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
연구책임자 |
김민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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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배병찬
,
김종규
,
동상근
,
정두환
,
배달희
,
방형준
,
김동국
,
홍성준
,
정대헌
,
김강출
,
윤여일
,
박종기
,
윤영기
,
김덕근
,
강용혁
,
신동원
,
김창수
,
이원용
,
박석희
,
임성대
,
박구곤
,
손영준
,
김승곤
,
신성희
,
이소정
,
강용혁
,
이상남
,
박동용
,
이은경
,
김상경
,
백동현
,
이병록
,
선도원
,
박재현
,
한근희
,
이효진
,
이승용
,
최경빈
,
임호
,
최유진
,
신종선
,
우상국
,
한인섭
,
김세영
,
김수현
,
성영훈
,
김시경
,
윤영직
,
추고연
,
조용현
,
양승철
,
최지연
,
유충열
,
최영우
,
윤하나
,
박홍란
,
이기숙
,
곽지혜
,
김광득
,
박석희
,
성윤동
,
유정준
,
이원용
,
임성대
,
조준식
,
한치환
,
고관우
,
한지수
,
최종원
,
우영민
,
최영찬
,
김정근
,
이 영주
,
박주형
,
표영덕
,
조종표
,
이욱현
,
진창수
,
장진영
,
정용진
,
한설이
,
김해광
,
전일수
,
남성찬
,
박성열
,
최정호
,
윤성희
,
조동우
,
추고연
,
신윤수
,
김태영
,
이종민
,
이병록
,
이선호
,
임의수
,
이송미
,
이진석
,
이준표
,
정상현
,
이경호
,
김종규
,
이상남
,
윤환기
,
박동용
,
김현구
,
윤창열
,
김창기
,
양제복
,
정우남
,
Adam
,
Rashid Kashif
,
Sarwar Saad
,
Ri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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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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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14210 |
과제고유번호 |
1711061793 |
사업명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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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대면적.염료감응 태양전지 모둘.실증 테스트.장기안정성.모니터링 시스템.석유화학.합성가스.이산화탄소.activated 메틸디에탄올아민.공정.고온 고분자연료전지.스택.상용기술.연료전지.성능평가.스테이션.다채널.단위전지.집광형 태양열발전.타워형 태양열발전.헬리오스타트.직달일사량.추적 오차.사물인터넷.열처리 공업로.지능형 제어.스마트 공업로.버너 제어.Large size.DSSC Module.Outdoor test.long-term stability.Monitoring system.Petrochemical.Syngas.C02.a-MDEA.Process.High temperature PEM.Stack.Commercial technology.Fuel Cell.Performance Evaluation.Test Station.MuIti-channels.Single Cell.Concentrated Solar Power.Solar Power Tower.Heliostat.Direct Normal Insolation.Tracking Error.loT.Heat Treatment Furnace.Combustion Control.Smart Furnac ANN.K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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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210 |
초록
▼
세부과제 I 연료전지용 고치수안정성 저가 고분자막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블록공중합체의 합성 및 특성 분석
- 부분불소화 소수성 올리고머를 합성하여 고순도로 정제
- 다량의 술폰산기를 함유한 친수성 올리고머를 합성하여 고순도로 정제
- 250kDa 이상의 높은 분자량을 갖는 블록 공중합체를 합성에 성공
- 소수성 및 친수성 블록의 길이를 조절하여 다양한 이온교환능력을 가진 고분자합성
○ 강화복합막 제조
- PTFE 다공성지지체 (porosity 86%)와 상용
세부과제 I 연료전지용 고치수안정성 저가 고분자막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블록공중합체의 합성 및 특성 분석
- 부분불소화 소수성 올리고머를 합성하여 고순도로 정제
- 다량의 술폰산기를 함유한 친수성 올리고머를 합성하여 고순도로 정제
- 250kDa 이상의 높은 분자량을 갖는 블록 공중합체를 합성에 성공
- 소수성 및 친수성 블록의 길이를 조절하여 다양한 이온교환능력을 가진 고분자합성
○ 강화복합막 제조
- PTFE 다공성지지체 (porosity 86%)와 상용전해질 (Nafion EW100)을 이용하여 강화복 합막 제조조건 최적화
- 강화복합막의 물리/화학적 안정성 가속화평가
- 탄화수소계 고분자 전해질 함침조건 최적화
- 지지체 종류에 따른 전해질 함침조건 확립 및 함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자 분석
- 개발된 강화복합막의 탁도,이온전도도 및 치수안정성을 비교
- 상용막과 유사한 두께를 가지면서도 우수한 치수안정성을 확보
○ 강화복합막의 특성 분석
- 이온전도도는 상용막대비 90% 이상으로 상용강화복합막 수준의 물성을 확보.
- 강화복합막의 인장강도는 312MPa을 보여주었고,약 170% 수준의 연신율 확보
○ 연료전지 성능 및 장기안정성 분석 (NEDO 조건)
- 0.6V에서 1270 mA/cm2를 나타내어 상용불소계 전해질막과 유사한 성능달성
- 약 22⑵시간동안 장기운전에 성공하였고,특히 1000시간이후에 -3.2%의 전압감소율
( 출처 : 요약문 10p )
세부과제 Ⅱ 헬리오스타트의 국제시장 사업화를 위한 세계 표준화 대응 연구 (Ⅱ)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헬리오스타트의 국제시장 사업화를 위한 세계 표준화 대응 연구” 총 2차년 사업에서는 상업용 헬리오스타트를 시공하였고, 개발된 헬리오스타트를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성능평가는 자체 제작한 성능평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성능평가 국제 표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국형 성능평가 절차서를 확립하였다.
○ Solar field 구축을 위한 요소 기술인 헬리오스타트 시공기술 확보
- 헬리오스타트 제작, 설치, 시험운전, 성능평가 절차 확립
- 헬리오스타트의 표준화, 제품화를 위한 기술 확보
- 헬리오스타트 설치 및 운전 기술 확보
○ 상업용 고성능 저가 헬리오스타트 개발
- 헬리오스타트 구동안정성,추적정밀도,구조안정성 관련 기술 확보
- 헬리오스타트 설계 기술 확보
- 헬리오스타트 성능 측정 설비 및 방법 관련 기술 확보
○ 헬리오스타트 성능평가기술 및 절차서 확립
- 세계 최고 수준에 대응하는 시험 절차서 확보
- Flux mapping 기술 및 오차분석 프로그램 개발
- 개발된 기술 및 프로그램을 통한 시험절차서 확보
- 향후 헬리오스타트 관련 시장 진출 시 시험절차서 및 평가 기술 확보함.
