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상지대학교 SangJ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제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6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4132 |
과제고유번호 |
1345248529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4-2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4132 |
초록
▼
본 연구가 도전하는 연구목표는 이종고객들이 있는 현대 서비스 시스템들에 대한 적절한 분석 모형 개발, 일반화된 단계 유형 서비스시간 분포가 있는 시스템들의 이론 수립, 고객들의 세션도착이 있는 제어된 대기행렬 시스템들에 대한 모형 구축, 기다리지 않으려는 고객들이 있는 대기행렬 이론 수립, 무작위 환경에서 운영되며 도착 패턴,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분야들에 대한 최대한 현실적인 가정들이 있는 대기행렬 이론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형태의 미래 정보통신망의 성능평가를 위한 새로이 구축된 연구모형에 대한 시스템 안정화
본 연구가 도전하는 연구목표는 이종고객들이 있는 현대 서비스 시스템들에 대한 적절한 분석 모형 개발, 일반화된 단계 유형 서비스시간 분포가 있는 시스템들의 이론 수립, 고객들의 세션도착이 있는 제어된 대기행렬 시스템들에 대한 모형 구축, 기다리지 않으려는 고객들이 있는 대기행렬 이론 수립, 무작위 환경에서 운영되며 도착 패턴,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분야들에 대한 최대한 현실적인 가정들이 있는 대기행렬 이론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복잡한 형태의 미래 정보통신망의 성능평가를 위한 새로이 구축된 연구모형에 대한 시스템 안정화 조건 제시, 시스템의 정상상태 알고리즘 개발 및 시스템의 성능평가 척도를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트래픽 에지니어링에 대한 연구, 인터넷 트래픽의 최적 성능평가 모형개발, 무선통신망의 최적 서비스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대역폭 할당 알고리즘을 개발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종의 사용자들에 대한 일부 독립 정상 포아송도착 프로세스 대신, 임의의 고객 흐름내에서의 상관관계에 대한 효과뿐만 아니라, 상이한 유형의 고객흐름들의 상호 교차적 상관관계 효과를 분석하는 모형 개발이 수행되었다. 아울러, 기존 연구에서 가정된 지수서비스 시간 분포를 대신, 각 유형의 고객들에 대한 단계서비스 프로세스를 고려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시간의 차이 분석이 수행되었고, 또한, 도착한 사용자가 서비스가 거절된 후 궤도라는 일종의 가상공간으로 이동하여 후에 접속을 시도하는 재시도 가능성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휴먼서버 서비스시스템의 모델로서, 이종 고객들이 포함된 다양한 대기행렬 시스템들에 대한 연구수행에서는, 이종 고객들, 단계형 서비스 시간 분포, 서버 수의 유동성 등이 포함된 일부 대기행렬 모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서버의 수는 현 시스템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그리고 일부 외부 요소들인 무작위적 환경에 따라 임의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보다 현실적인 가정에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본 연구주제의 창의성은 다양한 형태의 트래픽 발생 상황을 실제 시스템 운영 방식을 반영한 트래픽 제어를 통한 새로운 대기행렬모형의 개발이라는 관점에 있어서 이론적 측면의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또한, 우선순위를 고려할 수 있는 보다 중요한 정보는 전송에 앞서 암호화되어야 하고, 암호화 없이 전송되는 중요도가 낮은 정보에 비해 우선적으로 긴급히 전송되어야 하는 정보 전송시스템, 병원의 의료 센터에서 긴급을 요하는 환자나 구급차 서비스 등의 병원 진료 예약 서비스 등 실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모형의 제시를 통해 적용성의 측면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연구모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휴먼 서비스시스템에 대한 트래픽들의 효율적인 제어정책, 통신시스템, 의료시스템, 정보 전송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의 최적 용량계획 및 성능평가를 위한 대기행렬네트워크의 모형개발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세션으로 도착하는 고객들의 상이한 위상, 시스템 및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인지무선시스템, 휴먼 서비스 시스템, 콜센터 및 컨택트센터, 텔레커뮤니게이션 망 등의 미래 정보전송 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모형을 수립하고 분석모형이 개발되었다. 이런 대기행렬 모델은 통신망의 설명 및 최적화에,뿐만 아니라 항만터미널, 물류센터, 미용실, 서비스 계약, 계약 협정, 시즌 티켓 등을 바탕으로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여러 다른 실세계 시스템들에도 적합하다. 이는 고객가치에 따라 사용자 우선순위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상의 서비스품질을 보장할 최적의 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의 분야에 응용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지난 3년간의 연구성과는 3편은 국제학술지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Performance Evaluation, Computer and Network 등에 각각 출판이 이루어졌고, 현재 2편은 심사가 완료되어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과 International J 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er Science 게재 예정에 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 논문발표 및 국제학술 워크숍에도 참석하는 등의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판단된다.
( 출처 : Ⅰ. 연구결과 요약문 3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3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4
- 1. 연구과제의 개요 ... 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5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6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
- Ⅲ. 연구성과 ... 8
- 끝페이지 ... 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