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국제화특구 성과 진단 및 개선 방안
An Outcome Evaluation and an Improvement Plan for Special Zone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홍영란
참여연구자 서영인 , 정영기 , 홍성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27
과제고유번호 110501300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교육국제화.교육국제화특구.글로벌 경쟁력.지역균형 발전.국제이해교육.성과평가.Internationalization of Education.Special Zone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Education.Global Competence.Balanced Development of Regions.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Outcome Evalu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27

초록

교육국제화특구 사업은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12.1.26 공포, 7.27 시행)이 제정되고 특별법 시행령이 제정((7.27 공포‧시행)됨에 따라 교육부의 ‘교육국제화특구 육성 종합계획(2013~2017년)’에 의거하여 시행되어왔다. 2017년은 제1주기 교육국제화특구 사업(2013~2017년)의 마지막 5년차에 해당하는 해로 제2주기 사업 준비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이 예정되어 있다. 이에 보다 실효성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그동안 사업 추진성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문제점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Abstract

The Special Zone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Education Project (SZIEP) has been promoted in accordance with ‘the Comprehensive Plan for Fostering of Special Zone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Education (2013-2017)’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s 「Special Act on Designation, Operation, and Foster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연구의 개요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1
  • Ⅱ.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관련 환경 분석 ... 23
  • 1. 향후 교육국제화 환경 변화 ... 25
  • 2. 관련 법 및 제도 분석 ... 38
  • 3. 유사 특구 사업 분석 ... 47
  • 4. 정책적 시사점 ... 70
  • Ⅲ.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추진성과 진단 ... 77
  • 1. 초·중등교육 분야 ... 79
  • 2. 고등교육 분야 ... 98
  • 3. 산업인력양성 분야 ... 103
  • 4. 교육국제화 인프라 분야 ... 107
  • Ⅳ.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종합 성과평가지표 개발 ... 119
  • 1. 유관 사업 평가지표 분석 ... 121
  • 2.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영역별 성과평가지표 개발 ... 132
  • 3.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종합 성과평가지표 구성 ... 165
  • Ⅴ.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담당자 FGI 결과 분석 ... 169
  • 1. FGI 공통질문 결과 분석 ... 172
  • 2. FGI 개별질문 결과 분석 ... 189
  • 3. FGI 결과 분석의 시사점 ... 195
  • Ⅵ. 교육국제화특구 사업 개선 방안 탐색 ... 197
  • 1. 운영 합리성 제고 방안 ... 199
  • 2. 효율적 성과관리 방안 ... 203
  • 3. 지원체제 구축 방안 ... 204
  • 4. 新 국제화 수요 대응 방안 ... 206
  • 참고문헌 ... 209
  • Abstract ... 217
  • 끝페이지 ... 227

표/그림 (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