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시기자
|
참여연구자 |
신진아
,
박인용
,
구남욱
,
김완수
,
구슬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64 |
DB 구축일자 |
2018-06-30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전수평가 전환 이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연도별 학업성취도와 변화 추이 및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 변인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학교 향상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2013년 교과별 학업성취 특성 현황과 전수평가 도입 이후 기준 척도가 재설정된 2010년부터 4년간의 학업성취 및 학업성
본 연구에서는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전수평가 전환 이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연도별 학업성취도와 변화 추이 및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 변인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학교 향상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2013년 교과별 학업성취 특성 현황과 전수평가 도입 이후 기준 척도가 재설정된 2010년부터 4년간의 학업성취 및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를 성별, 지역규모 및 시 도 교육청별로 분석하였고,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3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2010년부터 증감을 반복하고 있으며 대체로 2013년에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우수학력의 비율은 2010년에 비해 영어에서 증가, 국어, 수학에서 감소하였다. 둘째,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모든 교과에서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더 높았고, 우수학력은 국어와 영어에서는 여학생, 수학에서는 남학생의 비율이 더 높았다. 연도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성차는 국어와 수학에서 2010년에 비해 감소했고, 우수학력 비율의 성차는 2010년 대비 수학에서 감소하였다. 셋째,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과 영어에서 읍면지역이 가장 높았고 우수학력 학생 비율은 읍면지역에서 가장 낮았다. 지역규모간 차이는 국어와 수학에 비해 영어에서 가장 컸다. 넷째,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높은 교육청은 전북, 강원, 세종이었으며 우수학력 학생 비율이 높은 교육청은 제주였다. 다섯째, 교과별 불균등 지수는 2010년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2012년에 수학과 영어, 2013년에는 국어에서 다소 증가하였다. 2013년 최상 최하위 학업성취 격차는 2010년에 비해 세 교과 모두 감소하였고, 특히 수학에서 감소폭이 컸다.
❏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학교 설문을 통해 조사된 학교 조직, 학생 구성, 교원 특성, 학습프로그램, 학교풍토,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2010년부터 2013년까지의 학교 특성별 학업성취도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사립학교의 성취도가 국 공립학교보다 높지만 사립학교의 학력 차이가 국 공립학교에 비해 큰 경향을 보였다. 또한, 국어와 영어에서는 여학교, 수학에서는 남학교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학급 수가 많을수록 학교의 학업성취도가 높았고 학교의 기초생활수급 대상 학생 비율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낮았으며, 다문화 가정 학생 비율은 학업성취도와 특별한 관련성이 없었다. 셋째, 학교장이 여성인 경우 대체로 학업성취도가 높았고, 8년 미만의 전문행정직 경력을 가진 학교장이 있는 학교의 성취도는 낮았다. 교장이 공모제를 통해 부임한 학교의 학업성취도가 낮았으며, 학교장의 학교경영활동과 학교풍토 조성활동 수행 정도가 높을수록 대체로 성취도가 높았다.
또한, 스포츠 강사, 원어민 강사, 수업 보조교사, 대학생 멘토링, 돌봄교사 등의 학습 지원인력의 도움을 받는 학교들의 학업성취도가 다소 높았으며, 상담 지원을 위해 전문 상담교사, 기타 상담지원 인력을 배치한 학교의 학업성취도가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교과관련 방과후학교 비율과 비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비율은 학업성취도와 뚜렷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방과 후 특별 보충수업과 방학 중 특별 보충수업을 운영하는 학교들의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담임교사 책임제를 운영하는 학교, 전담교사를 배치하는 학교, 외부인력을 활용하는 학교, 학생별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학교,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 등의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성취가 높았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 학교들의 학업성취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 다섯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태도나 교사풍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학부모들의 학교의 관심이나 참여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여섯째,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는 일반 학교에 비해 매년 학업성취도가 낮은 반면 사교육절감형 창의영영 학교는 일반 학교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학생 설문을 통해 조사된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 학교생활, IT 활동,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를 연계하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양부모와 사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높았으며, 부모와의 대화 정도가 많을수록, 도서보유량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교우관계나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열의와 소속 학교의 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열의가 높다고 인식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또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수업 준비 및 집중도, 수업 참여도가 높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셋째, 방과 후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는 모든 종류의 방과후 학습활동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게임을 ‘1시간 미만’으로 하는 학생, 음악 동영상을 ‘1시간 미만’으로 보는 학생, 소셜 네트워크 활동을 하지 않는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모든 교과에서 높았고, ‘관심 주제어’ 검색은 ‘1시간 미만’으로 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다섯째, 학업적 효능감과 교과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학교의 노력에 의한 학업성취 향상에 대한 객관적 지표인 학교 향상도를 지역 및 학교 유형, 학교생활, 학습활동, 정의적 특성에 따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모든 교과에서 대도시의 향상도가 가장 높았고, 읍면지역의 향상도가 가장 낮았다. 대구, 인천, 울산은 모든 교과에서 향상도가 다른 시 도 교육청에 비해 대체로 높았으며, 강원, 세종 교육청의 향상도가 가장 낮았다. 사립학교는 국 공립학교에 비해 향상도가 높았으며, 남학교는 수학과 영어에서, 여학교는 국어에서 높았고 남녀 공학은 모든 교과에서 향상도가 가장 낮았다.
