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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Measures for Higher Education Evaluation System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후남
참여연구자 김지하 , 이강주 , 문보은 , 남신동 , 김수연 , 최금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01
과제고유번호 110501298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고등교육.평가체제.국제동향.실태진단조사.개선방안 등.Higher education.evaluation system.global trend.actual condition analysis.improvement measur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01

초록

< 주요 연구 결과 >
1) 평가유형의 분류체계 및 실태진단 틀의 도출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을 둘러싼 근본적인 쟁점은 바로 대학의 자율성과 책무성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어떻게 조화롭게 구현할 것인가에 있다. 고등교육 평가는 평가 패러다임에 따라 그 정의가 다르다. 전통적인 평가 패러다임은 실증주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실증주의 평가 패러다임은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평가의 주체와 객체로 구분되고 또 제3자가 평가의 주체가 되어 평가대상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갖고 있다. 이러한 실증주의 평가패러다임을

Abstract

< Research summary >
Due to the rise of importance in university education, the role of higher education evaluation system has increased rapidly worldwi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various measures that can be applied to improve current higher education evaluation system in Kor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5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9
  • 나. 연구 목적 ... 33
  • 2. 연구 내용 ... 34
  • 3. 연구 방법 ... 36
  • Ⅱ.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실태 진단 틀 ... 45
  • 1. 고등교육의 변화와 고등교육 평가 ... 47
  • 가. 대학이념의 변화와 고등교육 평가의 등장 ... 48
  • 나. 고등교육 평가의 개념과 패러다임 ... 49
  • 2.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유형화 ... 53
  • 가.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개념 ... 54
  • 나. 고등교육 평가체제 분석틀 ... 55
  • 3. 고등교육평가 실태 진단을 위한 준거 틀 ... 62
  • 가. 전문가 델파이 조사의 개요 ... 62
  • 나. 고등교육평가 실태 진단 준거(안) ... 63
  • 다. 준거(안)의 타당성 검증 ... 69
  • Ⅲ.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역사와 현황 ... 85
  •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발달 ... 87
  • 가.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시기 구분 ... 88
  • 나.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등장과 발달 ... 92
  • 다.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의 지속된 쟁점 ... 105
  • 라. 요약 및 시사점 ... 113
  • 2. 현행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현황 ... 115
  • 가.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념에 따른 평가의 제 유형 ... 115
  • 나. 주요 고등교육 평가의 운영 현황 ... 119
  • 다. 요약 및 시사점 ... 149
  • Ⅳ. 고등교육평가 관련 국제 동향 ... 151
  • 1. 미국 고등교육평가의 주요 동향 ... 153
  • 가. 대학 등급제(Postsecondary Institution Rating System) 도입 시도 ... 153
  • 나. 유급취업규칙 (Gainful Employment Rule)에 따른 평가 ... 159
  • 다.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Accreditation) 개혁 ... 162
  • 라. 교육성과 평가지표 강조 ... 166
  • 마. 자료 및 지표의 개선 노력 ... 171
  • 바. 대학평가와 정부재정지원의 연계 강화 ... 174
  • 2. 중국 고등교육평가 정책의 동향 ... 176
  • 가. 고등교육기관의 양적 팽창과 민영대학교의 증가 ... 176
  • 나. 고등교육평가 목적의 변화 ... 178
  • 다. 고등교육평가 정책의 전개 과정 ... 180
  • 라. 중국 고등교육 평가 사업 ... 181
  • 마. 주요 쟁점 및 시사점 ... 190
  • 3. 기타 고등교육 평가 정책의 동향 ... 192
  • 가. 유럽 연합 및 OECD 국가에서의 고등교육 질 보장 개혁 동향 ... 192
  • 나. 일본의 고등교육 평가 개혁 동향 ... 195
  • 4. 주요 쟁점 및 시사점 ... 199
  • Ⅴ. 한국 고등교육 평가 실태 진단 및 개선 요구 ... 201
  • 1. 설문조사의 개요 ... 203
  • 2. 주요 분석 결과 ... 207
  • 가.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현황과 인식 ... 207
  • 나.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실태 진단 ... 216
  • 다.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 방안 ... 228
  • 3. 주요 시사점 ... 234
  • Ⅵ.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방안 ... 237
  •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주요 현안 및 문제점 ... 239
  • 가. 고등교육평가의 목적 ... 239
  • 나. 고등교육평가의 성과 ... 241
  • 다. 고등교육평가의 다양화 및 확대 ... 243
  • 라. 고등교육평가 실행 및 활용 ... 245
  • 2. 주요 개선방향 ... 246
  • 가. 개선방향 1 : 대학이 주체가 되는 평가 ... 246
  • 나. 개선방향 2 : 정부가 지원하는 평가 ... 248
  • 다. 개선방향 3 : 국민이 신뢰하는 평가 ... 249
  • 3. 주요 개선 과제 및 개선 방안 ... 251
  • 가. 대학이 주체가 되는 평가로의 개선 ... 251
  • 나. 정부가 지원하는 평가로의 개선 ... 259
  • Ⅶ. 요약 및 결론 ... 289
  • 1. 연구 결과의 요약 ... 291
  • 가. 연구의 개요 ... 291
  • 나. 주요 연구 결과 ... 293
  • 2. 결론 및 제언 ... 304
  • 가. 정부 차원의 개선 노력 : 통제에서 지원과 협력으로 ... 304
  • 나. 대학 차원의 개선 노력 : 건전한 평가문화의 확산 ... 305
  • 다. 전문기관 차원의 개선 노력 : 평가 전문성 개발을 통한 지원 ... 306
  • 참고문헌 ... 309
  • Abstract ... 321
  • 부록 ... 333
  • 부록1.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 335
  • 부록2.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 350
  • 부록3. ‘한국 고등교육평가 실태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조사지 ... 366
  • 끝페이지 ...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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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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