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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복엔진을 이용한 수소연료 적용성 선행연구
Preliminary study on the H2 application to a reciprocating I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용래
참여연구자 최영 , 박철웅 , 이의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2174
과제고유번호 1711057333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3-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174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 최종 연구목표 대비 진척도

최종목표
o 수소 연료 적용 엔진의 초기 연소특성 확인
최종실적
o 고속/고부하 영역을 포함한 엔진 주요 운전 조건에서의 연소 한계 영역 파악 및 최적화 매핑
o Back-fire 또는 Pre-ignition 등의 비정상 연소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최대 토크 구현 전략 수립
o 가솔린 연료기반 엔진성능과 비교한 수소 연료 기반 엔진의 성능 분석
진척률
100%

최종목표
o 고고도 무인기용 수소 엔진 구

Abstract

The needs for an Unmanned Aerial Vehicle(UAV)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the field of communication, parcel delivery and reconnaissance. Many different approaches have been made to develop reliable and economic UAVs. Hydrogen features highest energy density per mass and is expected to be desirab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7
  • CONTENTS ... 8
  • 목차 ... 9
  • 제1장 서론 ... 10
  • 1. 연구개발의 목적 ... 10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범위 ... 11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4
  • 1.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4
  • 2.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8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0
  • 1. 수소 왕복엔진의 역화 제어인자 검토 ... 20
  • 2. 수소 왕복엔진의 전영역 최대 출력 성능 확인 ... 30
  • 3. 수소 연료분사기 변경과 그 영향 검토 ... 32
  • 4. 수소 왕복엔진의 적용을 위한 개선 방안 검토 ... 39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43
  • 1. 목표 달성도 ... 43
  • 2. 관련분야 대외기여 ... 46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7
  • 제6장 참고문헌 ... 48
  • 끝페이지 ... 5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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