( 출처 : 요약문 37p )
세부과제 Ⅲ 급속 기동형 플라즈마 미분탄 버너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에서 계획하는 플라즈마 토치는 공동형 jet이며 플라즈마 가스로는 CO2, H2O, Ar, 공기,O2 모두 적용가능하다. 토치효율은 약 80% 정도 이루었으며 플라즈마 류의 수렴 및 미분탄 들 과의 접촉이 원할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플라즈마 토치에서 발생되는 온도는 섭씨 4,000도 - 10,000도 정도의 고온이기 때문에 전극을 장시간 사용하기 위하여 최적의 재질 및 구조가 설계되었다.. 기본적으로 hollow cathode(공동형 음극) 구조이며,플라즈마 가스의 swirl을 이용하여 아크점이 공통 전극의 내부에서 회전하게 하고,전압인가를 위한 케이불을 전극 주위에 감아 자장에 의한 로렌쯔 힘으로 아크점을 더욱 빠른 속도로 회전하게 함으로서 전극의 부식을 최대한 억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독특한 음극 및 양극 전극 구조로 아크점의 위치를 제어함으로서 임의의 원하는 방전전압을 얻을 수 있게 한다. 3백시간이상의 장수명과 고효율을 가지는 플라즈마 토치의 실현이 가능해졌고. 플라즈마 와 미분탄 혼협 연소소시 약 1시간 정도에서 보일러내 온도가 800도에 도달하여 급속 기동이 가능해졌다.
( 출처 : 요약문 164p )
세부과제 IV 고밀도 분말성형용 탄소재 개발을 위한 바인더피치 및 성형 시제품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고밀도 분말성형용 탄소재 개발은 두 가지 전략으로 이루어졌다. 하나는 콜타르로부터 가압열처리 및 상압열처리를 통하여 분자량 분포를 제어하여 고연화점 바인더피치가 개발 되었다. 다른 하나는 콜타르 피치로부터 열처리를 통해 비드를 제조하고 비드를 개질하여 고연화점 자기소결성 탄소재가 개발되었다. 이와 같이 두 가지 전략에 따라,도출된 주요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압열처리 및 상압열처리를 통하여 콜타르 분자량 제어기술을 확립하였다. 또한, 개질된 콜타르를 사용하여 원소분석과 말디토프메스 분석을 통하여 가압열처리가 미치는 영향이 조사되었다.
(2) fixed carbon을 기준으로 고연화점을 갖는 바인더피치의 적합한 딜레이드코킹공정 조건을 최적화 시켰다. 85% 이상의 fixed carbon을 나타내는 공정조건이 개발되었다.
(3) 자기소결성 탄소재 비드 제조조건이 최적화 되었다. 콜타르피치로부터 상압열처리조건을 400, 430, 450, 480, 500 °C 으로 각각 3시간 열처리 하여 비드의 형상 변화를 확인되었다.
(4) 개발된 자기소결성 탄소재로부터 개질공정을 최적화 하여, 연화점이 상승되었다. 또한 최적의 개질공정을 확립하여 기계적물성과 표면구조가 개선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고밀도 분말성형용 탄소재 개발의 핵심기술은 기계구조용 탄소재, 등방인조흑연블록, 이방인조흑연블록, 전극소재 등의 부품등에 활용할 수 있어 기술의 활용가치가 매우 크다.
( 출처 : 요약문 216p )
세부과제 V Bio-SRF용 소형 유동층 보일러 설계기술 패키지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과제의 참여기업의 애로 및 필요 기술이었던 유동층 보일러 설계기술을 확보하였 음. 소형 유동층 연소로 개발 및 제작,설계 패키지의 성공적 사업화 및 기술이전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 출처 : 요약문 271p )
세부과제 VI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이용한 2m 이상급 무인항공기용 구조체 경량화 기술 개발 (Ⅱ)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과제를 통해 수지필름 인퓨전 공정을 적용한 전장 2m이상급 탄소섬유 복합소재 무인 항공기용 경량 구조체를 개발하였으며,개발된 탄소복합제 무인기 구조체 시작품은 28%의 추가적인 구조성능을 확보하면서도 상용 비교모델 대비 12%이상의 경량화를 달성하였다.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한 RFI공정기반 탄소섬유 복합소재 기술은 섬유부피비 50%이상의 섬유강화 복합소재를 낮은 비용에 산업에 확대 적용시킬 수 있는 실용화 기술로 드론 구조 체 및 경량화 차체구조 등 가격 경쟁력을 필요로 하는 고성능 경량 구조체 산업에 확대 적 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항공 및 운송 분야에서의 경량화 소재 기술이 에너지저감 기술의 중요한 한 축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향후 개발된 기술이 산업계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수요를 발굴하며,시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기술을 보완 발전시킬 계획이다.
