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교과서 삽화 제시방식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이해과정 분석 원문보기


장기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제시방식에 따른 삽화를 볼 때 학생들의 안구운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삽화 이해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7차 교육과정 과학교과서와 2007개정 교육과정 과학교과서를 비교․분석하여 8개의 제시방식에 따른 16개의 삽화를 재구성하였다. 안구운동 데이터는 독일 SMI(SensoMotoric Instruments)사의 안구운동추적기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실험이 종료된 후에는 학생들의 삽화이해도 검사와 사후면접이 진행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제목이 있는 삽화를 본 학생들의 이해도가 제목이 없는 삽화를 본 학생들의 이해도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뿐만 아니라 초반에는 제목에 대한 응시 비율이 높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제목과 관련된 관심영역에 대한 응시비율이 높아졌다. 둘째, 강조가 있는 삽화를 본 학생들의 이해도가 강조가 없는 삽화를 본 학생들의 이해도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강조의 유무에 따라 관심영역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기범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8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