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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비행체 고효율 하이브리드 동력 및 비행제어 연구[서브-1:동력기술 연구]
Research on High-efficiency Hybrid Power and Flight Control for Future Air Vehicle[Sub-1:Power Technology Researc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근배
참여연구자 이보화 , 양수석 , 이대성 , 김춘택 , 양인영 , 이양지 , 오중환 , 강병규 , 박은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1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900001635
과제고유번호 1711075879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19-06-0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635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본 연구에서는 2017년까지 수행된 쿼드-틸트프롭(QTP) 방식 무인기의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와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 경량화를 구현하기 위해 엔진-발전기 장착구조물 설계를 보완했으며, 전체적인 시스템 배치를 최적화하였다. 이를 위해 경량 왕복엔진을 적용했으며, 복합재료 마운트 방식을 적용하여 중량을 절감했으며 시스템 운용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엔진-발전기-배터리팩-동력제어기 구성품 배치를 최적화 하였다. QTP 체계와 동력시스템의 전기적 인터페이스 설계를 보완하여 전기동력의 생산-저장-분배-공급

Abstract

Ⅳ. Research Results
Based 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results of the hybrid power system of the quad-tilt prop (QTP) UAV conducted until 2017, the design of the engine-generator installation structure was complemented and the overall system layout was optimized. To achieve this, a lightweight 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5
  • CONTENTS ... 7
  • 목차 ... 8
  • 제 1 장 서 론 ... 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제 1 절 쿼드-틸트프롭(QTP)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설계 보완 ... 14
  • 제 2 절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제작 및 조립 ... 19
  • 제 3 절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통합성능시험 ... 27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3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3
  • 제6장 참고문헌 ... 34
  • 끝페이지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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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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