( 출처 : 요약문 336p )
세부과제 Ⅶ 탈황폐수처리용 MVR 증발시스템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국내 탈황폐수등 각종 산업폐수의 ZLD응용시스템에 대한 플랜트 수주를 위해 Feasibility/Basic Design 기술지원 예정
( 출처 : 요약문 383p )
세부과제 Ⅷ 대면적 염료감응 태양전지 모듈 실증연구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1,2차년도 연구개발을 통해 최종목표인 평균효율 5%의 대면적 염료감응 태양전지 모듈을 연 구원에서 보유한 광전극 페이스트를 적용하여 달성할 수 있었다. 기존의 효율 향상을 위한 광전 극 페이스트 대비 제조 공정이 단순하고 투과도 저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광전극 페이스트를 대면적 염료감응 태양전지 모듈에도 적용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효율 상 승을 위한 재료 및 공정기술에 대해서는 참여기업으로 기술이전을 한 후,지속적으로 최적화하 여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 출처 : 요약문 402p )
세부과제 IX 미세 물입자를 이용한 고형 연료 연소 후 초미세입자 배출가스 처리 시스템 개발 및 실증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과제의 1차년도는 정전분무 이론 정립 및 단일 노즐을 이용한 정전분무 분사에 관한 기초 실험/가시화 실험을 통해 미세액적의 크기 및 거동에 관해 관찰해 보았으며,미세액 적의 크기는 노즐 크기가 작을수록,공급하는 물의 유량이 적을수록,인가하는 전압이 높을 수록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다 상세하게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물의 이온전 도도,표면장력,점도 등의 물성 특성에 따른 미세액적의 사이즈를 관찰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며,이를 통해 각 인자들이 포함된 실험식을 도출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집 진 매카니즘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정전분무 집진기의 경우 1 m 길이의 물 배관 5개,면적이 1 m2인 집진판 6개,각 배관당 내경 1 mm, 길이 10 mm인 노 즐 38개를 설치하여 총 190개 노즐을 통해 정전분무 분사를 실시하였으며,압력 손실,코로 나 전력,미세먼지 저감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험에서 적용된 배가스 유량인 20 CMM(혹은 1,200 CMH)의 조건에서 압력 손실은 최대 0.002 mbar로 측정되어 전기집진기에 의한 압 력 손실은 거 의 무시 할 정 도를 보였으며,이 는 기 존의 산업 용 전기집 진기의 압력 손실 범 위와 유사하다. 자체 제작된 플라이 애쉬 공급장치를 통해 10 //m 이하의 먼지 농도를 100 mg/m3 정도로 공급하며 집진 실험을 수행한 결과 계산된 최대효율은 PM10,PM2.5, PM1.0의 경우 인가전압이 38 kV일 때 최대 99%,96%, 90.1%로 계산되었다. 집진 효율은
향후 물배관,노즐부,배가스 유입부 등의 재설계를 통해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동일한 인가전압 조건에서 정전분무를 하지 않았을 경우(건식 EP 운전) PM10, PM2.5, PM1.0의 효율이 각각 93.5%,75.2%, 51.4%로 측정된 것을 고려해볼 때 정전분무를 통한 이온 액적 분사는 PM2.5 이하의 초미세먼지의 제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 결과는 2년간의 연구를 통해 제작된 정전분무 집진시스템의 실험실 규모 장 치 제작,실험실 환경의 테스트 결과로써 향후 실증 연구를 통한 성능 검증 과정을 거쳐 사업화를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본 연구 결과는 동원중공업(주)와 기술이전 협 약 단계에 있으며,동원중공업(주)는 조기 사업화를 위해 대기배출 사업면허 신청,경제성 평가자료 확보,시설 및 운영자금 조달 등 제반 사항을 준비하고 있으며,향후 IP R&D 사업 및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개발 및 사업화 구현에 모든 역량을 쏟을 예정이 다.
( 출처 : 요약문 431p )
세부과제 X 교환형 듀얼 배터리팩 및 충전시스템 개발
제1장 서론
첨단기술의 융합과 혁신을 통해 자동차산업도 [그림 1- 1]에서 보는 거처럼, 새로운 제품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심 집중화로 인해 주차공간의 제약과 도심 접근성 등 으로 인해 마이크로 모빌리티 EV(Micro Mobility Electric Vehicle)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형 전기자동차에 대한 기술 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특히 일본의 경우 노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노인들의 단거리 이동수단을 위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EV 개발 및 보급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그림 1-2]는 현재 도심지역의 미세먼지 저감 및 에너지절약을 위해 근거리 이동 및 배달용 등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삼륜/사륜형 초소형 전기자동차 사진이다. 이러한 자동차들 은 교외 지역의 노령화로 인한 노약자 교통수단, 관광지 카쉐어링 둥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 는 추세이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EV 보급 확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배터리 가격이 고가라는 점이다. [그림 1- 3]에서 보는 것처럼,리툼 배터리는 수명, 에너지밀도 등이 우수한 반면에 가격이 고가 이고, 저온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납축전지는 수명,에너지밀도 등은 리툼 배 터리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가격 및 저온 성능 측면에서는 큰 장점이 있다. 따라서 리툼 배터리와 납축전지를 [그림 1- 4]와 같이 병렬로 연결하여 듀얼 배터리 형태로 사용을 하면 가격을 낮출 수 있고,성능을 상당히 개선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출처 : 본론 제1장 서론 517p )
세부과제 XI 합성가스 내 CO2 포집 기술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석유화학산업에서의 CO2 포집 기술 개발
□ 연구 배경
○ 2030년 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CCUS 기술의 실질적인 기여
- 한국은 2030년까지 국내 25.7%, 국외 11.3%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총 37%의 온실가스 감축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상태임.
- 이중 CCS 기술은 약 1000 만 톤의 CO2 감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산업부에서는 예측하고 있으며, CCS (CO2 포집 및 저장 기술) 기술로 400 만 톤, CCU (CO2 포집 및 전환) 기술로 600 만 톤의 기여율을 설정해 놓은 상태임.
- CCUS 기술 실현을 위해 199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장기간의 R&D 투자를 통하여 석탄화력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사업장 대상 CO2 포집 기술은 TRL (기술 준비 수준) 6~7 단계로 격상된 상태이며, 보령 화력 (연 6만톤), 하동화력 (연 6만톤), 성신양회 (연 3500톤), 포스코 (연 3500톤)에 총 12만 7천 톤의 CO2를 포집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확보하였으나, 석유화학산업용 CO2 포집 기술은 개발한 바가 없이 해외 기술만 수입하여 활용하고 있음.
○ 석유화학산업을 포함한 전세계 산업시설의 CO2 발생량은 2011년 기준 26%이며 발전사를 제외한 한국 2015년 CO2 배출 상위 10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석유화학산업임. (S오일, GS칼텍스, SK에너지, LG화학)
□ 연구 개발 필요성
○ 기술적 관점
- 대량으로 CO2 배출하는 발전, 제철, 시멘트, 석유화학에 적용하기 위해 CO2 포집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나, 발전, 제철, 시멘트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한 CO2 포집기술을 석유화학업에 적용하기 불가능
- 1980년대부터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울산, 여수, 서산)에서 상용화된 CO2 포집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나 30년 이상 가동으로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고, 경제성이 좋지 않기에 기술 교체의 필요성이 높음. 또한, 국외 기술을 재이용한다면 높은 라이선스비용 발생 예상.
○ 경제적 관점
- 기존 CCUS 기술의 상용화가 어려웠던 이유는 석탄화력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CO2포함 가스의 성분이 대부분 N2/CO2 였기 때문에 CO2를 포집한 이후에도 전환 반응에 고에너지가 필요하고, 저장처가 없어서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려웠기 때문임. 저장까지 고려 한 CCS 비용은 $80~100/tCO2 이지만, 현재 탄소배출권 거래가격은 $19/tCO2로서 기업입장에 서는 심각한 적자 사업임.
- 국외 엔지니어링 업체에게 고가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출해야 하므로 국산화 필요.
○ 사회적 관점
- 온실가스 배출 순위 7위를 기록 중인 한국은 인천 송도에 UN 산하 GCF(Green Climate Fund, 녹색 기후 기금)를 설치해 두고 있으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자연발생량 대비 37% 감축하겠다는 높은 목표를 제시하며 온실가스 감축 국가로서 모범을 보이고자 하고 있음.
- CCUS 기술의 빠른 상용화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국가로서 선도적 위치에 설 필요성이 있음.
