지에 2건의 학술논문이 게재되었으며, 향후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현지대학 교수들과 공동으로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금년 말까지 2건의 학술논문을 해외 유수의 학술지에 투고할 예정임
■ 또한 본 연구와 관련하여 한국외식산업학회 춘계학술대회 시 연구결과에 대하여 학회 참가자 및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발표를 추진하였으며, 농수산무역신문사 주최 농업대학 프로그램에서 할랄 산업에 대한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농어민들에게 할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였음
■ 본 연구의 결과물인 우리나라 할랄 매뉴얼을 할랄 인증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배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할랄 인증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체들이 할랄 인증과 관련하여 준비해야 하는 다양한 사항들에 대한 사전 지식을 제공함
■ 본 연구는 할랄 연구에 대하여 불모지나 다름없는 우리나라에 할랄에 대한 전문적 연구기반을 구축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려고 하는 연구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할랄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출처 : 연구개발보고서 초록 18p)
Abstract
▼
IV. Research result
■ When study Halal, this research found out that Halal industry is based on religion and it makes negative issues like conflict between other religion and Islam. The research found that trouble broke out when seller sell fake Halal product to consumer even though that isn’t’ H
IV. Research result
■ When study Halal, this research found out that Halal industry is based on religion and it makes negative issues like conflict between other religion and Islam. The research found that trouble broke out when seller sell fake Halal product to consumer even though that isn’t’ Halal and provide Halal product to non-Muslim students. Also there are problem that negative cognition to religious slaughtering.
■ Nonetheless, it has occupied approximately 25% of the world’s population, and it is researched that efforts are being attempted to adapt Halal market rapidly in various field in due consideration of the fast-growing size of the market. In addition, many examples have been found. For example, Halal restaurant opened in Star Cruise, changed into Halal-friendly of Kansai Airport in Japan, starting of Halal certification in Tajikistan, branching Halal logistics market of Japan's Nippon Express, legalization of religious slaughter of Lithuania, offering Halal menu and pray room of Bangkok international airport in Thailand.
■ In this research, there are many opportunities in the Halal industry. In terms of scale and efficiency of Halal industry, even though there are leading Halal companies that are small businesses companies which are supplier for global companies and producer of simple product. For this reason, it has competitive edge of market. Furthermore, this research found the necessary of demand and development of substitutional goods for supply Halal raw material.
■ This research shows fostering excellent human resources and efforts are needed for Halal industry development. At the same time, the switch of Halal industry awareness from negative perception is required. To do this, many efforts should be accompanied. In addition, it is important to launch global Halal brand, especially, Korea needs to open up the market for OIC and also this research indicate that Korea should focus on R & D and investment for the field of large-scale production and processing of raw Halal materials.
■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draws up plans for marketing of Halal product as follows:
■ Looking for appropriate local partner
■ Making efficient use of large distribution channel of global companies
■ Changing the way of display
■ Developing of domestic Halal industry and suggesting method for internationalization Certification
(출처 : SUMMARY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 구 진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10
- CONTENTS ... 14
- 연구개발보고서 초록 ... 18
- 목차 ... 20
- 표목차 ... 24
