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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침하저감 철도 교대 접속부 구조개발
Development of new types of abutment and embankment transition structure(AETS) with low cost and less settl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대상
참여연구자 한석윤 , 유민택 , 김웅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9875
과제고유번호 171106188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5-26
키워드 교대.접속부.철도보강노반.침하.저비용.Abutment.Transition zone.RAR.Settlement.Low cos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875

초록

저비용 침하저감 철도 교대 접속부 구조개발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교대 접속부 구조에서의 침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였다. 비용 증가를 동반한 수차례에 걸친 교대 접속부 구조 변경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교대 접속부의 침하를 저감시키는 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부등침하 저감을 위하여 동 연구에서는 토공을 선시공하고 구조물을 후시공하여 잔류침하 억제 측면에서 유리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철도보강노반(RSR_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을 교대 접속부

Abstract

Ⅱ. Research Significance and Objectives
There are many problems, especially in the viewpoints of settlement and horizontal displacement, in existing abutment embankment transition zone. So lots of ways were tried to solve them. This research suggests two types of abutment embankmenttransition st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3
  • Contents ... 15
  • 목차 ... 16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5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7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9
  • 제1절 국내기술 현황 ... 31
  • 제2절 국외기술 현황 ... 33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35
  • 제 1 절 교대에 대한 검토 ... 37
  • 1. 기존 교대 설계 및 시공현장 조사 ... 37
  • 2. 교대 접속부 개선사항 설계 ... 46
  • 3. 거푸집 연결재 사양검토 ... 66
  • 제 2 절 교대 접속부 설계 및 시공 ... 68
  • 1. 의왕시험동 시험체 제작 ... 68
  • 2. 오송시험선 설계 및 시공 ... 71
  • 제 3 절 교대 접속부에 대한 성능평가 ... 76
  • 1. 접속부 쐐기형 구조개선 방안 검토 ... 76
  • 2. 교대 접속부 기초 최적화 방안 검토 ... 88
  • 3. 현장계측을 통한 교대 접속부 성능평가 ... 115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서의 기여도 ... 137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45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 정보 ... 149
  • 제7장 결론 ... 153
  • 참고문헌 ... 157
  • 끝페이지 ... 159

표/그림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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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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