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심층 분석
In-depth Analysis of TIMSS 2015 Korean Resul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상경아
참여연구자 곽영순 , 최지선 , 박상욱 , 전성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58
과제고유번호 110501219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8

초록

우리나라는 1990년대 부터 국제교육 성취도 평가협회(IEA)에서 주관하는 ‘수학 과학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왔다. TIMSS 2015의 경우 2013년에 연구를 시작해 2016년 말에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6년에 발간한 TIMSS 2015 기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본부에서 공개한 TIMSS 2015 데이터와 이전 주기의 TIMSS 데이터를 종합하여 우리나라 수학 과학 교육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심층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심층분석 주제와 분석결과, 정책제언

Abstract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aims to help participating countries to make evidence-based decisions for improving educational policy. For this purpose, TIMSS collects extensive data about students' achievement and the contextual variables that affects learning. K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4
  • 3. TIMSS 2015 성취도 상위 5개국 교육체제 ... 28
  • Ⅱ 교육맥락변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43
  • 1. 국가별 교육 환경 ... 45
  • 2. 분석 모형 및 방법 ... 72
  • 3. 수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 80
  • 4. 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 90
  • 5. 시사점 ... 99
  • Ⅲ 학년 변화에 따른 수학・과학 성취도 및 교육맥락변인의 변화 ... 103
  • 1. 수학・과학 성취도 변화 ... 105
  • 2. 학교 및 학교구성원 특성 변화 ... 116
  • 3. 교실수업 특성 변화 ... 140
  • 4. 시사점 ... 155
  • Ⅳ TIMSS 20년간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환경의 변화 ... 161
  • 1. 학교 환경 변화 ... 164
  • 2. 수학 교육환경 변화 ... 171
  • 3. 과학 교육환경 변화 ... 185
  • 4. 시사점 ... 195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199
  • 1. 요약 및 결론 ... 201
  • 2. 정책 제언 ... 210
  • 참 고 문 헌 ... 257
  • ABSTRACT ... 265
  • 끝페이지 ... 268

표/그림 (15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