- 그림목차 ... 27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의 내용 및 목표 ... 32
- 가. 연구의 목표 ... 32
- 나. 연구의 주요내용 ... 33
- 3. 연구 및 조사방법 ... 34
- 가. 과제 추진 체계 ... 34
- 나. 연구 방법 ... 35
- 다. 조사 체계 및 방법 ... 36
- 4. 연구 결과의 유용성 ... 39
- 제2장 이슬람과 할랄 ... 41
- 1. 이슬람 ... 41
- 가. 이슬람 종파에 대한 이해 ... 43
- 나. 이슬람의 계시 - 전통 법 ... 46
- 2. 할랄 ... 47
- 가. 할랄의 정의 ... 49
- 나. 하람의 정의 ... 55
- 다. 마슈부흐의 정의 ... 60
- 라. 이슬람 학파에 따른 차이 ... 63
- 3. 할랄 식품 시장 현황 ... 65
- 4. 전 세계 할랄 식품 시장 현황 ... 69
- 가. 중동 ... 69
- 나. 말레이시아 ... 70
- 다. 태국 ... 71
- 라. 중국 ... 72
- 마. 프랑스 ... 72
- 바. 영국 ... 73
- 사. 북미 지역 ... 73
- 아. 북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 74
- 제3장 주요 이슬람 국가별 식품 시장 및 할랄 시장 조사 ... 75
- 1. 말레이시아 ... 75
- 가. 말레이시아 개요 및 식품시장 현황 ... 75
- 나. 말레이시아 할랄 시장 ... 84
- 2. 인도네시아 ... 93
- 가. 인도네시아 시장 현황 ... 93
- 나. 인도네시아 할랄 산업 현황 ... 106
- 3. 태국 ... 109
- 가. 태국의 할랄 시장 ... 109
- 제4장 주요 국가 할랄 매뉴얼과 용어 정의 ... 115
- 1. 브루나이 ... 115
- 2. 말레이시아 ... 126
- 제5장 주요 국가별 할랄 절차 및 비용 ... 137
- 1. 싱가포르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 137
- 2. 아랍에미리트 할랄 인증 절차 및 비용 ... 139
- 가. 아랍에미리트 외부 지역의 이슬람 조직/도축장의 인증 ... 139
- 나. UAE 국외 이슬람 기구/도축장의 승인 갱신 ... 142
- 3. 말레이시아 (JAKIM) ... 144
- 가. 해외 할랄 인증기관 선정을 위한 절차 ... 144
- 나. 승인 절차 ... 145
- 다. 할랄 인증 비용 ... 148
- 제6장 한식 식재료 수출을 위한 이슬람 시장 소비자 인식조사 및 국내 식품업계 조사 ... 151
- 1. 국내 할랄 식품 현황 및 실증분석 ... 151
- 가. 국내 할랄 식품 현황 ... 151
- 나. 국내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할랄 인증에 관한 심층면접 ... 154
- 다. 국내 식품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할랄 인증 설문조사 ... 162
- 라. 요약 및 결론 ... 168
- 2. 국내 할랄 인증(KMF) ... 169
- 가. 신청서 작성 및 제출서류 ... 170
- 나. 사용된 원료 표기 방법(성분분석표) ... 170
- 다. 주의사항 ... 171
- 라. 할랄로 인정하는 동물성 원료 ... 172
- 마. 협조사항 ... 172
- 바. 실사 비용 및 방법 ... 173
- 3. 이슬람 시장 소비자 인식 조사 ... 174
- 가. 설문조사 개요 ... 174
- 나. 국가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 175
- 다. 할랄에 대한 인식 및 구매의도에 대한 국가 간 비교 ... 178
- 라. 국가 간 조사 결과 및 분석 ... 206
- 마. 국가 간 연령대별 할랄 및 할랄 제품에 대한 조사 분석 ... 209
- 바. 시장세분화 ... 216
- 사. 목표 고객의 설정 ... 217
- 아. 할랄 인증 포지셔닝 ... 217
- 제7장 할랄의 국가별 시장/국가별 선도 기업들의 경쟁분석 ... 221
- 1. 국가별 할랄 인증 현황 ... 221
- 가. 호주 ... 221
- 나. 미국 ... 225
- 다. 말레이시아 ... 229
- 2. 경쟁력 있는 할랄 기업 ... 233
- 가. 제조 및 가공 업체 ... 233
- 나. 식품 소매 업체 ... 241
- 다. 주요 Fast Food 업체 ... 242
- 라. 주요 할랄 원재료 공급 회사 ... 245
- 마. 할랄 식품 물류 ... 246
- 바. 화장품 및 스킨 케어 시장 ... 246
- 3. 국내 기업의 할랄 경쟁력 ... 248
- 가. 국내 기업의 할랄 인증 동향 ... 249
- 제8장 할랄의 과학적 검증 방안 ... 251
- 1. 해외 할랄 연구소 연구현황 ... 251
- 가. 식품학적 연구분석 관련사항 ... 259
- 나. 할랄 연구소의 연구범위 ... 264
- 2. 하람 성분 검증방안 ... 267
- 가. 돼지 ... 267
- 나. 알코올 ... 278
- 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281
- 라. 기타 물질들 ... 283
- 3. 이슬람 국가의 HrACCP(Haram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 285
- 가. 이슬람국가의 HrACCP(Haram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개요 ... 285
- 나. 이슬람국가의 할랄중요관리점(Halal Critical Control Point, HCP) ... 293
- 제9장 할랄 공급망(SCM)과 할랄 수퍼하이웨이 ... 309
- 1. 할랄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309
- 가. 할랄 푸드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 ... 309
- 나. 할랄 식품 산업 가치 사슬(Value Chain) ... 310
- 다. 할랄 공급 체인에서의 할랄 중점관리 요소(Halal Critical Control Points) ... 313
- 라. 할랄 물류(Halal Logistics) ... 323
- 마. 할랄 수퍼하이웨이 (The Halal SuperHighway) ... 327
- 2. 할랄의 전 세계 표준에 대한 이슈와 표준화의 문제점 ... 332
- 3. 할랄 인증의 일방성 및 할랄 산업에 대한 도전 ... 335
- 제10장 결론 ... 341
- 1. 할랄 산업 기회와 이슈 ... 341
- 가. 할랄과 관련한 주요 부정적 이슈 ... 341
- 나. 할랄과 관련한 새로운 사항 ... 343
- 2. 할랄에 대한 주요 이슈와 기회 ... 345
- 가. 할랄에 대한 주요 이슈 (Challenge) ... 345
- 나. 할랄 시장에 대한 기회(Opportunity) ... 348
- 3. 국내 할랄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 351
- 가. 국내 도축장 현황 및 할랄 도축장 적용 방안 ... 351
- 나. 국내 할랄 레스토랑 구축 방안 ... 357
- 다. 할랄 SCM 구축을 위한 로드맵 제시 ... 359
- 라. 할랄 한식 메뉴 제시 ... 365
- 마. 할랄 제품 마케팅 방안 ... 386
- 바. 국내 할랄 산업발전 및 인증의 국제화 방안 제시 ... 388
- 참고문헌 ... 393
- 부록 ... 399
- 끝페이지 ... 45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