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한혜정
|
참여연구자 |
백경선
,
곽상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55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55 |
초록
▼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이하 일반고로 약칭함) 교육과정을 학생의 요구에 맞게 다양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일반고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첫 단계에서 일반고 직업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자문 협의회, 직업교육이론 최신 동향 분석을 실시하여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는 ‘직업교육은 기술이나 기능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문교육과 통합된 포괄적인 교육으로서, 일반고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자신의 미래 직업
본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이하 일반고로 약칭함) 교육과정을 학생의 요구에 맞게 다양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일반고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첫 단계에서 일반고 직업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자문 협의회, 직업교육이론 최신 동향 분석을 실시하여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는 ‘직업교육은 기술이나 기능 교육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문교육과 통합된 포괄적인 교육으로서, 일반고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자신의 미래 직업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등학교 공부에 대하여 각자의 목표의식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으로 규정하였다.
직업교육 유형은 일반고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소양교육’(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직업윤리, 직업가치 등의 교육), 직업소양교육 이후에 이루어지는 ‘직업기초교육’(취업과 관련된 기초적인 직업교육), ‘직업전문교육’(위탁기관 직업전문교육) 등 세 단계로 구분되었다. 직업기초교육은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에게도 모두 열려 있으며, 본 연구는 직업기초교육을 받은 후 대학진학으로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방안을 제시하였다.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이 결정된 이후의 연구는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 목적, 목표에 대한 상세화, 그리고 유형별 직업교육의 구체적인 편성·운영방안(시작 시기, 운영 학기수 및 단위수, 프로그램 내용 등)의 결정을 위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근거 자료 확보를 위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일반고 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2차 개정에서부터 2009 개정까지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문서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시 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및 일반고 직업교육 운영 계획 문서에 대한 분석, 전국의 일반고 15%에 해당하는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1%에 해당하는 응답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일반고 직업교육의 내용 구성 및 방법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일반고 진로교육과 종합 고등학교 직업교육 편성 운영 사례 분석, 국외 중등교육 단계의 직업교육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분석 결과로부터 도출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는 일반고 직업교육의 목적을 ‘학생들로 하여금 시간관리, 과업완수, 목표설정, 갈등해소, 자원봉사, 협동을 신장시키는 활동들을 통하여 자기절제,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직업적 윤리의식 및 가치관을 배우도록 하고, 더 나아가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구체적인 지식과 능력을 배우도록 한다’로 규정하고, 직업교육의 목표는 직업교육 유형 구분에 따라 직업소양능력 함양, 직업기초능력 계발, 직업전문능력 계발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일반고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소양교육,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진로를 취업으로 초점을 맞춘 학생들을 위한 직업기초교육 및 직업전문교육에 대한 각각의 시작 시기 및 학기수, 운영 단위수는 설문조사 분석 결과와 해외 사례, 전문가 심층 면담 결과를 기초로 하여 결정한 후 다음과 같이 일반고 직업교육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직업소양교육은 1학년 1학기에서 시작하여 1년 동안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4단위 편성 운영을 의무화한다. 둘째, 1학년 직업소양교육 이후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지속적인 관리와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설계와 준비를 해 나가도록 하고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직업기초교육을 실시한다. 직업기초교육은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2학년 1학기에 시작하되 본격적인 직업과정 운영은 2학년 2학기에 시행한다.
2학년 1학기에는 직업소양교육과 직업기초교육을 연결해주는 이행 과정으로서 2~3단위 직업윤리 및 산업 안전에 대한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운영한다. 2학년 2학기 직업과정은 34단위 중 보통 교과 9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4단위, 전문 교과 21단위로 운영한다. 셋째, 2학년 2학기에 직업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3학년 1년 동안 직업전문교육을 시행한다.
이 기간 동안 소속학교 교육은 4단위 이상, 위탁기관 교육은 56단위 이상 편성 운영한다.
직업기초교육 이후에 다시 3학년에서 대학진학준비교육으로의 진로 변경이 가능하도록 허용한다.
