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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광주과학기술원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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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찬호 |
참여연구자 | 엄광섭 , 이상한 , 최창혁 , 이봉호 , 이승우 , 김동현 , 조승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35684 |
DB 구축일자 | 2018-07-21 |
키워드 | 직접수소발생장치.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초소형연료 전지자동차.시연.막전극접합체.폐금속자원.On-board hydrogen production.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mini-Fuel Cell Car.Demonstration.Membrane-Electrode Assembly.Waste metals. |
· 본 연구과제의 핵심 목적은 폐자원 활용 수소발생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초소형 연료전지 자동차에 직접 연동하여 가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동영상 시연을 통해 초기 목적 달성을 하였음.
· 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소발생장치 연구에서는 열처리를 통하여 알루미늄 캔의 알루미늄 을 재결정함으로써 67 ml/min.g의 수소발생 속도를 달성하였으며, MEA 개발 연구에서는 백금을이용한 애노드 전극 슬러리 조성의 최적화 및 막전극 접합체 제조 및 성능 테스트하여 0.6 V에서 약 1 A/cm2의 성능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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