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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board 수소발생기를 이용한 모형 연료전지자동차 시연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찬호
참여연구자 엄광섭 , 이상한 , 최창혁 , 이봉호 , 이승우 , 김동현 , 조승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35684
DB 구축일자 2018-07-21
키워드 직접수소발생장치.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초소형연료 전지자동차.시연.막전극접합체.폐금속자원.On-board hydrogen production.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mini-Fuel Cell Car.Demonstration.Membrane-Electrode Assembly.Waste metals.

초록

· 본 연구과제의 핵심 목적은 폐자원 활용 수소발생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초소형 연료전지 자동차에 직접 연동하여 가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동영상 시연을 통해 초기 목적 달성을 하였음.

· 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소발생장치 연구에서는 열처리를 통하여 알루미늄 캔의 알루미늄 을 재결정함으로써 67 ml/min.g의 수소발생 속도를 달성하였으며, MEA 개발 연구에서는 백금을이용한 애노드 전극 슬러리 조성의 최적화 및 막전극 접합체 제조 및 성능 테스트하여 0.6 V에서 약 1 A/cm2의 성능을 보여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제2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5
  • 제3장. 목표달성도 및 기여도 ... 13
  • 제4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4
  • 끝페이지 ... 15

표/그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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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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