( 출처 : 본론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584p )
세부과제 XII 물과 균일성 공비점을 형성하는 혼합물 분리를 위한 추출증류 공정기술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에틸렌글리콜을 추출제로 하는 추출증류공정으로 물과 균일성 공비점을 형성하는 혼합물인 이소프로판올(약 89 wt%)을 고순도(99.8 wt% 이상)로 정제하는 것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전통적인 방식인 벤젠을 공비제로 사용하는 공비증류공정에 비하여 약 20%의 운전 에너지가 절감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참여기업 인 (주)코엠에 기술이전하여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한 본 기술은 물과 균일성 공비점을 형성하는 다양한 유기물을 정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출처 : 요약문 602p )
세부과제 XIII 상용급 고온 고분자연료전지 스택 범용 설계기술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1-1 기술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고온 고분자연료전지는 기존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낮은 열활용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상업적 가치가 높은 기술임.
○ 해당 기술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존 건물용 연료전지 대비 현재 고온 고분자연료 전지 기술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스택 성능 및 안정성을 개선하는 것이 그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임.
1-2 국내 기술개발 현황
○ 고온 고분자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과제
- 과제명 :고온 PEMFC용 핵심 부품 기술 개발
- 기간 : 2012. 12. 1 ~ 2016. 03. 31
- 주관기관 : 한국가스공사
- 참여기관 : (주)두산퓨얼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외 12기관
- 인산계 MEA 시스템 수명 검증 : 16.8 uV/h (at 2,000 시간 운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행)
1-3 국외 기술개발 현황
○ Serenergy는 덴마크의 고온용 연료전지 스택 제조 업체로 BASF의 Celtec MEA를 채택하여 다양한 출력의 공랭식 연료전지 스택을 제조하고 있으며, 2008년에 개발된 Serenus Air C 모델은 전기출력이 5~6 kW로 순수 수소와 메탄올 개질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음
- 0.54V @200mA/cm2 수준으로 스택 운전 전압 효율이 낮음 → HT-PEMFC 고효율화 필요
○ Plug Power 사의 ‘GenSys’는 2008년 5 kW급 고온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전해질로 PBI(Polybenzimidazole)을 사용하였음
- 운전 온도는 160~180℃고 전기효율 30%, 열회수를 포함한 최대 총효율 80%임 -> 낮은 전기효율(30%)으로 상용화를 위해서 전기효율 향상 필요
( 출처 : 본론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648p )
세부과제 XIV 다채널 연료전지 성능평가 스데이션 개발 (Ⅰ)
Ⅱ.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기존 테스트 스테이션과 신규 개발 스테이션의 차이점
• 12셀이 동시에 평가되는 다채널 성능평가 스테이션의 경우, 기존 1셀만 평가가 가능한 스테이션에 비해서 가격을 1/2(1셀 기준으로 기존 Greenlight 사의 100W 기준으로 1억원)로 감소시키는 동시에 스테이션 설치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게 가능해짐
• 평가 자동화를 통해서 기존 1인당 평가 가능한 스테이션의 최대갯수가 3대 이내인 점을 고려한 다면 다채널 스테이션 장비 1대를 통해서 12셀 평가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스테이션 운영관리에 들어가는 인건비 절감이 가능해짐
• 12셀을 동시에 측정하게 될 경우, 제품 신뢰성 평가기간 단축을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됨으로써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음
• 다채널 성능평가용 스테이션 개발을 위해서 가장 핵심요소는 12채널로의 공급 유량을 3% 이내로 편차를 줄이는 것임. 셀 전단에 치구 체결 특성에 따라 5 kPa ± 1 kPa 정도의 압력 편차가 발생하게 될 경우, 공급유량은 1/4 1/6 이상의 편차를 보임. 이로인해 다채널 스테이션에서 공급유량이 정밀하게 제어되지 못할 경우 셀간 공급유량의 편차로 인해 성능 편차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됨
• 이를 위해서 셀 전단에 관로가 매우 좁은 지그재그 형태의 균일압력발생기를 설치하여 압력 발생기에서 발생되는 압력이 140 kPa 이상의 압력이 발생되게 만듦. 균일압력발생기를 통과한 유량은 셀 전단에서 3% 이내의 차압(셀간 5 kPa 균일 공급압력 목표)을 갖는 것이 가능해짐으로써 균등하게 유량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함
( 출처 : 본론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668p )
세부과제 XV 콜타르로부터 내마모성 강화 등방 탄소섬유용 피치 개발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본 과제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콜타르로부터 내마모성 강화 등방 탄소섬유용 피치를 제조하는 것은 연구 분야로서 미래지향적 기술이며, 저가 고성능 탄소섬유 제조 공정 개발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와 이룰 기본으로 하는 기계 구조용 카본블륵, 회전체 축의 마모제 및 회전체 등에 사용 될 수 있는 방사성 피치의 제조 기술의 국산화는 미래 유망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 판단됨.
