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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도매시장 물류기반의 산지APC-소상공인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 고도화 및 실증연구
The practical study on upgrading of an online agri-product transaction system between APC and small agribusiness based on logistics of local wholesale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성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9797
과제고유번호 1545010412
사업명 첨단생산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8-05-26
키워드 전자상거래.지방도매시장.물류비용.농산물 온라인거래.농산물 유통 효율.electronic commerce.local wholesale market.logistics costs.agriculture online trading.agriculture marketing efficienc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797

초록

▪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 수요자 인식조사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거래 시스템에 대한 니즈들을 파악하고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를 바탕으로 계량 분석을 실시 및 시사점 도출

▪ 1단계 연구에서 구축된 시스템을 구매자 및 판매자, 운영자 거래 시스템을 ICT 활용수준이 높지 않은 수요자의 이용 편이성 향상을 위해 UI/UX 개선 및 웹에디터 기능, 이미지 crop 기능 등 고도화 실시. 또한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신규 개발함.

▪ 현재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의

Abstract

Purpose&Contents
❍ Research of activation of the online agricultural product trading based on local wholesale market

❍ Improvement and upgrading on transaction system UI/UX of buyers, sellers, and operators

❍ System reform for application of advanced transaction scheme

Resul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국문 요약문 ... 5
  • SUMMARY ... 6
  • 목차 ... 7
  • 제 1 장 서 론 ... 9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9
  • 2. 연구 목적 ... 13
  • 3. 선행연구 검토 ... 13
  • 4. 연구 방법 ... 16
  • 5. 연구 및 기술개발 추진체계 ... 1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 1. 국내 농산물 온라인 거래 현황 및 사례 ... 21
  • 2. 해외 농산물 온라인 거래 현황 및 사례 ... 35
  • 제 3 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42
  • 1절. 산지 APC-소상공인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 수요자 인식 조사 및 ... 42
  • 1. 수요자 인식조사 ... 42
  • 2. 도매시장 물류기반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에 관한 수요자 인식 분석 ... 53
  • 3. 시사점 및 활성화 방안 ... 59
  • 2절. 도매시장 물류기반 온라인 농산물 거래 시스템 기능 고도화 ... 61
  • 1. 도매시장 물류기반 온라인 농산물 거래 시스템 개요6) ... 61
  • 2. 천안사이버장터 시스템 개요 ... 65
  • 3. 천안사이버장터 시스템 고도화 ... 77
  • 4. 시스템 고도화 및 개선 사항 종합 ... 94
  • 3절. 산지 APC-소상공인 농산물 온라인 거래 시스템 도입에 따른 예상 파급효과분석 ... 98
  • 1. 예상 파급효과 ... 98
  • 2. 향후 추진 계획 ... 102
  • 4절. 천안사이버장터 운영활성화 및 전국 도매시장 확산 방안 ... 104
  • 1. 천안사이버장터 운영활성화 방안 ... 104
  • 2. 전국도매시장 확산 방안 ... 116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연구실적 ... 120
  • 1. 연구성과 달성현황 ... 120
  • 2.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121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22
  • 1. 활용방안 ... 122
  • 2. 기대효과 ... 122
  • 제 6 장 참고 문헌 ... 124
  • 끝페이지 ... 125

표/그림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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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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