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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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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국승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7003 |
과제고유번호 | 1711024709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5-19 |
키워드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산소환원반응.전기화학촉매.나노입자.코어/쉘 구조.표면 석출.회전원판전극.백금 담지촉매.전기화학분석.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oxygen reduction reaction.electrochemical catalyst.nanoparticle.core/shell structure.surface segregation.rotating disk electrode.Platinum supported catalyst.electrochemical analysi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7003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 낮은 제조단가, 고활성 고안정성의 촉매 합성, 그리고 기반기술의 확보를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고효율의 코어/쉘 구조의 촉매를 합성을 하는 것으로, 백금 합금 및 팔라듐 합금 촉매 제조 및 후처리를 통한 표면 석출 현상을 이용해 코어/쉘 구조를 구현한다. 금속의 표면 석출 경향은 합금촉매의 표면에너지 및 원소-기체 분자간의 결합력에 따라 차이가 생기게 되고 이는 열처리 조건으로 제어할 수 있다. 얻어진 여러 가지 합금 촉매의 결정학적 구조 및 전
Purpose&contents
In order to to solve the problems of the cost and long-term stability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PEMFCs), low cost, high performance and stable catalysts will be developed in this research. Core/shell structure catalyst will be synthesized using surface segregation of 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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