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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 분석 및 개선 방안
A Study on the Textbook Authorization Evaluation System Analysis and Recommendation with 2009 Revised Korea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문영주
참여연구자 윤현진 , 박지현 , 윤지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61
과제고유번호 110500935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6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년 교육과청 개정의 취지와 교과서 정책에 부합하도록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운영된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이하 '2009 검정 심사 체제’로 약술)를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9 검정 심사 체제의 운영 조건, 특징, 심사결과를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정책에 따를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요건과 2009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방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 전분가률 대상으로 2009 검정 심사 체제에 대한 개선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심의회 구성 및 운영

Abstract

The study was performed to analysis the process of identifying in the textbook authorization evaluation system issues through practical description and the introspectively consideration in 2000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t is time to srek for comprehensive plans for improving the method of textb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가. 연구의 필요성 ... 23
  • 나. 연구의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5
  • 가. 2009 검정 심사 체제의 운영과 심사 결과 분석 ... 26
  • 나. 새로운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필요성 및 개선 방향 도출 ... 27
  • 다.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을 위한 요구 조사 및 분석 ... 27
  • 라.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방안 제시 ... 28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 연구 ... 29
  • 나. 전문가 협의회 ... 29
  • 다. 설문 조사 ... 29
  • 라. 델파이 조사 ... 29
  • 마. 워크숍 ... 30
  • Ⅱ. 2009 검정 심사 체제의 운영과 심사 결과 ... 31
  • 1. 2009 검정 심사 체제 운영의 조건 ... 33
  • 가. 학년군별 일괄 검정 실시 ... 33
  • 나. 재검정 제도의 실시 ... 35
  • 다. 검정 교과목의 축소 ... 36
  • 라. 검정 심사 기관의 다양화 ... 38
  • 2. 2009 검정 심사 체제의 요소별 특징 ... 39
  • 가. 심의회 구성 및 운영 ... 39
  • 나. 심사 기준 ... 46
  • 다. 심사 절차 ... 57
  • 3. 2009 검정 심사 체제에 따른 심사 결과 분석 ... 60
  • Ⅲ.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배경 및 방향 ... 67
  • 1.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배경 ... 69
  • 가.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정책에 부합하는 교과서 개발의 필요 ... 69
  • 나.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 적용의 필요 ... 71
  • 다.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간본 교과서의 질 관리 ... 73
  • 2.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방향 ... 75
  • 가.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 ... 75
  • 나. 심의회 구성 및 운영 ... 76
  • 다. 심사 기준 ... 79
  • 라. 심사 절차 ... 100
  • Ⅳ.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을 위한 요구 조사 및 분석 ... 105
  • 1.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108
  • 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 113
  • 가. 교과서 검정의 목적 확대 ... 113
  • 나. 심의회의 구성 및 운영의 개선 방향 ... 115
  • 다. 심사 기준의 개선 방향 ... 117
  • 라. 심사 절차의 개선 방향 ... 120
  • 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 122
  • 가. 교과서 검정의 목적 개정(안) ... 122
  • 나. 심의회의 구성 및 운영의 개선 방안 ... 124
  • 다. 심사 기준의 개선 방안 ... 127
  • 라. 심사 절차의 개선 방안 ... 129
  • 4.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 131
  • 가. 심사 기준 개선(안) ... 132
  • 나. 심사 절차 개선(안) ... 142
  • V. 교과서 검정 심사 체제의 개선 방안 ... 145
  • 1. 검정 방법의 개선을 위한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개정 최종(안) ... 147
  • 2. 심의회 구성 및 운영의 개선 최종(안) ... 150
  • 3. 심사 기준의 개선 최종(안) ... 154
  • 4. 심사 절차의 개선 최종(안) ... 167
  • Ⅵ. 결론 ... 173
  • 1. 요약 ... 175
  • 2. 정책 제언 ... 181
  • 참고문헌 ... 187
  • ABSTRACT ... 190
  • 부록 ... 193
  • 1. 설문 조사 주요 결과 ... 195
  • 2. 1차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 198
  • 3. 2차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 208
  • 4. 3차 델파이 조사 주요 결과 ... 217
  • 끝페이지 ...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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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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