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기상기술 |
연구책임자 |
임효혁
|
참여연구자 |
은종천
,
하일운
,
김성훈
,
김나영
,
서진우
,
이형준
,
김도연
,
박상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0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
등록번호 |
TRKO201800035578 |
과제고유번호 |
1365002468 |
사업명 |
기상정책연구사업(기상청) |
DB 구축일자 |
2018-07-2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5578 |
초록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해상교통 안전 및 어업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는 조선・레저 활동 등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해양기상정보의 서비스 현황과 다양한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국내 해양기상정보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최근 지구 온난화 및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 기인성 자연재해가 급증하는 등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해양기상정보의 제공은 해양 기인성 자연재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해상교통 안전 및 어업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는 조선・레저 활동 등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해양기상정보의 서비스 현황과 다양한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국내 해양기상정보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최근 지구 온난화 및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 기인성 자연재해가 급증하는 등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해양기상정보의 제공은 해양 기인성 자연재해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사고로 인한 자원의 손실 및 해양오염 등의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해양기상정보는 어업 등 기존 해양관련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해양레저, 선박 최적항로 설정 등 해양기상정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되는 해양기상정보의 활용촉진방안은 해양공간을 업(業)으로 생활하는 다양한 산업분야 및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실수요자들에게 충분한 유・무형, 경제적・비경제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연구의 목표 및 범위
본 연구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심층 대면조사를 통한 해양기상정보활용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현재 제공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 서비스의 문제점 분석 및 국내・외 선진사례 분석을 통한 개선점을 파악한다.
셋째, 해양기상정보 활용 실태 및 선진 사례 분석 기반 현 해양기상정보 서비스의 개선방안 및 신규 콘텐츠 서비스 방안을 제시한다.
넷째, 개선방안에 대한 기상청의 역할 및 중・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해양기상정보를 사용하는 실수요자(어업인, 해운업・항만 건설업종사자, 정부 및 공공기관, 관련기업체, 학계, 연기관 등)를 대상으로 심층 대면조사를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상청 해양기상과의 중・장기적 발전방향과 로드맵 실현을 위한 조직구성 방안 및 역할수립,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4가지 연구 범위를 기준으로 해양기상정보의 활용촉진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3. 연구수행 내용
3.1. 과거 해양사고 발생현황 분석 및 시사점
본 연구에서는 과거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해양사고 발생 원인을 파악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자료는 선종별 해양사고 통계, 2015년 낚시어선 신고척수 및 운영현황, 연도별・시도별 낚시어선 이용객수, 유형별 해양사고 통계, 원인별 해양사고 통계, 거리별 해양사고 통계, 기상별 해양사고 통계 등이며, 이를 통해 과거 해양사고가 발생한 제반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과거 해양사고 발생 통계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노후화, 장비 고장, 선박 대형화, 해양수산부 선박 개체수 조절 정책 등에 따른 전체 선박수 감소 추세
둘째, 어선 및 낚시어선이 전체 해양사고의 64.2%를 차지
셋째, 연간 낚시어선 이용객수는 2015년 이후 폭발적 증가 추세
넷째, 기상악화에 의한 해양사고 비중은 크지 않으나 이로 인한 인명피해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다섯째, 기상악화에 의한 해양사고 중 저시정(低視程)시 발생건수 증가추세에 있음
여섯째, 해양사고는 대부분 어업을 생계로 하는 FRP선에서 발생
이상의 6가지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과거 해양사고가 발생한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대책을 제안하였다.
3.2. 국내・외 기술동향 및 서비스제공 현황 분석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국내 해양기상정보의 문제점 및 해외 기상정보 서비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 기상청 및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현황과 정보전달체계를 조사하였으며, 해양기상정보를 활용하여 민간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미국, 일본, 호주, 영국 등 주요 선진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고 각 국가별 서비스 특징을 분석하였다.
