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에 관한 국민 인식조사
A Survey of Citizens' Perception of Public Administ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김흥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524
과제고유번호 1105011116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2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524

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행정에 관한 국민의 인식 조사
○ 본 인식조사는 1992년부터 한국행정연구원이 3년의 주기로 국민을 대상으로 수행해온 계속연구과제임

○ 본 조사의 목적은 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축적・분석하는데 있음

(출처 : 국문요약 12p)

Abstract

‘A Survey of Citizens’ Perception of Public Administration’ has been conducted by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every three year since 1992 in order to collect basic data about Korean citizens' ideas and attitudes of government management for government innovation and academic resear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국문요약 ... 12
  • 영문요약 ... 20
  • 제1장 서 론 ... 25
  • 제1절 연구조사의 배경 ... 26
  • 제2절 연구조사의 목적 ... 28
  •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연구설계 ... 29
  • 제1절 정부와 국민 ... 30
  • 1. 행정서비스 품질 ... 31
  • 2. 시민참여 ... 32
  • 3. 정부정책 ... 34
  • 4. 정부역할과 정부규모 ... 35
  • 5. 사회적 인식과 행정 ... 36
  • 제2절 사회적 자본과 정부신뢰・정부지지 ... 37
  • 제3절 연구조사의 설계 ... 50
  • 1. 연구조사분야 및 측정문항 ... 50
  • 2. 연구조사의 방법 ... 53
  • 제4절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 55
  • 1. 성별분포 ... 55
  • 2. 연령별 분포 ... 55
  • 3. 지역별 분포 ... 56
  • 4. 학력별 분포 ... 57
  • 5. 공무원 친지유무 ... 57
  • 제3장 행정에 관한 국민인식 및 추이분석 ... 59
  • 제1절 행정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 60
  • 1. 행정서비스 이용경험 ... 60
  • 2. 이용대상 행정기관 ... 62
  • 3. 이용목적 ... 62
  • 4. 행정서비스 품질 만족도 ... 63
  • 제2절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 68
  • 1. 시민참여에 대한 인식 ... 68
  • 제3절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과 정부에 대한 신뢰 ... 70
  • 1.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 ... 70
  • 2. 정부에 대한 신뢰 ... 77
  • 3. 정부에 대한 지지 ... 86
  • 제4절 정부역할과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 88
  • 1. 정부역할에 대한 인식 ... 88
  • 2. 정부지출에 대한 인식 ... 95
  • 3. 국가목표에 대한 인식 ... 103
  • 제5절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 ... 105
  • 1. 사회전반에 대한 일반적 인식 ... 105
  • 2.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 ... 113
  • 제6절 공무원에 대한 인식 ... 123
  • 1.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 ... 123
  • 2. 공무원의 자질에 대한 인식 ... 124
  • 3. 공무원의 보수결정 요인에 대한 인식 ... 130
  • 4. 공무원과 민간비교에 대한 인식 ... 132
  • 제4장 결 론 ... 139
  • 제1절 조사결과의 요약 ... 140
  • 1. 행정기관 이용경험 ... 140
  • 2. 시민참여 ... 141
  • 3. 정부정책 및 정부신뢰 ... 141
  • 4. 정부의 역할과 정부지출 ... 143
  • 5. 사회전반 및 사회활동 ... 144
  • 6. 공무원 ... 146
  • 제2절 정책적 시사점 ... 147
  • 참고문헌 ... 149
  • 부록 ... 159
  • 부록1. 행정에 관한 국민의 인식조사 설문지 ... 160
  • 부록2. 행정에 관한 국민의 인식조사 설문 수정내역 ... 175
  • 부록3. 사회인구학적 변수별 교차분석표 ... 176
  • 끝페이지 ... 394

표/그림 (102)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