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the General High 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Voca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한혜정
참여연구자 백경선 , 곽상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55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5

초록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이하 일반고로 약칭함) 교육과정을 학생의 요구에 맞게 다양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일반고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첫 단계에서 일반고 직업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자문 협의회, 직업교육이론 최신 동향 분석을 실시하여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는 ‘직업교육은 기술이나 기능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문교육과 통합된 포괄적인 교육으로서, 일반고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자신의 미래 직업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ways to organize and implement the general high 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vocational education. This study initially defines the concep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divides it into the three types based on the analysis of several previous studies, rec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4
  • 머리말 ... 6
  • 연구요약 ... 8
  • 목차 ... 12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7
  • 가.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설정 ... 27
  • 나.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27
  • 다. 고등학교 직업교육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 ... 28
  • 라.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안 ... 28
  • 마.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 28
  • 3. 연구 방법 ... 28
  • 가. 관련 문헌 분석 ... 28
  • 나. 전문가 협의회 ... 29
  • 다. 설문조사 ... 29
  • 라. 워크숍 개최 ... 29
  • Ⅱ.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 30
  • 1.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 32
  • 가. 선행 연구 분석 ... 32
  • 나. 자문 협의회 결과 분석 ... 36
  • 다. 직업교육에 대한 이론적 분석 ... 39
  • 라. 시사점 ... 46
  • 2.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 47
  • Ⅲ.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50
  • 1. 일반고 직업교육 관련 문서 분석 ... 52
  • 가. 제2차 ∼ 2009 개정 국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 52
  • 나.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분석 ... 62
  • 다. 시・도 교육청 일반고 직업교육 운영 계획 문서 분석 ... 64
  • 라. 시사점 ... 67
  •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68
  • 가. 설문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 68
  • 나. 설문 분석 결과 ... 73
  • 다. 시사점 ... 99
  • Ⅳ.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지원방안 구안을 위한 사례 분석 ... 102
  • 1. 고등학교 직업교육 국내 사례 분석 ... 104
  • 가. 일반고 진로교육 편성・운영 사례 분석 ... 104
  • 나. 종합 고등학교 현황 분석 ... 126
  • 2. 중등교육 단계 직업교육 해외 사례 분석 ... 128
  • 가. 일본 사례 ... 129
  • 나. 호주 빅토리아 주 사례 ... 136
  • 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 사례 ... 141
  • Ⅴ.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52
  • 1.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 방안 구안을 위한 의사결정 문제 ... 154
  • 2.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 방안 ... 158
  • 가.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의 필요성 ... 158
  • 나.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 목적, 목표 ... 160
  • 다. 일반고 직업교육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162
  • 3. 일반고 직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 181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84
  • 1. 요약 ... 186
  • 2. 정책 제언 ... 191
  • 참고문헌 ... 216
  • ABSTRACT ... 226
  • 부록 ... 230
  • 부록1. 설문지 ... 232
  • 부록2. 설문조사 결과 분석표 ... 251
  • 부록3. 일반고 직업교육 연구학교 운영 계획(예시안) ... 317
  • 끝페이지 ... 325

표/그림 (8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