국내・외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현황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해양기상 정보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정보전달체계 개선 및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기상정보의 생산 요소
현재 우리나라 기상청은 해상항해 안전을 위해 태풍, 풍랑 정보를 생산하여 예보하고 있으나, 해상안전에 중요한 “시정”에 대한 정보를 생산・제공하고 있지 않다. 해상에서 시정은 선박 출항통제(해사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12, 2014.4.8.)의 기준이 되며, 선박 레이더가 없는 연안 레저 선박의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해양기상 요소이다. 이러한 중요성을 고려하여 미국, 영국, 일본 등 국외 기관에서는 해상 시정 예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상청의 해상 시정 예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둘째, 중・장기 해양기상 정보 생산
국외 해양기상 서비스 현황과 비교하여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중・단기 바람, 파랑 예보・예측에 국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기 해양기상 현상은 해양-기상 상호작용에 따른 기상변화, 연근해 수산업, 레저 활동 등 국민의 안전 및 산업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립수산과학원은 2001년부터 2007년까지 남해안(경남, 전남 해역)에서 발생한 수산생물의 폐사원인을 살펴본 결과 직접적인 해양기상(기온, 수온, 염분) 현상 및 해양기상 조건에 따른 생물학적 요인(적조)이 폐사의 주요 원인이며 이로 인한 피해액도 최대 300억원 이상 발생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와 같이 연근해 수온이 수산양식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국립수산과학원에서는 1개월 해양예보를 시험운영하고 있다. 과거 장기 기후자료를 이용한 예측을 수행하여 평균적인 해황을 예상할 수 있는 점에서는 유용하나 해양기상 현황 및 미래 해양기상 현상을 반영한 중・장기(~1개월) 변화를 파악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
해양기상 요소 중 수온은 냉수대의 출현 등 단기간에 나타나는 변화뿐만 아니라 중・장기 해양기상 정보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것이 연근해 수산양식업 및 레저 활동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장기 해양순환(해류, 수온, 염분) 예보 자료의 생산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사용자 중심의 해양기상정보의 양방향 전달체계(포털) 구축
현재 우리나라 기상청 홈페이지에서는 제한적인 범위(시간, 지역 등)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예보・예측 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나, 최근 미국, 호주, 영국(유료)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 시간의 해양기상 정보를 자유로이 선택하여 열람할 수 있는 해양기상 포털을 운영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이 이와 유사한 “격자형해양정보서비스”가 시범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양방향 포털을 이용한 정보 전달 체계는 사용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단방향 정보 전달체계보다 원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정보 생산 및 공급자 측면에서는 해양기상 정보제공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1.1.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본 연구에서는 해양기상정보를 활용하는 실수요자를 바탕으로 업종별, 산업별로 세분화 한 후 어촌계, 해운업, 항만건설업 등에 종사하는 일반사용자 그룹과 학계 및 학회, 정부 및 공공기관, 관련 기업체 등 전문가 그룹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과거 기상청에서 실시한 다양한 해양기상정보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및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들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해양기상정보 서비스의 당면한 문제점 및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될 방향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이렇게 구분한 두 그룹을 대상으로 심층 대면조사를 위한 지역별 조사대상 범위를 설정하고, 해양・기상 관련 전문가를 파악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해역별 대표지역을 설정하고 국내 어항분포를 사전조사 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대표 권역에 대해 심층 대면조사를 위한 대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대표 표본 추출 기준을 정의하여 조사의 타당성을 부여하였다.
· 심층 대면조사 범위선정을 위한 표본 추출
· 지역별 어항분포도, 어업인구, 산업단지 분포를 고려하여 각 해역별 대표지역 선정 및 해당 지역의 모집단 중 특징적 표본 추출
· 어촌계 대상 표본 추출 시에는 지자체 수산업무 담당자 및 어촌계장 등 의사결정지원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추출
· 산업계, 학계 및 공공기관 대상 표본 추출 시에는 기상청 해양기상과 담당자와의 협의를 토해 대표 표본 추출(온누리 시스템을 통한 유관기관 공문 발송)
· 해양레저스포츠 수요자, 관광객, 여객선 이용자 등 고정되어 있지 않은 집단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및 업체를 통한 설문지 형태로 의견 조사
위와 같은 기준으로 선정된 대표 해역 및 지역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대면조사를 위한 상세일정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여 수행하였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총 880명의 인원이 응답하였으며 각 그룹별 표본수는 아래와 같다.
또한, 각 그룹별로 설문조사 항목을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룹별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렇게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가 시사하는 바를 사용자 그룹별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2. 해양기상정보의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방안 제언
2.1.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
연구의 배경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해양기상정보제공 정책 및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영국 등 해안선이 발달하고 해양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각국들은 해양기상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다양하게 강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인지하고 수요자 중심형 해양기상정보 제공 및 활용방안을 강구함으로써 Global 해양기상정보 제공기관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2.2. SWOT 분석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과 국내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현재 기상청 해양기상과의 위치 및 해양기상 정보에 대한 실수요자의 종합적 의견을 반영한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위 SWOT 분석에서 언급된 것처럼 기상청은 국내 유일・최장의 기상기후 서비스 생산・제공기관으로서 그 입지를 다져왔으며 다른 어떤 기관보다 우수한 인적네트워크 및 관측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최근 증대되고 있는 해양기상정보에 대한 수요를 명확히 파악하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개선방안 및 홍보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전개될 해양기상정보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 해양사고 발생현황이나 실수요자의 요구사항에서 파악된 것처럼 국내 해양기상정보 서비스가 앞으로 풀어가야 할 다양한 난제들에 대해 관(官)뿐만 아니라 민(民)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국내 기상산업 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해야 될 것이다.
