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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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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드리아 |
참여연구자 | 제승우 , 이혜립 , 김윤지 , 최오규 , 이민경 , 김명진 , 이덕주 , 조영민 , 김준규 , 서동호 , 강우람 , 김준규 , 박세환 , 박민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22448 |
과제고유번호 | 1711063984 |
사업명 |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0.5) |
DB 구축일자 | 2018-06-16 |
키워드 | 가상현실.증강현실.키네스테틱 햅틱.웨어러블 디바이스.프로펠러.Virtual Reality.Augmented Reality.Kinesthetic Haptic.Wearable Device.Propelle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448 |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가상현실 기술이 현실에 직접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햅틱 피드백을 이용한 가상 현실 구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구실 단위에서 진행된 연구를 이용하여 회사를 설립하는 등, 개발된 기술을 산업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많은 추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되었던 햅틱 장치는 촉감 기반의 택타일 (tactile) 방식으로, 가상 현실 내 만져지는 촉감은 구현할 수 있지만 벽을 미는 등의 반작용 힘이 필요한 상황은 구현이 불가능하다. 본 사업에서는 이러한 가상 현실에서 물체를 만지고 힘을
Ⅳ. Research Results
Electronic systems for the propeller based kinesthetic haptic device were designed, and accelerometer and gyro were used for the device. The system was linked with a AR device to make an user feel the reaction forces in AR situation. On the other hand, a nonlinear vortex lat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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