일반고 직업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관련해서는 수업이 학생 주도의 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고, 평가방법과 관련해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하여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 속에서 진정성 있는 학습경험을 스스로 체득하기 위하여 참여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일반고 직업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해서는 평가의 항목을 ‘적용과정에 대한 평가’와‘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고 각 항목에 따른 평가지표와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적용 과정에 대한 평가 지표로서는 교실, 학교, 지역사회에서 주어지는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학습 기회의 양과 질의 적절성,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포트폴리오에 축적하고 그것에 대하여 반성하는 과정의 적절성,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이해 및 참여 정도 등을,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 설문조사, 인터뷰 등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평가지표로서는 학생의 발전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설정되어야 하고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상세화하여 개발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고, 가장 좋은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이외의 방법으로는 진로성숙도와 같은 객관식 조사도구 활용방법,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이 실효성 있게 이루어지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 제언으로 다음과 같이 11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일반고(자율 고등학교 포함)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에 직업소양교육 2단위 이상 편성 운영을 일반고에 대해서는 의무화하는 지침을, 특목고에 대해서는 권장하는 지침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특목고의 경우 직업소양교육 2단위 편성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통 교과 심화 과목 편성 단위수를 74~75단위로 축소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중 직업 과정 관련 지침인 (아)항을 ‘일반고에서 진로 집중 과정의 하나로서 직업에 관한 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며, 직업 과정의 보통 교과 필수 이수 단위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필수 이수 단위에 준한다. 이와 관련된 세부 지침은 시 도 교육청에서 정한다.’로 수정한 후 (마)항 바로 뒤에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내용을 학교급별 중점 및 수준에 따라 재편성하고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은 진로활동을 중심으로 타 영역의 활동을 연계하여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지침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2a)과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 성취수준’(교육과학기술부, 2012c)은 ‘학교 진로교육목표와 성취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12b)과 통합되어 재개발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고등학교 보통 교과 내 교양 교과에 직업과 관련된 윤리, 안전, 가치 교육을 다루는 과목(예: 직업윤리와 안전)을 신설하고 고등학교 보통 교과 편제표를 이에 준하여 개정한다.
여섯째, 일반고 직업교육 운영 방안은 시 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에 상세히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시 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문서와 직업교육 운영 계획 문서의 이원화 체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활동과 연계되면서도 차별화된 고등학교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시행효과를 그 이후의 단계(중학교 2학년∼3학년)에 어떻게 유지 발전시켜나갈 것인가에 대한 국가 차원의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여덟째, 대학진학준비 과정 학생들의 경우 1학년 직업소양교육과 연계된 학업계획 및 추진에 대한 지속적 관리와 상담이 가능하도록 학생 맞춤형 온라인 체계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아홉째, 직업소양교육 및 직업기초교육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국가 및 시 도교육청 차원에서 진로 및 직업교육 수업자료 공유, 우수 사례의 발굴과 공유를 위한 일반고(자율고 포함), 특목고, 특성화고 공유 홈페이지 구축이 필요하다.
열째, 위탁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학교와 학교 밖 산업체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학교 산업체 연계 협의회(가칭)’]. 이러한 관리체계의 구성은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학교 직업교육관련 교사, 학부모, 위탁교육기관의 대표와 실무자, 지역사회 인사, 산업교육 전문가, 진로 전문가, 학생 상담 심리 전문가, 안전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위탁교육에의 안정적 정착, 취업과의 연계성 제고 등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열한째, 일반고 직업교육 연구학교를 2015년에서 2016년까지 2년 간 운영하고 연구학교 1차년도 시행 후 직업교육기초 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2차년도 시행 후에는 위탁교육 및 현장실습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확대 운영 여부 및 정도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연구요약 8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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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ways to organize and implement the general high 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vocational education. This study initially defines the concep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divides it into the three types based on the analysis of several previous studies, recen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ways to organize and implement the general high school curriculum for enhancing vocational education. This study initially defines the concep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divides it into the three types based on the analysis of several previous studies, recent theories of vocational education, and experts’ opinions. The term vocation can refer strictly to a person's occupation in a particular field, but more broadly, to the sum of a person's experiences in a variety of roles throughout life. In the second sense, every person has a vocation, which includes work, learning, community engagement, and relationships with family and friends.
This study focuses on the second meaning of the term and suggests that vocational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to all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regardless of their post-secondary destination.
This study suggests three types of vocational education which should be provided to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general work-related skills education for all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bas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for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learning basic skills needed for getting a job, and specif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for students who have specific employment goals after graduating from high school.
After defining three types of vocational education, this study conducts research to gather evidences in order to determine how each type of vocational education can be undertaken concretely in the following two directions. Firstly, this study has conducted an analysis of N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General Guidelines and the general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plans of the 17 Metropolitan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MPOE), and a survey on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the 144 general high schools which were randomly sampled by 11% of the total number of general high school to determine when each type of vocational education begins, how long it lasts, and how amount it is undertaken. Secondly, this study analyzes the domestic and foreign examples of vocational education of secondary education to gain some insights for organizing program components and processes.
Based on the objective evidences derived from these several analyses, this study is able to determine what the aim of vocational education is in the context of general high school, when each type of vocational education begins, how long it lasts, and how amount it is undertaken. The aim of vocational education in general high school is to provide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learn self-discipline,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ies, and vocational ethics and sense of value of life through learning activities that emphasize time management, task completion, goal setting, conflict resolution, volunteering, collaboration, and cooperation as well as specific knowledge and skills according to their post-secondary destinations.
