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방안
A Study on the Operational Plans for Empowering Teachers’ Competency in ASA(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은아
참여연구자 서민희 , 김지영 , 강민경 , 안유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78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8

초록

주요 연구 결과

교사의 역량 구체화 및 지표 개발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을 구체화하기 위해 성취평가제 관련 개념의 의미연결망 분석, 기준 중심 교육(standards-based education)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능력 및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교사의 주요 과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을 성취평가제의 이해, 성취기준 마련 및 활용, 성취기준 도달을 돕는 교수 학습, 성취기준 도달 확인을 위한 평가 도구 개발, 성취수준 특성 파악을 위한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의

Abstract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SA) is an assessment system
evaluating the extent to which students achieve achievement standards. In order to stabilize the system in school settings, it is necessary to support teachers to implement ASA successfu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가. 연구의 필요성 ... 18
  • 나. 연구 목적 ... 20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1
  • 가. 연구 내용 ... 21
  • 나. 연구 방법 ... 23
  • Ⅱ.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 탐색 ... 28
  • 1. 성취평가제와 교사 역량 ... 29
  • 2.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의 구체화 ... 32
  • 가. 성취평가제 관련 개념의 의미 연결망 분석 ... 32
  • 나. 교사의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주요 과업 분석 ... 35
  • 다. 기준 중심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능력 분석 ... 38
  • 라.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의 영역 및 지표 개발 ... 40
  • Ⅲ.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방향 모색 ... 45
  • 1. 지원 내용 구체화를 위한 요구 분석 ... 46
  • 가. 요구 분석 개요 ... 46
  • 나. 요구 분석 결과 ... 49
  • 2.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지원 현황 파악 ... 62
  • 가. 시・도교육청 차원의 지원 현황 ... 62
  • 나. 단위학교 차원의 지원 현황 ... 67
  • 3. 교사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기본 방향 ... 79
  • 가.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내실화 ... 79
  • 나. 성취수준별 학생 특성 파악 정보 제공 방안 마련 ... 83
  • 다. 단위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컨설팅 확대 ... 85
  • Ⅳ.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지원 프로그램 개발 ... 88
  • 1.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 89
  • 가. 참여자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주제 선정 ... 89
  • 나. 소규모 실습 활동 확대 ... 90
  • 다.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제공 ... 90
  • 2.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 91
  • 가.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방향 ... 91
  • 나.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구성 ... 93
  • 다. 성취수준별 분석 결과 ... 95
  • 3.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콘텐츠 개발 ... 102
  • 가. 연수 콘텐츠의 주요 내용 및 활동 ... 102
  • 나.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중심의 연수 콘텐츠 ... 106
  • 4. 평가 역량 강화 연수의 시범 적용 ... 123
  • 가. 시범 적용 대상 및 내용 ... 123
  • 나. 시범 적용 결과 분석 ... 125
  • V. 성취평가제 컨설팅 지원의 체계화 ... 132
  • 1. 컨설팅 지원의 방향 ... 133
  • 가. 지원 방향 구체화 ... 133
  • 나. 지원 내용 ... 138
  • 2.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모듈 개발 ... 140
  • 가. 개발 과정 및 구조 ... 140
  • 나. 모듈의 주요 내용 ... 141
  • 3. 성취평가제 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 145
  • 가. 개발 과정 및 구조 ... 145
  • 나.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 146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157
  • 1. 결론 ... 158
  • 2. 정책 제언 ... 162
  • 가. 성취평가제 운영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연수 개선 ... 163
  • 나. 성취평가제 컨설팅의 전문성 및 효율성 강화 ... 165
  • 다. 성취평가제에 대한 교사의 공감도 제고 ... 168
  • 라.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제 확립 ... 172
  • 참고문헌 ... 181
  • Abstract ... 185
  • 부록 ... 188
  • 부록1.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 설문지 ... 189
  • 부록2.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실행 절차 ... 197
  • 부록3. 평가 역량 강화 연수 모듈에서의 자기 진단평가지 예시 ... 200
  • 부록4.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모듈 ... 204
  • 끝페이지 ... 208

표/그림 (1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