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식품 수출시장 소비 특성 및 수출증대 전략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ption in the Agro-food Export Market and Strategies for Increasing Expor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경필
참여연구자 김상현 , 한정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0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42628
과제고유번호 1105012038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11-0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2628

초록

□ 연구 배경
◯ 수출지원 성과를 높이고 주요 시장에 대한 수출의존도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일본, 중국, 미국 외의 국가들에 대한 수출 증대 전략이 필요함.
◯ 그동안 수출시장 차순위 국가들의 구체적인 식품소비 특성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수출기업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시도나 활동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음.
◯ 수출시장 소비 분석을 통하여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수출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 시장개척 및 확대를 꾀하고 있는 국가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요구되며 수

Abstract

Results and Implications
It is shown that the main items exported to the Vietnamese market include agro-foods, for example, enoki mushrooms, king oyster mushrooms, pears, strawberries, instant noodle and drinks produced in Korea, competing against agro-foods produced in China, the US and Thail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2
  • 요 약 ... 4
  • ABSTRACT ... 11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4
  • 제1장 서 론 ... 26
  •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26
  • 2. 선행연구 검토 ... 30
  • 3.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 38
  • 제2장 농식품 수출시장 진출 여건 ... 44
  • 1. 베트남 시장 진출 여건 ... 44
  • 2. UAE 시장 진출 여건 ... 63
  • 제3장 농식품 수출시장 소비특성 분석 ... 74
  • 1. 수출시장 농식품 소비 현황 ... 74
  • 2. 수출시장 소비자 조사 분석 ... 85
  • 3. 한국 농식품 구입의향 결정요인 분석 ... 157
  • 4.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 ... 199
  • 제4장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 전략 ... 206
  • 1. 기본 방향 ... 206
  • 2. 베트남 시장 농식품 수출확대 전략 ... 212
  • 3. UAE 시장 농식품 수출확대 전략 ... 222
  • 4. 수출지원 방향 ... 229
  • 제5장 요약 및 결론 ... 236
  • 부 록 1 수출시장 분석대상 국가 선정 과정 ... 244
  • 부 록 2 농식품 수출시장 분석대상 국가 선정을 위한 수출업체 수요 조사표 ... 250
  • 부 록 3 국내 수출주체의 공급 애로 및 개선사항 ... 253
  • 부 록 4 베트남 수출시장 소비자 조사표 ... 263
  • 부 록 5 UAE 수출시장 소비자 조사표 ... 284
  • 참고문헌 ... 306
  • 끝페이지 ... 312

표/그림 (1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