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남녀 및 성취수준별 학생 특성 분석
Analysis of Korean Students’ Characteristics Based on ender & Achievement Levels in PISA 2012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송미영
참여연구자 김성숙 , 구자옥 , 임해미 , 박혜영 , 한정아 , 임현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74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4

초록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수준의 결과를 성취할 수 없기 마련이지만 학업 성취의 차이가 나타나는 영역과 그 정도, 이와 관계된 교육 자원을 파악하는 것은 교육적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다. 본 연구는 PISA 2012 수학·읽기·과학 지필평가 결과에서 드러난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남녀 간 성취 격차와 기초 소양 미달 학생의 비율 증가 문제에 주목하여 각 영역의 성별 차이 및 성취수준 비율 추이 실태를 파악하고 남녀 및 성취수준별 학생들의 성취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배경, 학부모의 지원

Abstract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Korean students’ characteristics based on gender difference and achievement levels in PISA 2012 results. Focusing on the achievement gap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and increasing student numbers in the basic below level, this study provided policy makers with evi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I.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6
  • 2. PISA 2012 개관 ... 19
  • 가. PISA 2012 평가틀과 평가도구 ... 19
  • 나. PISA 2012 본검사 시행 및 채점, 보고 ... 24
  • 3. 연구 내용 ... 25
  • 4.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연구 ... 27
  • 나. 전문가 협의회 ... 27
  • 다. 통계분석 ... 27
  • 라. 세미나(정책포럼) 개최 ... 28
  • II. PISA 2012 결과에 나타난 남녀 학생의 인지적 성취 특성 ... 29
  • 1. 수학 ... 30
  •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 30
  •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 37
  • 2. 읽기 ... 50
  •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 50
  •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 57
  • 3. 과학 ... 64
  •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 64
  •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 70
  • III. 남녀 학생의 성취에 대한 영향 요인 ... 77
  • 1. 분석 모형과 절차 ... 78
  • 2. 영역별 분석 결과 ... 85
  • 가. 수학 ... 85
  • 나. 읽기 ... 99
  • 다. 과학 ... 104
  • IV. 성취수준별 향상 요인 ... 110
  • 1.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 111
  • 가. 수학 ... 111
  • 나. 읽기 ... 114
  • 다. 과학 ... 116
  • 2. 분석 모형과 절차 ... 118
  • 3. 영역별 분석 결과 ... 120
  • 가. 수학 ... 120
  • 나. 읽기 ... 128
  • 다. 과학 ... 132
  • V. 결론 및 정책 제언 ... 136
  • 1. 요약 및 결론 ... 137
  • 가.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및 성차의 패턴 ... 137
  • 나. 남녀 학생의 성취 향상을 위한 요인 ... 140
  • 다. 성취수준별 향상 요인의 차별적 효과 ... 145
  • 2. 정책 제언 ... 149
  • 가.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수학교육 ... 149
  • 나. 학습자 다양성을 고려한 읽기교육 ... 154
  • 다. 평가요소별 균형 있는 성취를 위한 과학교육 ... 157
  • 라. 성취수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 ... 159
  • 참고문헌 ... 165
  • Abstract ... 170
  • 부록 ... 175
  • 부록1. PISA 2012 수학・읽기・과학 지필평가의 국제비교 결과 ... 176
  • 부록2. 다층분석 모형에 투입된 교육맥락변인 정보 ... 177
  • 부록3. 교육맥락변인의 기술 통계 ... 184
  • 끝페이지 ... 189

표/그림 (9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