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본검사 시행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Main Surve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수진
참여연구자 이재봉 , 박지현 , 이문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10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10

초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변화를 지속적으로 살펴 교육정책의 실행 과정이나 효과를 점검하고 학교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수학·과학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1995년부터 4년 주기로 시행되어 참여국의 수학과 과학 성취 수준을 국제적으로 분석하고 교육 내용의 국가 간 차이에 대해 비교하여 참여국의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기여해 왔다.

Abstract

It is very important and meaningful to check the implementation process and effect of the educational policy and to identify the current situation of school education by continuously assessing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the students and monitoring the changes. TIMS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 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5
  • I. 서 론 ... 17
  • 1. 연구 개요 ... 19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6
  • Ⅱ. TIMSS 2015 본검사 시행 ... 29
  • 1. 평가도구 구성 ... 31
  • 2. 본검사 시행 준비 ... 51
  • 3. 본검사 시행 ... 62
  • Ⅲ. TIMSS 2015 본검사 채점 및 자료 검증 ... 71
  • 1. 본검사 시행 자료 스캔 및 입력 ... 73
  • 2. 본검사 채점 ... 76
  • 3. 본검사 시행 자료 국제본부 송부 및 검증 ... 93
  • 4. 본검사 시행 설문 조사 ... 98
  • Ⅳ. TIMSS 2015 평가 내용과 국내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 101
  • 1. TIMSS 2015 관련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 체제 조사 ... 103
  • 2. TIMSS 문항과 성취도 상위국 교육 내용 비교 분석 ... 108
  • V. 결론 및 제언 ... 131
  • 1. 결론 ... 133
  • 2. 정책 제언 ... 140
  • 참고문헌 ... 153
  • ABSTRACT ... 156
  • 끝페이지 ... 160

표/그림 (8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