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 전국 시장 정보: 공식시장 현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연구책임자 홍민
참여연구자 차문석 , 정은이 , 김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46
과제고유번호 1105011631
사업명 통일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23
키워드 종합시장.공식시장.장마당.장세.시장관리체계.General Market.Official Market.Jangmadang(Black Market).Market Rental Fee.Market Management System.

초록

본 연구는 북한 전국에 분포하고 있는 공식시장(종합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북한 당국은 2003년 종합시장 설치를 제도적으로 승인한 이후 각 시·군에 종합시장을 개설해 왔다. 북한당국의 시장에 대한 정책은 허용과 억제 사이에 굴곡이 있었지만 종합시장은 수와 면적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다. 특히 김정은 집권 이후 시장을 대폭 허용하고 활용하는 정책을 펼치면서 종합시장이 보다 많이 증축·개축·신축되어 왔다. 종합시장의 증가는 시장으로부터의 세금징수를 확대하여 중앙 및 지방의 재정에 일정 수준 활용한다는 측면이 있다. 또한 배

Abstract

This paper sets out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official markets(general markets) spanning across the nation. The North Korean authorities has allowed the establishment of general markets in every city and county ever since it granted their institutional approval in 2003. Although the North K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6
  • 표・그림목차 ... 8
  • 요약 ... 15
  • Abstract ... 16
  • Ⅰ. 조사・분석의 개요 ... 17
  • 1. 조사목적 ... 19
  • 2. 조사내용 ... 20
  • 3. 조사방법 ... 21
  • 4. 조사・집계 과정 ... 23
  • Ⅱ. 전국 공식시장 분포와 지역별 특징 ... 25
  • 1. 시장의 유형과 구조 ... 27
  • 2. 시장구조와 공식시장의 비중 ... 28
  • 3. 공식시장 지역별 분포 ... 33
  • 4. 향후 연구과제 및 정책적 시사점 ... 51
  • Ⅲ. 공식시장의 시장관리체계와 장세 수입 ... 55
  • 1. 시장관리체계 ... 57
  • 2. 공식시장의 장세: 체계와 규모 ... 64
  • 3. 장세 추정치 ... 67
  • 4. 북한의 시장관리체계와 장세 연구의 함의 ... 72
  • Ⅳ. 시장의 변화와 추이 : 외형과 입지 ... 75
  • 1. 시장의 외형적 변화와 발전과정(1990년 이후~현재까지) ... 77
  • 2. 평양시장의 진화와 발전 ... 81
  • 3. 지방의 주요 시장: 도매시장 ... 98
  • Ⅴ. 대표적 공식시장의 내부형태와 유통구조 ... 111
  • 1. 시장의 시기별 매대 구조의 변화 ... 113
  • 2. 매대 구성 과정과 매대 상인 구성 ... 116
  • 3. 대표적 시장의 내부 구조와 대표 품목 수입 규모 ... 118
  • 4. 시장의 기능별 특성과 대표도시의 시장별 역할 ... 146
  • 5. 시장의 유통구조망 ... 149
  • Ⅵ. 지역별 공식시장 현황 ... 157
  • 1. 지역별 시장 특성: 평양시 ... 159
  • 2. 지역별 시장 특성: 평안남도/남포특별시 ... 170
  • 3. 지역별 시장 특성: 평안북도 ... 181
  • 4. 지역별 시장 특성: 황해북도 ... 190
  • 5. 지역별 시장 특성: 황해남도 ... 197
  • 6. 지역별 시장 특성: 함경북도/나선특별시 ... 204
  • 7. 지역별 시장 특성: 함경남도 ... 218
  • 8. 지역별 시장 특성: 강원도 ... 227
  • 9. 지역별 시장 특성: 자강도 ... 234
  • 10. 지역별 시장 특성: 양강도 ... 242
  • 참고문헌 ... 249
  • 최근 발간자료 안내 ... 251
  • 끝페이지 ... 259

표/그림 (16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