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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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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근배 |
참여연구자 | 이보화 , 양수석 , 이대성 , 김춘택 , 양인영 , 이양지 , 오중환 , 강병규 , 박은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1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900001635 |
과제고유번호 | 1711075879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19-06-0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635 |
Ⅳ. 연구개발결과
본 연구에서는 2017년까지 수행된 쿼드-틸트프롭(QTP) 방식 무인기의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와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경량화를 구현하기 위해 엔진-발전기 장착구조물 설계를 보완했으며, 전체적인 시스템 배치를 최적화하였다. 이를 위해 경량 왕복엔진을 적용했으며, 복합재료 마운트 방식을 적용하여 중량을 절감했으며 시스템 운용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엔진-발전기-배터리팩-동력제어기 구성품 배치를 최적화 하였다. QTP 체계와 동력시스템의 전기적 인터페이스 설계를 보완하여 전기동력의 생산-저장-분배-공급
Ⅳ. Research Results
Based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results of the hybrid power system of the quad-tilt prop (QTP) UAV conducted until 2017, the design of the engine-generator installation structure was complemented and the overall system layout was optimized. To achieve this, a lightweight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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