( 출처 : 요약문 698p )
세부과제 XVI 바이오디젤 상용 플랜트 고효율화를 위한 고체 산촉매 전처리 실증 기술 개발 (Ⅰ )
IV.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폐식용유 및 음폐유의 운전시간은 각각 1,131시간, 2,759시간으로 예측되어 촉매 비용 폐식용유 15원/kg BD, 음폐유 13.67원/kg BD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으며,이는 사전 내구성 향상 방안으로 촉매 사용 수명을 늘려 촉매 재생 시점이 늦어지는 것으로 비교적 고가의 수지계 강산성 고체 산촉매의 BD 생산 비용 기여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산가의 폐식용유(used frying oil) 보다 고산가(고 FFA 함량) 음폐유(food waste oil)에 대해서 더 높은 유리지방산 제거 효율을 나타내어 기존에 활용이 불가능한 저가 저급 폐유지 음폐유의 바이오디젤 원료로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2차년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바이오디젤 생산 상용 공정에 적용하여 원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출처 : 요약문 737p )
세부과제 XVII 타워형 태양열발전용 헬리오스타트 상업화 모델 개발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배경
- 타워형 태양열 발전은 타워의 상단에 설치된 흡수기로 태양광을 보내 열로 전환하여 최종적으로 증기터빈 또는 가스터빈을 구동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시스템
- 헬리오스타트는 태양의 고도 및 방위를 추적하여 태양광을 직달성분을 반사 및 집광시켜 흡수기로 태양 복사에너지를 전달함
- 헬리오스타트는 주로 유리로 된 반사경과 반사경 지지대, 반사체와 연결된 구조물 그리고 태양을 추적하는 모터 및 감속기인 구동부로 구성되어 있음
- 일반적으로 헬리오스타트에서 타워 상부와의 거리는 수백 미터에 달하므로, 태양 추적 정밀도는 일반적으로 3 mrad 이하의 정확성을 유지하여야 함
- 추적 정밀도 향상을 위해서는 구동부 주요 기기인 감속이의 백래쉬(Backlash)가 없어야 하며 구동부의 기계적인 오차가 줄어야 함
- 헬리오스타트를 외부환경에서 장기간 지속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외기 풍속에 대해 지지체의 구조적 강도와 반사유리 부착 강도 등이 유지되어야 함
○ 필요성
- KIER은 자체 연구사업으로 1 m2, 9 m2, 4 m2 헬리오스타트를 개발하고 운전한 경험을 가지고 있음
- 특히 4 m2 헬리오스타트는 200 kW 규모의 태양열 발전단지에 450대가 운전 중에 있음
- 자체 설계 및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동부로는 서보모터 , 스테핑모터와 파워실린더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이용기술 또한 확보한 상태임
- 현재 성능을 위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가로 제작되고 있음. 이에 상업적인 모델로서 기업측에서 생산, 판매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저가화 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
- 이에 구조강도, 반사판 부착, 구동부 등의 모든 면을 개선하여 상업모델로 제작하고자 함
- 헬리오스타트는 타워형 태양열 발전 설비 중 비중이 가장 높은 40 %에 이르며 태양열발전 시장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그 수요가 매우 커지고 있음
- 전 세계 태양열발전 시장 성장률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35 %이며, 신재생에너지 중 2위에 해당함. 태양열발전 시장은 2025년까지 10~22 GW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중 타워형 발전은 20 %정도 기대됨
- 기술개발이 목표와 같이 이루어지면 아웃소싱으로 제작되는 헬리오스타트의 특성상 세계시장 진입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됨
( 출처 : 본론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770p )
세부과제 XVIII 사물인터넷(loT)기반 스마트 공업로 자동화 시스템 개발 (Ⅰ)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배경 및 필요성
- 자동차 강판, 기어류, 가전제품 기계류, 태양전지, 연료전지 부품, 세라믹 타일 같은 환원 분위기에서 열처리하는 공업로에 있어서 열원 및 분위기 가스의 연료가 되는 도시 가스 열량 변동, 공기 및 가스 공급라인에서의 압력/유량 변동, 피열처리 제품의 사양 변동에 따라서 지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자동화를 이루기 위한 loT 적용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 기술이 본사업의 개요이다.
- 열처리 공정에서 CO, C02 , 02 측정, 도시가스 열량 측정이 가능한 가스분석기(센서), 온도, 변성로 C02 제어기 변수, RFID를 사물인터넷(loT) 방식으로 신호 송수신하는 네트워크와 송수신 받은 신호를 바탕으로 열처리 공정변수를 제어하는 공정 제어반, HMI, 스마트폰, 등으로 현재 공 정에 대한 상황 유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을 포함하는 열처리로에서의 스마트 자동화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
- 도시가스 열량 공급 변동, 가스와 공기의 압력, 유량 변동에 따른 Rx/DX 방식 무산화 열처리 소둔로, 소결로, 브레이징로 열처리 공정 최적화 기술 개발
- 각 외란측정용 현장 열량 센서, 분위기 센서 시스템(당사 제작)과 현장 열처리로와 연동 기술
- 각 외란에 따른 최적의 Rx/Dx방식 무산화 열처리 소둔로, 소결로, 브레이징로 열처리 공정 조건 데이터 지능형 네트워크 시스템 기술
- 공기비 제어 방식 시스템을 사물인터넷(loT, Internet of Things) 방식으로 고안하여 막대한 연료 손실을 방지를 위한 기술을 개척
- 전 제도인 표준열량공급으로 일정한 열량 값이 공급되는 환경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는 열량 민감 업체 공정 시스템에서 열량 변동 공급 시행에 맞추어 공급 열량별 자동적으로 공연비 조정이 가능하고 여러 업체 장비별 신호체계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 자동화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
( 출처 : 본론 Ⅱ. 과제의 목표 및 내용 804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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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for Global Standardization of Heliostat Commercialization (II)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During the project period for “Study for Global Standardization of Heliostat Commercialization” for 2 years, the commercialized heliostat was constructed. The test system for the performance of
Study for Global Standardization of Heliostat Commercialization (II)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During the project period for “Study for Global Standardization of Heliostat Commercialization” for 2 years, the commercialized heliostat was constructed. The test system for the performance of heliostat was developed and thereby the performances including optical performance and tracking error were evaluated through the developed image processing program. In addition, the technical guideline for performance test was produced for global standardization.
○ Technology with respect to the construction of solar field for commercialized solar power plant
-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heliostat, establishment of technical guideline
- Securing the standardization and commercialization for heliostat
- Heliostat construction and securing the operating procedures
○ Development of high efficient and low cost commercialized heliostat
- Securing technology for operational safety, accuracy of tracking, structural safety
- Development of heliostat design for commercialization
- Development of test system and evaluation method
○ Development of performance test and guideline for heliostat
- Global test guideline
- Development of optical and tracking error calculation program.
- Operational results based on the developed program
- Technology with respect to the performance test for global market.
( 출처 : SUMMARY 40p )
Development of Plasma assisted pulverized coal burner system technology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The plasma torch to be designed in this study is a cavity jet, and plasma gas is applicable to CO2, H2O, Ar, air, and O2. The torch efficiency was about 80%, and the convergence of the plasma flow and the contact with the pulverized coal were designed to have a favorable structure. Since the temperature generated from the plasma torch is as high as 4,000 to 10,000 degrees centigrade, the optimum material and structure are designed for long-time use of the electrode.
Basically, it is a hollow cathode structure, The arc point is rotated inside the common electrode and the arc for voltage application is wound around the electrode and the arc point is rotated at a higher speed by the Lorentz force by the magnetic field so as to suppress the corrosion of the electrode as much as possible have. By controlling the position of the arc point with a unique cathode and anode structure, any desired discharge voltage can be obtained. It is possible to realize a plasma torch having a long life and a high efficiency over three hundred hours.
Plasma and Pulverized Coal Combustion In about 1 hour, the temperature in the boiler reached 800°C. So rapid Start became possible.
( 출처 : SUMMARY 166p )
Development of powder molding binder pitch and molded product for high density carbon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The development of carbon materials for carbon steel for machine structural use is based on two strategies. One is the control of molecular weight distribution from coal tar by 2-stage heat treatment to develop a high softening point binder pitch. The other is a bead fabricated by heat treatment from coal tar pitch and modifying the bead to develop a high softening point self-sintering carbon material. Based on these two strategie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coal tar molecular weight control technique was established by 2-stage heat treatment. In addition,the effect of pressurized heat treatment was investigated through elemental analysis and Maldi-tof-mass analysis using modified coal tar.
