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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에멀젼 연료를 이용한 디젤엔진 연소 및 배기 최적화 기술
Optimization of the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for a diesel engine using a micro emulsion fu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기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5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2816
과제고유번호 1711036571
사업명 개인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8-04-14
키워드 멤브레인.투과막 법.마이크로 에멀젼 연료.미소폭발.질소산화물.입자상물질.디젤엔진.계면활성제.증발잠열.Membrane.Permeable membrane emulsification method.Micro emulsion fuel.Micro explosion.Nitrogen oxides.Particular matter.Diesel engine.Surfactant.Latent heat of evapor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816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디젤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낮은 CO2 배출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NOx와 PM의 다량 배출로 인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특히 디젤-워터 에멀젼 연료를 이용한 연소는 기존의 시스템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국외에서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널리 사용되었던 에멀젼 연료의 제조방식을 탈피하여 멤브레인을 이용한 새로운 마이크로 에멀젼 연료 제조기술을 확립한다. 또한, 최적 계면활성제의 선정과정

Abstract

Purpose&contents
Advantages of Diesel engine are high thermal efficiency and low CO2 emission, however, it has disadvantage such as PM and NOx emission. Expecially, the research for diesel combustion using Diesel-water emulsion fuel is performed by abroad research institute. Because the Diesel-w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93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5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95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97
  • 8. 참고문헌 ... 97
  • 9. 연구성과 ... 98
  •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01
  •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101
  • 12. 기타사항 ... 102
  • 별첨1 대 표 연 구 실 적 ... 103
  • 별첨2 세부 목표 관련 증빙 ... 118
  • 끝페이지 ... 139

표/그림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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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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