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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도로에서 경유차의 대기오염물질 초과 배출에 따른 사회적 비용 연구
Social Costs Caused by Excessive Emission of Air Pollutants from EURO-5 Diesel Passenger Vehicles on the Roa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광규
참여연구자 한진석 , 서은주 , 조강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9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14486
DB 구축일자 2018-06-02
키워드 경유차.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실도로 대기오염물질 초과배출.사회적 비용.사회적 편익.EURO-5 Diesel Passenger Vehicles.Manipulation of the Exhaust Gas Reduction Device.Excessive On-road Emissions of Air Pollutants.Social Costs.Social Benefit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486

초록

본 연구는 A사 배출가스 저감장치 임의설정에 따라 실도로에서 초과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이 유발하는 사회적 비용과 실도로 배출허용기준 도입의 필요성 및 당위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A사 차량과 같은 EURO-5 경유승용차의 실도로 대기오염물질 초과배출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유차가 압도적으로 많이 배출하는 질소산화물(NOx)이 초과 배출됨에 따른 사회적 피해 비용을 추정하였다. 이때 세 가지의 경우로 나누어 확인하였는데, 본고는 A사가 실도로에서는 인증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esent the social costs caused by air pollutants excessively emitted on the road with the random setting of the exhaust gas reduction device by Company A. and the necessity and appropriateness of the introduction of on-road emission standard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irst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국문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제1장 서 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2. 연구의 범위 ... 12
  • 3.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 13
  • 제2장 경유차 실도로 대기오염물질 초과배출 현황 및 원인 분석 ... 14
  • 1. 경유차의 배출허용기준 강화와 배출가스 저감기술 ... 14
  • 2. 경유차의 배출가스 인증시험 모드와 질소산화물 배출량 ... 21
  • 3. 경유자동차의 실도로주행 시 질소산화물 과다배출 사례 ... 27
  • 4. 경유자동차 실도로 주행 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조작 사례 ... 42
  • 제3장 경유차 실도로 대기오염물질 초과배출에 따른 사회적 비용 산정 ... 55
  • 1. 이론적 고찰 ... 55
  • 2. 대기오염물질 초과배출에 따른 사회적 비용 산정 ... 63
  • 제4장 대안 제시: 실도로 배출기준 도입 효과 ... 73
  • 1. 실도로 배출기준 도입에 따른 편익 산정 ... 73
  • 제5장 결 론 ... 81
  • 참고문헌 ... 83
  • Abstract ... 85
  • 끝페이지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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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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