This study determines when each type of vocational education begins, how long it lasts, and how amount it is undertaken as follows: firstly, general work-related skills education for all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begins from the first semester of the first year of high school and lasts for one year by four units(1 unit meaning 17 hours). Secondly, bas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for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learning basic skills needed for getting a job begins from the first semester of the second year of high school and lasts for one year by 30∼33 units. Thirdly, specif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for students who have specific employment goals after graduating from high school begins from the first semester of the third year of high school and lasts for one year, which equates to over 4 units of academic subjects inside high school and to over 56 units of specialized subjects at external institutions.
Finally, this study designates the support strategies needed to more effectively implement vocational education in the general high school context as follows: 1) the new precept that 2 units for general work-related skills education at the first year of high school should be compulsory for general high school, and exhortative for special-purpose high school should be established. 2) the present precepts written in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2009 Curriculum Revision related to vocational courses for general high school and special purpose high school should be revised. 3) the new precept that 'the high school extra-curricular activities are focused on the career area' among four areas of activities should be included in the next 2015 Creative and Experiential Activities curriculum. 4) the 2009 high school ‘Guidance and Career Education’ curriculum should be revised by referring to ‘the Objectives and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School Career Education' develop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2012. 5) a new subject which can teach high school students about occupational ethics, values, health, and safety needs to be developed. 6) a guide for vocational education in general high school needs to be articulated explicitly in the MPOE document for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7) a systematic research should be done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of general high school to be articulated with the pathways exploring activities which middle school students are doing during 'the free semester' of middle school. 8) the on-line system in which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preparing for entering university can accumulate materials for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receive consistent feedback related to their future goals. 9) for general work-related skills education and bas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to be effectively implemented, a website in which teachers can share instructional materials or examples of good instruction concerned with vocational education needs to be established by the government or the MPOE. 10) for specific vocational skills education at accredited institutions outside high school to be effectively operated, an association which focuses on the field of school and industry needs to be established. 11) Several research schools for implementing vocational education in general high school needs to be appointed and establish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for two years from 2015 to 2016, and based on its assessment following the two year implementation, it needs to be determined whether the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will be expanded to other general high schools.
(출처 : ABSTRACT 22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4
- 머리말 ... 6
- 연구요약 ... 8
- 목차 ... 12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7
- 가.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설정 ... 27
- 나.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27
- 다. 고등학교 직업교육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 ... 28
- 라.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안 ... 28
- 마.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 28
- 3. 연구 방법 ... 28
- 가. 관련 문헌 분석 ... 28
- 나. 전문가 협의회 ... 29
- 다. 설문조사 ... 29
- 라. 워크숍 개최 ... 29
- Ⅱ.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 30
- 1.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 32
- 가. 선행 연구 분석 ... 32
- 나. 자문 협의회 결과 분석 ... 36
- 다. 직업교육에 대한 이론적 분석 ... 39
- 라. 시사점 ... 46
- 2.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와 유형 ... 47
- Ⅲ.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50
- 1. 일반고 직업교육 관련 문서 분석 ... 52
- 가. 제2차 ∼ 2009 개정 국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 52
- 나.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분석 ... 62
- 다. 시・도 교육청 일반고 직업교육 운영 계획 문서 분석 ... 64
- 라. 시사점 ... 67
-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68
- 가. 설문 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 68
- 나. 설문 분석 결과 ... 73
- 다. 시사점 ... 99
- Ⅳ. 일반 고등학교 직업교육 지원방안 구안을 위한 사례 분석 ... 102
- 1. 고등학교 직업교육 국내 사례 분석 ... 104
- 가. 일반고 진로교육 편성・운영 사례 분석 ... 104
- 나. 종합 고등학교 현황 분석 ... 126
- 2. 중등교육 단계 직업교육 해외 사례 분석 ... 128
- 가. 일본 사례 ... 129
- 나. 호주 빅토리아 주 사례 ... 136
- 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 사례 ... 141
- Ⅴ. 일반 고등학교의 직업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52
- 1.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 방안 구안을 위한 의사결정 문제 ... 154
- 2.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 방안 ... 158
- 가. 일반고 직업교육 지원의 필요성 ... 158
- 나. 일반고 직업교육의 의미, 목적, 목표 ... 160
- 다. 일반고 직업교육 유형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162
- 3. 일반고 직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 181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84
- 1. 요약 ... 186
- 2. 정책 제언 ... 191
- 참고문헌 ... 216
- ABSTRACT ... 226
- 부록 ... 230
- 부록1. 설문지 ... 232
- 부록2. 설문조사 결과 분석표 ... 251
- 부록3. 일반고 직업교육 연구학교 운영 계획(예시안) ... 317
- 끝페이지 ...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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