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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경제성 평가 방법론
A Methodology to Evaluate Economic Feasibility by Taking into Account Social Costs from Automobile Exhaust Gase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5 no.3, 2019년, pp.263 - 272  

조아라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토목환경공학부 환경공학전공) ,  임성린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토목환경공학부 환경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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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로 인하여 인체 건강과 일상 활동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 대기오염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친환경 자동차나 자동차 개조 장치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환경적 편익과 비용이 기존의 경제성 평가에서는 반영되지 않아 친환경기술의 보급에 장애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이 우리 사회에 끼치는 사회적 비용을 고려하여 친환경기술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 방법론의 적용성과 타당성을 보여주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대기오염 물질의 사회적 비용이 평가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에서 평가한 사회적 단위비용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 배출가스 측정기준, 구매력 지수, 환율, 소비자 물가지수를 이용하여 국내에서 활용가능한 사회적 단위비용을 도출함으로써 경제적 타당성 평가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경유버스를 개조하여 경유와 압축천연가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혼소시스템 기술에 대해 대기오염 물질의 사회적 비용을 포함한 경제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기술, 사업, 정책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ants have a high impact on everyday life as well as on human health; therefore, new technologies such as low-emission vehicles and add-on systems for air pollutant reduction are needed for our society. However, the environmental benefits and costs of those technologies are not taken into a...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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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고려하여 자동차를 신규로 구입하거나 개조할 때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론의 타당성과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사례연구에서는 사용 중인 경유버스(EURO 4 배출기준으로 제작)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의 발생량을 저감하기 위하여 압축천연가스를 경유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한 혼소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였다.
  •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국내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의 사회적 비용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사정에 적합하도록 구매력지수, 환율, 물가지수를 고려하여 대기오염 물질의 환경부하를 화폐가치로 평가하여 사회적 단위비용을 도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구매나 개조시 환경적, 경제적으로 타당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론의 적용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경유 버스를 개조하여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NG)와 경유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혼소 시스템의 환경적, 경제적 타당성을 동시에 평가하는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사회적 단위비용을 국내 상황에 적합하게 도출함으로써 자동차의 구입이나 개조시 요구되는 의사결정에 사회적 비용을 반영하여 경제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국내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의 사회적 비용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사정에 적합하도록 구매력지수, 환율, 물가지수를 고려하여 대기오염 물질의 환경부하를 화폐가치로 평가하여 사회적 단위비용을 도출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구매나 개조시 환경적, 경제적으로 타당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압축천연가스와 경유의 단가는 연료 생산 국가의 지정학적 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과거의 연료단가자료를 바탕으로 확률분포 함수를 도출하였다. 버스의 연간 주행거리와 물가상승률, 할인율은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주행거리의 표준편차는 평균 주행거리의 10%로 가정하였고, 물가상승률과 할인율에 대한 표준편차는 높은 변동성을 고려하기위해 각각 1%와 2%로 가정하였다.
  • EU의 배출가스별 사회적 단위비용을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행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모드의 분류 방식에 맞추기 위하여 Table 4와 같이 운행 속도로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여기에서 고속 주행을 하는 고속도로의 주변 상황은 농촌 지역(Rural Area)와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유럽의 사회적 단 위비용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Table 5의 구매력지수와 환율(KRW/EURO (2010년 평균) = 1,532.
  • 버스의 연간 주행거리와 물가상승률, 할인율은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주행거리의 표준편차는 평균 주행거리의 10%로 가정하였고, 물가상승률과 할인율에 대한 표준편차는 높은 변동성을 고려하기위해 각각 1%와 2%로 가정하였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서는 데이터의 변동성을 고려하여 100,000회 반복 실시함으로써 순현재가치의 불확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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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자동차나 자동차 개조 장치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한 이유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로 인하여 인체 건강과 일상 활동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어 대기오염 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새로운 친환경 자동차나 자동차 개조 장치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환경적 편익과 비용이 기존의 경제성 평가에서는 반영되지 않아 친환경기술의 보급에 장애가 되고 있다.
미래세대를 고려하여 사회적 편익과 비용에 대하여 할인율을 결정하는 의의 이때 자동차의 환경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편익과 비용에 대하여 할인율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공공의 비용과 편익에 대하여 할인율을 적용하여 미래의 편익과 비용을 합산하는 것은 미래세대에게 귀속되는 편익과 비용을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14]. 즉, 할인율이 높으면 먼 미래보다는 현재의 가시적 편익을 많이 창출하는 의사결정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미래세대를 고려하여 환경영향으로 인한 비용과 편익을 중요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사회적 편익과 비용에 대한 할인율을 경제적 편익과 비용에 대한 할인율보다는 낮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14].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의 악영향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인하여 일반 대중들의 야외활동이 제한되고 호흡기 질환과 발암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어 사회적 재해로 인식되고 있다.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에는 탄소, 황산염, 질산염, 유기화합물, 중금속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호흡기와 심혈관에 급성과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1]. 무엇보다도 미세먼지는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있어[2], 다른 대기오염 물질보다 우리 사회에 많은 피해를 일으켜 사회적 비용이 2-3배정도 크기 때문에 미세먼지의 발생을 사전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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