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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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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곽종원 |
참여연구자 | 곽임종 , 조창빈 , 최은석 , 이정우 , 구현본 , 김성준 , 조경식 , 장우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00023 |
과제고유번호 | 1615007835 |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9-06-01 |
키워드 | 구형 중공교각.소성설계.내진설계기준.피에스시 박스거더.피에스 I형 거더.Rectangular hollow RC pier.Plastic design.Seismic design criteria.PSC box girder.PSC-I girder.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철도교량 하부구조에 많이 채택되는 구형(사각형) 중공단면 RC 교각은 내진설계시 단면제원이 커지는 탄성설계 방법으로만 적용되고 있는데 이를 소성설계 방법으로 적용할 경우 단면의 축소 및 교각공사비 절감 요인이 있음에도 현행 철도설계기준(노반편)에 소성설계를 실시할 규정이 없어 적용되지 못하고 있음. 구형 중공단면 교각의 내진 성능에 대한 규모 있는 실험 평가 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소성설계규정을 마련하여 철도설계기준(노반편)을 개정한다면 향후 신설될 철도교량 구형 중공단면교각의 공사비
□ Objectives and Contents of Research
○ The rectangular hollow RC pier generally adopted for the substructure of railway bridges sees its dimensions enlarged because of the unilateral application of the elastic design method in the seismic design. Despite of the possibility to reduce these d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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