(2) Based on the fixed carbon, we optimized the conditions of the appropriate delayed caulking process of binder pitch with high softening point.
(3) Process conditions were developed that exhibit more than 85% fixed carbon. The shape change of the beads was confirmed from the coal tar pitch by heat treatment at 400, 430, 450, 480, 500 °C for 3 hours.
(4) By optimizing the reforming process for the developed self-sintering carbon material, the softening point was increased. Also, the optimum reforming process was established and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the surface structure were improved.
( 출처 : SUMMARY 218p )
Development of Package technology on Design of small-sized fluidized bed boiler for Bio-SRF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We have established the technology of designing a fluidized bed boiler which was the difficulties and necessary skills of participating companies in this project. We plan to develop and manufacture a small-sized fluidized bed combustion system for the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design package and technology transfer.
( 출처 : SUMMARY 272p )
Development of lightweight carbon composite structure for UAV over 2m length (II)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In this project, we have developed a lightweight carbon composite UAV structure by applying the resin film infusion process. The prototype UAV structure showed an additional structural performance of 28%, but achieved a weight reduction of more than 12% compared with the commercialized comparison model. The RFI process-based composite material technology obtained through this study is a practical technology that can spread high-performance composite material with a fiber volume fraction of 50% at low cost. Considering the possible application areas, the outcomes of the project can be applied to the high performance lightweight structure industry that requires price competitiveness such as light weight drones and car body structure. Lightweight material technologies in the aerospace and transportation sectors are increasingly recognized as an important part of energy-saving technologies. We will continue to find the technological demand from the market so that the developed technology can be applied to various fields of industry, and plan to complement the lightweight material technologies to reflect market needs.
( 출처 : SUMMARY 338p )
A Field Test of Large Size Dye-Sensitized Solar Cell Module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We found that some nano pastes for DSSC photoelectrode developed by KIER could be also applicable to large area DSSC module and they gave the average efficiency of 5%.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way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DSSC such as the additional scattering layer consisted of larger Ti02 nanoparticles, nano pastes used in this study simplify the manufacturing process with balancing the trade-off between the efficiency and tranmittance. The nano pastes tested in this study will be transferred to the company which will further be optimized to meet the customer needs for BIPV application of DSSC with a close cooperation between KIER and the company.
( 출처 : SUMMARY 404p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lectrostatic precipitator system next to the solid refuse fuel combustion by electro-spraying Corona Discharged water mist
IV. Results and Recommendations
In the first year of this project, we observed the size and behavior of the microfluidics through the basic experiment / visualization experiment on electrostatic atomization using a single atomization nozzle, and the size of the microfluidic nozzle was small The smaller the flow rate of the water to be supplied and the higher the applied voltage, the smaller the amount of water to be supplied.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observe the microcaval size according to the physical properties such as ionic conductivity, surface tension and viscosity of water using ultra - high - speed camera. By deriving empirical formulas containing each factor, You will be able to analyze mechanisms. In the case of the electrostatic spray dust collector manufactured in this study, 5 water pipes of 1 m length, 6 dust collectors of 1 m2 area, 38 nozzles of 1 mm inner diameter and 10 mm length per pipe were installed and 190 nozzl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pressure loss, corona power, and fine dust reduction were examined.
The pressure loss was measured to be 0.002 mbar at 20 CMM (or 1,200 CMH) flow rate, which was applied in the experiments. The pressure loss by electrostatic precipitator was almost negligible. The pressure loss range of conventional electrostatic precipitator similar. The maximum efficiency of PM10,PM2.5 and PM1.0 was found to be 38 kV when the dust concentration of 10 um or less was supplied at 100 mg / m3 through the self - made fly ash feeder. 99%, 96%, and 90.1%, respectively. The efficiency of dust collection is expected to be further improved by redesigning water piping, nozzle, and exhaust gas inlet. On the other hand, considering that PM10,PM2.5, and PM1.0 efficiencies were measured as 93.5%, 75.2%, and 51.4%, respectively, when no electrostatic spray was applied under the same applied voltage condition (dry EP operation) It was found that the ion droplet injection affects the removal of the ultrafine dust less than PM2.5. As a result of the laboratory scale production and lab environment test of the electrostatic spray dust collecting system manufactured through 2 years of research, we believe that the commercialization can be accelerated through the performance verification process through the empirical study in the future. At pres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in the stage of technology transfer agreement with Dongwon Heavy Industries Co., Ltd. Dongwon Heavy Industries Co., Ltd. prepares various matters such as applying for license for air emission business, securing economic evaluation data, In the future, we will concentrate our efforts on technology 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through programs such as IP R & D business and consulting.
( 출처 : SUMMARY 435p )
Development of extractive distillation process for the separation of homogeneous azeotropic mixtures with water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High purity isopropanol was obtained with extractive distillation process using ethylene glycol with extracting agent.
The extractive distillation technology for the purification of azeotropic mixtures with water will be transferred to industry.
( 출처 : SUMMARY 604p )
Development of isotropic pitch for melt-spinning carbon fiber from coal tar using on wear resistance mechanical seal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Manufacture of carbon fibers for isotropic strengthening of abrasion resistance from the curl to be developed by this task is a future-oriented technology in the field of research, and the production process of low-cost, high-performance carbon fiber Domestic production of radioactive pitch manufacturing technology that can be used for carbon brushes for mechanical structures, rotary abrasives and rotating materials, which is the basis for securing source technology through development, It is judged to be an essential matter.
( 출처 : SUMMARY 700p )
Development of solid acid catalyst pretreatment technology for commercial bio-diesel plant retrofit (I)
IV. Result and Recommendations
Throughout our study, the operating life of the solid acid catalyst for waste cooking and food waste oils is estimated to be 1,131 hrs and 2,759 hrs respecively. So the catalyst cost for each feedstock should be around W 15 and W 13.67 per kg biodiesel. As the catalyst shows better efficiency with food waste oil containing high FFA contents, the high FFA feedstocks which have not been utilized for biodiesel production, may be used for biodiesel production. From our 1st year work, we expect that the final target may be successfully achieved in 2nd year.
