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이론의 적용을 통한 환경친화적 행동 촉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omo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Behaviors through Application of Social Cognition Theo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정석
참여연구자 강택구 , 곽소윤 , 조일현 , 김보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14351
과제고유번호 1105012391
사업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02
키워드 친환경 행동.사회인지이론.자기효능감.집단효능감.수요자 중심.Environmentally friendly behaviors.Social cognitive theory.Self-efficacy.Collective efficacy.Consumer-oriented.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351

초록

지금까지 환경보전 정책은 쓰레기종량제, 과태료, 부담금 등 금전적 인센티브나 규제 중심의 물질적 접근으로 진행된 측면이 강하였고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남들이 보면 하고 안 보면 하지 않는 등 수동적 태도에 만족하여 학습에 기초한 반복적이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행동 촉진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였다. 사람이 환경을 인지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상과 처벌이 적절하게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제도적 설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인지이론을 생각해

Abstract

Until now, environment conservation policies have been strongly carried out in terms of material-oriented approaches like regulations and monetary incentives such as volume-rate garbage disposal system, fines and liability charges, and it has achieved desired outcome. However, there has been a lack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국문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서 론 ... 13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3
  • 2.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 14
  • 제2장 환경친화적 행동 촉진을 위한 기존 정책과 연구 검토 ... 16
  • 1. 물질적 접근 ... 16
  • 가. 규제적 수단 ... 16
  • 나. 경제적 수단 ... 18
  • 2. 비물질적 접근 ... 20
  • 3. 소결 ... 23
  • 제3장 사회인지이론의 내용과 특징 ... 25
  • 1. 사회인지이론의 내용 ... 25
  • 2. 사회인지이론과 유사하지만 다른 ‘넛지’ ... 26
  • 가. 이론적 배경 ... 26
  • 나. 유형적 분류 ... 27
  • 3. 사회인지이론의 특징 ... 30
  • 4. 환경친화적 행동 촉진을 위해 사회인지이론을 활용한 기존 연구 검토 ... 31
  • 가. 자기효능감 ... 31
  • 나. 집단효능감 ... 37
  • 5. 소결 ... 39
  • 제4장 조사 설계 및 결과 ... 40
  • 1. 설문조사 설계 및 결과 분석 ... 40
  • 가. 조사 개요 ... 40
  • 나. 조사 항목 ... 43
  • 다. 조사 결과 분석 ... 52
  • 2. 심층 인터뷰 결과 ... 91
  • 가. 인터뷰 설계 및 항목 ... 91
  • 나. 인터뷰 결과 분석 ... 92
  • 3. 소결 ... 100
  • 제5장 효능감과 친환경 행동의 관계 ... 102
  • 1. 자기효능감과 개인 차원의 친환경 행동 실천 정도 ... 102
  • 가. 개인 차원의 친환경 행동 실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102
  • 나. 환경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104
  • 다.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 ... 106
  • 2. 집단효능감과 집단 차원의 친환경 행동 실천 정도 ... 107
  • 가. 집단 차원의 친환경 행동 실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107
  • 나. 환경에 대한 집단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 108
  • 다.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 ... 110
  • 3. 소결 ... 111
  • 제6장 결론과 정책 방향 ... 113
  • 1. 주요 결론 ... 113
  • 2. 정책 방향 ... 115
  • 3. 한계점과 향후 과제 ... 118
  • 참고문헌 ... 119
  • 부록 ... 127
  • 부록Ⅰ. 일반 국민 대상 설문지 ... 129
  • 부록Ⅱ. 심층 인터뷰 질문지 ... 144
  • Abstract ... 149
  • 끝페이지 ... 167

표/그림 (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