둘째, 모든 교과에서 학생풍토, 교사풍토, 학부모풍토가 높은 학교가 향상도가 높았다. 또한, 학생이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교의 향상도가 높았다. 셋째, 교과 관련 및 비교과 관련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높은 학교에서는 향상도가 낮았고,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은 향상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동아리활동 개설 정도가 높을수록 국어, 영어 교과에서 향상도가 높았다. 넷째,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은 학생의 학업성취와 정적인 관계를 갖는 중요한 변인으로, 중학교 향상도와의 관계에서도 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다. 학생의 수업태도가 좋을수록, 학업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교과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이 높을수록 학교의 향상도도 높았다.
(출처 : 연구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1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개관 ... 31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발전사 ... 31
- 나. 평가 시행 설계 ... 36
- 다. 평가 도구 ... 40
- 라. 평가 결과 ... 44
- 3. 연구 내용 ... 48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성취도 점수 현황 분석 ... 48
- 나.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 48
- 다. 학업성취 격차 및 변화 추이 분석 ... 49
- 라.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49
- 마.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분석 ... 49
- 바.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분석 ... 50
- 4. 연구 방법 ... 50
- 가. 문헌 연구 ... 50
- 나. 통계 분석 ... 50
- 다.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51
- 라. 정책포럼 및 세미나 개최 ... 51
- Ⅱ.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주요 결과와 연도별 변화 추이 ... 53
- 1.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및 분석 대상 ... 55
- 2.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58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 58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0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 62
- 라. 시・도 교육청별 학업성취도 ... 64
- 3. 연도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67
- 가. 교과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68
- 나. 성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69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변화 추이 ... 70
- 4. 학업성취 격차와 변화 추이 ... 72
- 가. 교과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2
- 나. 학교 성별유형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4
-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79
- 라. 시・도 교육청별 학업성취 격차 추이 ... 83
- 5. 요약 ... 93
- Ⅲ.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 95
- 1. 학교 조직과 학업성취도 ... 97
- 가. 학교 설립유형 ... 97
- 나. 학교 성별유형 ... 98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도 ... 100
- 가. 학교 규모 ... 100
- 나. 사회・문화적 소외계층 비율 ... 101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도 ... 104
- 가. 학교장 특성 ... 104
- 나. 교사 특성 ... 113
- 4. 학교의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 121
- 가. 방과후학교 ... 121
-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 123
- 다. Wee 클래스 운영 ... 131
- 라. 동아리 활동 운영 ... 133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도 ... 137
- 가. 학생풍토 ... 137
- 나. 교사풍토 ... 138
- 다. 학부모풍토 ... 139
- 6. 교육정책과 학업성취도 ... 143
- 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 143
- 나.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 144
- 7. 요약 ... 146
- Ⅳ.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 149
- 1.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과 학업성취도 ... 151
- 가. 동거유형 ... 151
- 나. 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 153
- 다. 독서 ... 155
- 라. 운동 시간 ... 159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도 ... 160
- 가. 학교생활 행복도 ... 160
- 나. 수업태도 ... 164
- 3. 방과 후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 ... 170
- 가. 방과 후 학습활동 시간 ... 170
- 나. 방과 후 학습활동 참여 프로그램 ... 178
- 4. IT 활동과 학업성취도 ... 182
- 가. 게임/음악・동영상 시청 시간 ... 182
- 나. SNS/정보검색 시간 ... 184
- 5. 학습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 ... 186
- 가. 학업적 효능감 ... 187
- 나. 교과태도 ... 188
- 6. 요약 ... 192
- Ⅴ. 학교 및 학생 특성과 학교 향상도 ... 195
- 1. 학교 특성과 학교 향상도 ... 198
- 가. 지역규모별 학교 향상도 ... 198
- 나. 시・도 교육청별 학교 향상도 ... 199
- 다. 학교유형별 학교 향상도 ... 202
- 라. 교육정책 수혜 여부와 학교 향상도 ... 204
- 2. 학교생활과 학교 향상도 ... 206
- 가. 학교풍토와 학교 향상도 ... 206
- 나.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향상도 ... 209
- 3. 학습활동과 학교 향상도 ... 212
- 가. 방과후학교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13
-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 프로그램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15
- 다. 동아리 활동 운영과 학교 향상도 ... 221
- 4. 정의적 특성과 학교 향상도 ... 222
- 가. 수업태도와 학교 향상도 ... 223
- 나. 학업적 효능감과 학교 향상도 ... 225
- 다. 교과태도와 학교 향상도 ... 226
- 5. 요약 ... 229
- 참고문헌 ... 231
- 부록 ... 235
- 부록1.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 237
- 부록2.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253
- 끝페이지 ... 25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