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2016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인호
참여연구자 이상일 , 김승현 , 서민철 , 성경희 , 이광상 , 임해미 , 동효관 , 배주경 , 김성혜 , 최병택 , 권경필 , 최원호 , 이기영 , 김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9
과제고유번호 110501178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9

초록

이 연구는 ‘교육과정의 점검’과 ‘교육의 질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정책 연구로서, 학업성취도 평가의 출제 및 채점 체제에 대한 점검과 개선,결과 보고 양식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 전년도의 교과별 평가 결과와 문항 분석을 통한 교육적 시사점 도출, 이에 근거한 학교 교육의 개선을 비롯하여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을 산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모든 교과

Abstract

This study aims to (1) improve the assessment and scoring system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2) prepare for plans to improve report cards for students; (3) derive pedagogical implications through results from each subject in the NAEA, and (4) suggest educational p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나. 연구의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4
  •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 24
  •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채점 개선 및 평가 결과 보고 ... 26
  • 다.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결과 분석 ... 27
  • 라.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 27
  • 3. 연구 방법 ... 28
  • 가. 문헌 연구 ... 28
  •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자료 분석 ... 28
  • 다. 전문가 협의회 ... 29
  • 라. 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채점 ... 30
  • 마. 현황 조사 및 설문 조사 ... 30
  • 바. 국제 학술대회 발표 및 유관 기관 방문 조사 ... 31
  • 사. 국내 학술 대회 발표 ... 31
  • Ⅱ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 33
  •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35
  • 가. 평가 대상 및 시기 ... 35
  • 나. 평가 범위 ... 35
  •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37
  • 가. 국어과 ... 37
  • 나. 사회과 ... 40
  • 다. 수학과 ... 42
  • 라. 과학과 ... 44
  • 마. 영어과 ... 45
  •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 48
  • 가. 선다형 문항 분석 ... 48
  • 나.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 52
  • 다. 교과별 문항 분석의 시사점 ... 62
  • Ⅲ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 69
  • 1.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71
  • 가. 평가 대상, 평가 범위 및 평가 시간 ... 71
  • 나.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 74
  • 2.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출제 기반 개선 ... 75
  •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및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 설정 ... 75
  • 나. 출제위원 역량 제고를 위한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 강화 ... 88
  • 다.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DB 업데이트 ... 89
  • 3.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 90
  •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방향 ... 90
  • 나.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내역 ... 95
  •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선 방안 모색 ... 100
  • 가. 평가 도구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 100
  • 나. 평가 도구 개선에 대한 시사점 ... 106
  • 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해외 사례 조사 ... 109
  • 가.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졸업인증시험 ... 109
  • 나. 이탈리아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현황 ... 117
  • 다. 시사점 ... 121
  • Ⅳ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채점 및 결과 보고 ... 123
  • 1. 표집 채점 ... 125
  • 가. 표집 채점 체제 ... 126
  • 나. 표집 채점 과정 및 절차 ... 127
  • 다. 표집 채점 체제 개선 ... 132
  • 2. 전수 채점 ... 137
  • 가. 전수 채점 체제 ... 137
  • 나. 2016년 온라인 전수 채점 ... 142
  • 다. 전수 채점 체제 개선 ... 148
  • 3. 평가 결과 보고 ... 150
  • 가. 성취수준별 학업성취 특성 진술문 ... 151
  • 나. 평가결과표의 온라인 출력 시스템 구축 ... 153
  • 4.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 방안 모색 ... 153
  • 가.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 153
  • 나.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 157
  • 다. 채점 및 결과 보고 개선에 대한 시사점 ... 162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69
  • 1. 요약 ... 171
  • 2. 정책 제언 ... 177
  • 참 고 문 헌 ... 195
  • ABSTRACT ... 205
  • 부 록 ... 209
  •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11
  • [부록 2] 표집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20
  • [부록 3] 전수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22
  • [부록 4] 국외 출장보고서: 이탈리아 ... 224
  • [부록 5]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평가회 회의록 ... 244
  • 끝페이지 ... 252

표/그림 (1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