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임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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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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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05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800003244 |
과제고유번호 |
1711035859 |
사업명 |
개인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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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간호원가분석.디지털리터러시.웹 교육.원가관리.활동기준원가계산.시간동인 활동기준원가계산.동영상.프로그램.관리회계.nursing costs analysis.digital literacy.web education.cost management.activity-based costing.time-driven activity-based costing.video.program.managerial accou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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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3244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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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표는 디지털리터러시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원가분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은 웹과 스마트기기에서 모두 활용 가능하도록 컨텐츠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간호원가분석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원가분석 시뮬레이션 모듈을 컨텐츠-in-컨텐츠 형식으로 개발한다. 또한 전체 교육 내용을 off-line에서도 학습 가능하도록 교육용 교육 교재까지 총 4가지 매체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기반조성기, 개발기, 효과검증기의 3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표는 디지털리터러시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원가분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은 웹과 스마트기기에서 모두 활용 가능하도록 컨텐츠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간호원가분석을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원가분석 시뮬레이션 모듈을 컨텐츠-in-컨텐츠 형식으로 개발한다. 또한 전체 교육 내용을 off-line에서도 학습 가능하도록 교육용 교육 교재까지 총 4가지 매체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기반조성기, 개발기, 효과검증기의 3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반조성기: 체계적 문헌고찰과 교육요구도 조사, 전문가자문을 통한 요구분석과 내용분석, 간호사 학습자 분석 및 기술, 환경분석을 시행한다. 학습내용 설계를 위한 전문가 자문 및 기술지원팀 선정이 이루어지고, 기술지원팀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를 시행한다.
개발기: 웹컨텐츠, 시뮬레이션 모듈,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 교육교재의 4가지 성과물을 개발한다. 스토리보드와 매체자료의 제작 및 통합을 통해 웹 컨텐츠를 개발하고, 실무데이터를 수집하여 시나리오 구성 후 시뮬레이션 모듈을 제작한다. 개발한 웹컨텐츠를 기반으로 스마트기기에서 활용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제작하고, 오프라인에서 학습가능한 교육교재를 개발한다.
효과검증기: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 설계로 디지털리터러시를 기반으로 한 학습활동을 수행하게 하고 프로그램 운영 및 모니터링을 한다.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성취도 평가와 과정 효과평가를 시행하여 평가결과를 분석한다.
연구결과
웹 컨텐츠 개발-웹 콘텐츠는 원고 스토리보드는 총 3차의 연구진 자체 검독과 간호학 전공 교수 4인의 전문가 검수를 받아 총 8모듈을 개발 완료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듈- 컨텐츠-in-컨텐츠 형식의 간호원가분석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은 먼저 엑셀을 이용하여 간호단위 원가관리를 위한 활동기준원가계산과 시간동인 활동기준원가계산 사례를 개발한 후 간호원가분석 웹 교육프로그램의 7모듈에 연동시켜 동영상 콘텐츠로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발표-2015년 총 3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표를 완료하였고, 2편의 연구 논문을 KCI 등재 저널에 게재 완료하였고, 현재 2편의 논문을 진행 중이며, 2016년 3월 Pan-Pacific 국제학술대회 발표 1회를 추가 완료하였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간호원가분석에 대한 요구와 필요도는 상승하고 있으나 이를 충족할 교육 프로그램, 교수 요원 등 총체적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본 간호원가분석 교육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최초 시도로 이를 기점으로 향후 간호원가 관련 다양한 교육 컨텐츠 및 매체 개발의 시금석이 될 것이다. 또한, 병원 임상 간호에 대한 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서비스 및 간호활동분석 결과를 경영 및 회계학의 원가분석 이론과 방법에 따라 재해석하고 이를 웹과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교육매체 방식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간호학, 병원 관리, 원가관리, 컴퓨터 공학, 성과중심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을 통해 창조되는 새로운 방식의 통합 교육프로그램으로 간호교육의 포맷을 새롭게 탈바꿈시키는 도전적 시도가 될 것이다. 그리고 본 간호원가분석 교육프로그램은 이론 모듈 외에 시뮬레이션 모듈을 별도로 개발한 후 전체 교육 프로그램 내에 이를 통합시킴으로써 교육 대상자가 하나의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모두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교육 후 임상실무에서 간호원가분석을 수행,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학부 간호학과 학생 및 대학원생을 위한 원가관리 역량강화 교육 매체로서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한글요약문 4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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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ursing costs analysis education program based on simulation using digital literacy. The education program will be developed it can be useable by web and smart devices. And its simulation module will be developed contents-in-contents type
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ursing costs analysis education program based on simulation using digital literacy. The education program will be developed it can be useable by web and smart devices. And its simulation module will be developed contents-in-contents type. Also, it will be developed textbook type that can be possible to learn in off-line.
This study was consisted of 3 steps;
Foundation step-Systematic review, need assessment, and 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were done in this step. Also, for designing learning structure, interaction, motivation, and evaluation design of web-education program were developed with professional content developer and technicians.
Developing step-Researcher developed four type of results: web-based education program, cost analysis simulation model, smart phone application, and textbook for off-line learning.
Evaluation step-Quasi-experimental control group pre-post test will be performed for evaluating the developed program’s effects.
Result
Web content-Eight modules of web-based cost accounting education program for clinical nurses were developed.
Simulation module-Simulation module of nursing cost calculation were developed using content-in-content method. This module was linked in web-based cost accounting education program as a 7 module.
Research’s outcome-Research outcome was presented in international conference 3 times in 2015. Two articles were published in KCI journals and 1 manuscripts were submitted and waiting decision. One manuscript is now under writing. And 1 poster was presented in pan-pacific international conference in March, 2016.
Expected Contribution
These results showed the substantial effects of a web-based educational program of cost accounting analysis for clinical nur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useful to increase the cost accounting competencies of clinical nurses in hospitals and will serve as a foundation for developing an advanced educational program of costs managements for nurses, nurse managers and nursing students.
(출처 : SUMMARY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0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8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6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37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37
- 8. 참고문헌 ... 38
- 9. 연구성과 ... 40
-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41
-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41
- 12. 기타사항 ... 41
- 별첨1 : 대표연구실적 ... 42
- 별첨2 : 세부 목표 관련 증빙 ... 48
- 끝페이지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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