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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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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근배 |
참여연구자 | 이보화 , 박부민 , 김춘택 , 김재환 , 양수석 , 이대성 , 양인영 , 오중환 , 김영일 , 이원중 , 주진 , 안오성 , 이진희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2270 |
과제고유번호 | 1711057324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3-1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270 |
Ⅳ. 연구개발결과
본 연구에서는 1차년도에 수행된 개념설계를 바탕으로 쿼드-틸트프롭(QTP) 방식 무인기의 직렬-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상세설계 및 엔진발전기-동력제어기-배
터리팩간 전기적 인터페이스 설계를 수행하고, 시스템 중량 최소화 및 동체내부에 배치설계를 완료하였다. QTP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은 엔진-발전기 및 배터리팩과 동력제어기로 구성되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i) QTP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상세설계 및 인터페이스/배치설계 완료
ii) 발전기, 동력제어기, 배터리팩 시제작 및 시험평가 완료
Ⅳ. Research Results
This study completed the detailed designs for the power system and electric interface design between the core components for the QTP UAV. Also, this study completed minimizing system weights and the propulsion system layout design inside the fuselage. The designed QTP h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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