( 출처 : SUMMARY 739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세부과제 I 연료전지용 고치수안정성 저가 고분자막 개발 ... 7
- 요약문 ... 9
- 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표목차 ... 13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배경 및 필요성 ... 15
- 제 2 절 최종목표 ... 17
- 제 3 절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17
- 제 2 장 추진 전략 ... 18
- 제 1 절 기술개발팀 편성도 ... 18
- 제 2 절 주요 기술개발 이슈 ... 18
- 제 3 절 타개전략 ... 19
- 제 3 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21
- 제 1 절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21
- 제 2 절 추진계획 대비 실적 ... 25
- 제 3 절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33
- 세부과제 II 헬리오스타트의 국제시장 사업화를 위한 세계 표준화 대응 연구 (II) ... 35
- 요약문 ... 37
- SUMMARY ... 39
- CONTENTS ... 41
- 목차 ... 43
- 그림목차 ... 45
- 표목차 ... 47
- 제 1 장 서 론 ... 49
- 제 1 절 기술의 개요 ... 49
- 제 2 절 국내·외 기술현황 ... 52
- 제 2 장 성능평가 절차서 ... 56
- 제 1 절 국외 절차서 자료 ... 56
- 제 2 절 헬리오스타트 절차서 작성 ... 61
- 제 3 장 성능시험 설비구축 ... 62
- 제 1 절 타겟 설치 ... 62
- 제 2 절 성능평가 시스템 설치 ... 66
- 제 3 절 헬리오스타트 설치 ... 67
- 제 4 장 성능 분석 ... 73
- 제 1 절 헬리오스타트 해석 ... 73
- 제 2 절 광학성능 분석 ... 78
- 제 5 장 결 론 ... 84
- 참고문헌 ... 86
- 부 록 ... 89
- 세부과제 III 급속 기동형 플라즈마 미분탄 버너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161
- 요약문 ... 163
- SUMMARY ... 165
- CONTENTS ... 167
- 목차 ... 168
- 그림목차 ... 169
- 표목차 ... 171
- 제 1 장 서 론 ... 173
- 제 1 절 기술 개요 ... 173
- 제 2 절 기술개발 필요성 ... 177
- 제 2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179
- 제 1 절 장수명 플라즈마 토치 개발 ... 179
- 제 2 절 플라즈마 미분탄 버너 개발 ... 189
- 제 3 절 플라즈마 미분탄 버너 개선 및 최적화 ... 203
- 제 3 장 결 론 ... 211
- 세부과제 IV 고밀도 분말성형용 탄소재 개발을 위한 바인더피치 및 성형 시제품 개발 ... 213
- 요약문 ... 215
- SUMMARY ... 217
- CONTENTS ... 221
- 목차 ... 223
- 그림목차 ... 225
- 표목차 ... 226
- 제 1 장 서 론 ... 227
- 제 1 절 연구배경 ... 227
- 제 2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2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30
- 제 1 절 바인더피치 및 코크스 소재 기술의 개요 ... 230
- 제 2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35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38
- 제 1 절 이론적 실험적 접근 방법 및 연구내용 ... 238
- 제 2 절 고밀도 분말성형용 자기소결성 코크스 제조기술 개발 ... 238
- 제 3 절 고밀도 분말성형용 바인더피치 제조기술 개발 ... 247
- 제 4 절 고밀도 분말성형용 메조카본 마이크로비드(MCMB) 개발 ... 252
- 제 5 절 결 론 ... 260
- 참고문헌 ... 262
- 세부과제 V Bio-SRF용 소형 유동층 보일러 설계기술 패키지개발 ... 269
- 요약문 ... 271
- SUMMARY ... 272
- CONTENTS ... 273
- 목차 ... 274
- 그림목차 ... 275
- 표목차 ... 277
- 제 1 장 서 론 ... 279
- 제 1 절 연구 목적 ... 279
- 제 2 절 실험장치 ... 279
- 제 2 장 본 론 ... 281
- 제 1 절 연소 장애요소 확인 ... 281
- 제 2 절 개선 방안 도출 ... 282
- 제 3 절 장치 개선 ... 284
- 제 3 장 결 론 ... 285
- 제 1 절 유동 특성 고찰 ... 285
- 제 2 절 공기분배장치 1차 개선 ... 286
- 제 3 절 공기분배장치 2차 개선 ... 288
- 제 4 절 보일러 성능 분석 ... 295
- 제 5 절 보일러 추가 설비 개선 ... 304
- 제 6 절 설계 패키지 구성 ... 307
- 참 고 문 헌 ... 308
- 부 록 ... 309
- 세부과제 VI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이용한 2m 이상급 무인항공기용 구조체 경량화 기술 개발 (II) ... 333
- 요약문 ... 335
- SUMMARY ... 337
- CONTENTS ... 339
- 목차 ... 340
- 그림목차 ... 342
- 표목차 ... 344
- 제 1 장 서론 ... 345
- 제 1 절 개 요 ... 345
- 제 2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51
- 제 2 장 본 론 ... 357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357
- 제 2 절 연구개발 내용 ... 360
- 제 3 장 결 론 ... 379
- 세부과제 VII 탈황폐수처리용 MVR 증발시스템 개발 ... 381
- 요약문 ... 383
- 목차 ... 385
- 그림목차 ... 386
- 제 1 장 서 론 ... 387
- 제 1 절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387
- 제 2 장 본 론 ... 389
- 제 1 절 추진 전략 ... 389
- 제 2 절 추진 실적 ... 391
- 제 3 장 결 론 ... 398
- 제 1 절 실용화(기술이전) 계획 ... 398
- 세부과제 VIII 대면적 염료감응 태양전지 모듈 실증연구 ... 399
- 요약문 ... 401
- SUMMARY ... 403
- CONTENTS ... 405
- 목차 ... 406
- I. 일반현황 ... 407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408
- 1. 배경 및 필요성 ... 408
- 2 . 최종목표 ... 409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410
- III. 추진 전략 ... 410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410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411
- 3. 타개전략 ... 411
- IV. 추진 실적 ... 413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413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417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424
- V. 향후 계획 ... 425
- 1. 종료과제인 경우 ... 425
- 세부과제 IX 미세 물입자를 이용한 고형 연료 연소 후 초미세입자 배출가스 처리 시스템 개발 및 실증 ... 427
- 요약문 ... 429
- SUMMARY ... 433
- CONTENTS ... 437
- 목차 ... 438
- 그림목차 ... 439
- 표목차 ... 44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43
- 제 1 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443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 447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48
- 제 1 절 정전분무 기술 개요 및 현황 ... 448
- 제 2 절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현황 ... 455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477
- 제 1 절 서 론 ... 477
- 제 2 절 정전분무 전기집진기 설계 및 제작 ... 478
- 제 3 절 실험 및 결과 분석 ... 493
- 제 4 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504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 건의 ... 504
- 참고문헌 ... 507
- 세부과제 X 교환형 듀얼 배터리팩 및 충전시스템 개발 ... 509
- CONTENTS ... 511
- 목차 ... 512
- 그림목차 ... 513
- 표목차 ... 516
- 제 1 장 서 론 ... 517
- 제 2 장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 521
