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시장화와 사회적 모빌리티: 공간구조·도시정치·계층구조
The Marketization and Social Mobility in North Korea: Spatial Structure·Urban Politics·Social Strat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연구책임자 홍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43
과제고유번호 1105010149
사업명 통일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23
키워드 시장화.도시정치.공간구조.사회적 모빌리티.Marketization.Urban Politics.Spatial Structure.Social Mobili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43

초록

본 연구는 북한의 시장화를 ‘도시’라는 구체적 공간을 통해 분석하고 있다. 시장화는 공간상의 물리적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적 계층의 분화 역시 수반하는 ‘사회-공간적 과정’이다. 이 연구는 북한의 평성시, 순천시, 청진시 등 3개 도시에서 진행되어 온 시장화를 구체적인 공간적 맥락 속에서 파악하고 있다. 시장화가 도시의 공간구조, 도시정치의 양상, 사회계층의 공간적 분화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주목하고 있다. 도시라는 구체적인 지리적·사회적 공간 속에서 시장화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를 파악함으로써, 1990년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marketization in North Korea through “cities,” a specific space. Marketization is a “social-spatial process” that encompasses physical changes of space as well as social stratification. This study identifies marketization ongoing in three cities (Phyongsong, Sunchon, and Chongj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사진목차 ... 10
  • 요약 ... 14
  • Abstract ... 15
  • Ⅰ. 서론 ... 16
  • 1. 연구목적 ... 18
  • 2. 연구내용 및 방법 ... 21
  • Ⅱ. 북한의 도시체계: 위계와 네트워크 ... 32
  • 1. 북한 도시의 순위체계 ... 34
  • 2. 도시체계와 시장 네트워크 ... 56
  • 3. 평성·순천·청진의 도시적 특성 ... 70
  • Ⅲ. 시장화와 도시 공간구조의 변화 ... 84
  • 1. 도시구조 기본 패턴과 시장의 유형 ... 86
  • 2. 도시시장의 공간적 분포와 입지 ... 95
  • 3. 도시시장 발달의 경제지리 ... 144
  • Ⅳ. 시장화와 도시정치의 전개 양상 ... 168
  • 1. 시장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형성과 구도 ... 170
  • 2. 도시 공간구조의 변화와 건설시장 ... 199
  • 3. 도시 건설시장의 동학과 도시정치 ... 289
  • 4. 사회계층의 공간적 분화와 위계화 ... 315
  • Ⅴ. 결론 ... 330
  • 참고문헌 ... 338
  • 최근 발간자료 안내 ... 346
  • 끝페이지 ... 358

표/그림 (2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