2.3. 정책방안 제언
본 연구에서는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 면담 및 국내・외 해양기상정보 현황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해양기상정보의 활용촉진방안에 대해 7가지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해양기상 전문 예보관 육성 및 지원 확대
둘째, 해양기상정보 실수요자와의 “양방향・소통형”정보 서비스 체계마련 및 적극적 홍보활동 방안 마련
셋째,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다양화 및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만족도 향상
넷째, 해양기상정보 관측방식의 다양화
다섯째, 기존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재분석 및 수요자별 Trend 파악을 통한 최적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제공체계 마련
여섯째, 민간 기상사업자와 해양기상정보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 및 협업을 통한 국내 기상산업 성장기반 마련
일곱째,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기반 마련
3. 종합결론 및 중・장기 발전방향 제시
3.1. 비전 제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기상청 해양기상정보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3가지 항목(정보의 정확성, 정보의 신속성, 정보의 다양성)에 대해 4가지 Vision Action Plan을 수립하여 장기적 관점의 신뢰도 향상 및 Global 해양기상정보 전문 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3.2. 종합 결론
위와 같은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3가지 종합 결론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3.3. 중・장기 로드맵 및 발전방향 제시
본 연구에서는 해양기상정보의 활용촉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총 3단계, 5개년 계획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단계별 핵심목표를 설정하여 이의 달성을 위한 세부 실행 방안을 수립하였다.
(출처 : 요약문 1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 종 보 고 서 ... 2
- 제 출 문 ... 4
- 목차 ... 5
- 그림목차 ... 7
- 표목차 ... 10
- 요 약 문 ... 14
- 제1장 서론(序論) ... 26
-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7
- 1. 연구의 배경 ... 27
- 2. 연구 필요성 ... 28
- 제2절. 연구 목표 및 범위 ... 35
- 1. 연구 목표 ... 35
- 2. 연구 범위 ... 36
- 제2장 연구수행 내용 ... 37
- 제1절. 과거 해양사고 발생현황 분석 및 시사점 ... 38
- 1. 해양사고 발생 현황 분석 ... 38
- 2. 시사점 ... 57
- 제2절. 국내・외 기술동향 및 서비스제공 현황 분석 ... 59
- 1. 국내 현황 ... 59
- 2. 국외 현황 ... 75
- 3. 시사점 ... 100
- 제3절. 해양기상정보 실사용자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 104
- 1. 과거 설문조사 자료 분석 ... 104
- 2. 설문조사 ... 110
-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18
- 4. 설문조사 시사점 ... 138
- 제3장 해양기상정보의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방안 제언 ... 141
- 제1절. 해양기상정보의 중요성 ... 142
- 1. 해양기상정보 필요성 증대 ... 142
- 2. 해양기상정보 활용 ... 143
- 제2절. SWOT 분석 ... 149
- 제3절. 정책방안 제언 ... 151
- 1. 해양기상정보 전문 예보관 육성 및 지원 확대 ... 151
- 2. “양방향・소통형”정보 서비스 체계 마련 및 적극적 홍보활동 전개 ... 160
- 3.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다양화 및 수요자맞춤형 서비스제공을 통한 만족도 향상 ... 167
- 4. 해양기상정보 관측방식의 다양화 ... 172
- 5. 기존 서비스 재분석 및 수요자 Trend 파악을 통한 최적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제공 체계 마련 ... 178
- 6. 민・관・학・연 정보 공유 및 협업을 통한 기상산업 성장기반 마련 ... 180
- 7. 해양기상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기반 마련 ... 181
- 제4장 종합결론 및 중・장기 발전방향 제시 ... 189
- 제1절. 종합 결론 ... 190
- 1. 비전 제시(Four Vision for KMA/MMD) ... 190
- 2. 종합 결론 ... 193
- 제2절. 중・장기 로드맵 및 발전방향 제시 ... 198
- 참고문헌 ... 200
- 부 록(설문지) ... 202
- 끝페이지 ...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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