- 제 1 절 트럭 및 버스 적용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 521
- 제 2 절 승용자동차 적용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 525
- 제 3 절 레저용 카라반 적용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 526
- 제 4 절 무시동 히터 적용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 533
- 제 3 장 듀얼 배터리팩 시스템 적용을 위한 48 V 배터리팩 개발 ... 540
- 제 1 절 기존 배터리제 제작 방법 및 문제점 ... 540
- 제 2 절 모듈형 48 V 배터리팩 시스템 개발 ... 542
- 제 3 절 배터리팩 성능 평가 ... 565
- 제 4 장 차량 적용성 평가 ... 568
- 제 1 절 차대동력계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적용 평가 ... 568
- 제 2 절 기존 골프카트 적용 실증 평가 ... 573
- 제 5 장 결 론 ... 575
- 참고문헌 ... 577
- 세부과제 XI 합성가스 내 CO2 포집 기술 개발 ... 579
- 목차 ... 581
- I. 일반현황 ... 583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584
- 1. 배경 및 필요성 ... 584
- 2. 최종목표 ... 585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586
- III. 추진 전략 ... 586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586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587
- 3. 타개전략 ... 588
- IV. 추진 실적 ... 589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589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594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597
- V. 향후 계획 ... 597
- 1. 계속과제인 경우 ... 597
- VI. 연차 평가 결과 및 반영 내역 ... 598
- 세부과제 XII 물과 균일성 공비점을 형성하는 혼합물 분리를 위한 추출증류 공정기술 개발 ... 599
- 요약문 ... 601
- SUMMARY ... 603
- CONTENTS ... 605
- 목차 ... 606
- 그림목차 ... 607
- 표목차 ... 608
- 제 1 장 서 론 ... 609
- 제 2 장 전 산 모 사 ... 611
- 제 1 절 기액 상평형 ... 611
- 제 2 절 추출증류공정에 대한 전산모사 ... 613
- 제 3 절 공비증류공정과 비교 ... 615
- 제 3 장 파일럿 플랜트 설치 및 운전 ... 616
- 제 4 장 결론 및 토의 ... 618
- 참고문헌 ... 619
- 부록 ... 620
- 세부과제 XIII 상용급 고온 고분자연료전지 스택 범용 설계기술 개발 ... 643
- 목차 ... 645
- I. 일반현황 ... 647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648
- 1. 배경 및 필요성 ... 648
- 2. 최종목표 ... 649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649
- III. 추진 전략 ... 651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651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651
- 3. 타개전략 ... 652
- IV. 추진 실적 ... 654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654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658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661
- V. 향후 계획 ... 661
- 1. 계속과제인 경우 ... 661
- 세부과제 XIV 다채널 연료전지 성능평가 스테이션 개발 (I) ... 663
- 목차 ... 665
- I. 일반현황 ... 667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668
- 1. 배경 및 필요성 ... 668
- 2. 최종목표 ... 669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669
- III. 추진 전략 ... 670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670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671
- 3. 타개전략 ... 672
- IV. 추진 실적 ... 673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673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682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694
- V. 향후 계획 ... 694
- 1. 계속과제인 경우 ... 694
- 세부과제 XV 콜타르로부터 내마모성 강화 등방 탄소섬유용 피치 개발 ... 695
- 요약문 ... 697
- SUMMARY ... 699
- CONTENTS ... 701
- 목차 ... 702
- 그림목차 ... 703
- 표목차 ... 704
- 제 1 장 서 론 ... 705
- 제 1 절 기술의 배경 ... 705
- 제 2 장 실 험 방 법 ... 716
- 제 1 절 방사성 피치 제조 기술 확보 ... 716
- 제 2 절 연화점 제어 기술 확보 ... 723
- 제 3 장 실험결과 및 고찰 ... 726
- 제 1 절 피치 정제 기술 확립 ... 726
- 제 2 절 탄소섬유 제조 기술 확보 ... 728
- 제 4 장 결 론 ... 734
- 세부과제 XVI 바이오디젤 상용 플랜트 고효율화를 위한 고체 산촉매 전처리 실증 기술 개발 (I) ... 735
- 요약문 ... 737
- SUMMARY ... 739
- CONTENTS ... 741
- 목차 ... 742
- 그림목차 ... 743
- 표목차 ... 744
- 제 1 장 서 론 ... 745
- 제 2 장 연구목표 및 추진전략 ... 746
- 제 1 절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 746
- 제 2 절 추진전략 ... 747
- 제 3 장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750
- 제 1 절 정량적 성과목표 달성도 ... 750
- 제 2 절 정량적 기술목표 달성도 ... 751
- 제 4 장 연구결과 ... 752
- 제 1 절 유리지방산 전환제거 ... 752
- 제 2 절 촉매 내구성 ... 754
- 제 3 절 촉매 재생 활성 ... 757
- 제 4 절 촉매 비용 분석 ... 757
- 제 5 절 생산성 개선 ... 759
- 제 5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 763
- 세부과제 XVII 타워형 태양열발전용 헬리오스타트 상업화 모델 개발 ... 765
- 목차 ... 767
- I. 일반현황 ... 769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770
- 1. 배경 및 필요성 ... 770
- 2. 최 종 목 표 ... 771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771
- III. 추진 전략 ... 772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772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773
- 3. 타개전략 ... 773
- IV. 추진 실적 ... 774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774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779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798
- V. 향후 계획 ... 798
- 1. 계속과제인 경우 ... 798
- 세부과제 XVIII 사물인터넷(loT)기반 스마트 공업로 자동화 시스템 개발 (I) ... 799
- 목차 ... 801
- I. 일반현황 ... 803
- II. 과제의 목표 및 내용 ... 804
- 1. 배경 및 필요성 ... 804
- 2. 최종목표 ... 805
- 3. 연차별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805
- III. 추진 전략 ... 806
- 1. 기술개발팀 편성도 ... 806
- 2. 주요 기술개발 이슈 ... 807
- 3. 타개전략 ... 808
- IV. 추진 실적 ... 809
- 1. 성과목표 및 기술목표 달성도 ... 809
- 2. 추진계획 대비 실적 ... 819
- 3. 계획대비 진도 부진 시 개선대책 ... 830
- V. 향후 계획 ... 831
- 1. 계속과제인 경우 ... 831
- 끝페이지 ... 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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