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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O 생성 억제 배기가스 정화용 기술 (SCR/DOC 촉매) 개발
Development of after-treatment technology (SCR/DOC catalysts) with suppressed N2O produ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도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7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22818
과제고유번호 1485013931
사업명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8-06-23
키워드 디젤엔진.디젤산화촉매.선택적 환원반응.배기가스정화 장치.N2O 생성 억제.Diesel Engine.Diesel oxidation catalyst.selective catalytic reduction.after-treatment system.suppressed N2O form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818

초록

□ 개발 목적 및 필요성
NOx 규제가 더 강화된 EURO 6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CR과 같은 고효율의
NOx 배기가스 정화 장치의 개발이 시급하며, 가솔린 엔진에 대한 규제와 마찬가지로 강화될 여지가 있는 NOx 규제 및 N2O 규제 기준에 한 발 앞서 고성능의 SCR 기술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N2O 배출이 최소화된 배기가스 정화 장치를 조속히 개발할 경우 전 세계적인 기술 선점이 가능하다.

□ 연구개발결과
-

Abstract

Ⅳ. Results
V/TiO2 type catalysts supported on microporous TiO2 formed bulk-like vanadia on the surface and suppressed N2O production at high temperature with high SCR activity. Also, V/TiO2 type catalysts supported on microporous TiO2 had hi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서 ... 2
  • 요약문 ... 5
  • SUMMARY ... 8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1-1. 연구개발 목적 ... 10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1-3. 연구개발 범위 ... 11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2-1. 국내 기술 수준 및 시장 현황 ... 12
  • 2-2. 국외 기술 수준 및 시장 현황 ... 12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3-1. 연구개발의 내용(범위) 및 최종목표 ... 13
  • 3-2.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14
  • 3-3. 연구개발 결과 요약 ... 145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146
  • 4-1. 목표달성도 ... 146
  • 4-2. 관련분야 기여도 ... 14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48
  • 5-1.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148
  • 5-2. 사업화계획 및 효과 ... 148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49
  • 7. 연구개발결과의 보안등급 ... 152
  • 8.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NTIS)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52
  • 9.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152
  • 10.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153
  • 11. 기타사항 ... 153
  • 12. 참고문헌 ... 153
  • 끝페이지 ...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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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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