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석구
|
참여연구자 |
전소연
,
김창수
,
신지연
,
남해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7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900000183 |
DB 구축일자 |
2019-06-08
|
키워드 |
예방접종 성과평가.예방접종 등록자료.대민서비스.Effectiveness of Vaccine. Vaccination Record.Personal Service.
|
초록
▼
1. 연구목적
◦ 최근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의 성과 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평가를 시도해 보고 예방접종 전산등록 자료를 활용한 대민서비스 향상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정책에 활용하고자 함.
2. 연구결과
◦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성과 평가로서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와 A형 간염은 생태학적 접근,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은 코호트 연구가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안함.
◦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대면조사 결과, 회원가입은 간편 가입으로, 혼합백신(콤
1. 연구목적
◦ 최근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의 성과 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평가를 시도해 보고 예방접종 전산등록 자료를 활용한 대민서비스 향상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정책에 활용하고자 함.
2. 연구결과
◦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성과 평가로서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와 A형 간염은 생태학적 접근,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은 코호트 연구가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안함.
◦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대면조사 결과, 회원가입은 간편 가입으로, 혼합백신(콤보백신)은 분리 등록으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절차 간편, 사전알림 서비스 확대에 대한 의견이 다수였음. 전화조사 결과, 예방접종도우미 이용 경험률(1년 이내) 45.7%, 만족률 72.9%, 만족이유는 접종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스스로 접종일정 관리 가능으로 들었음. 불만족이유는 대면조사와 동일하였음. 사전알림 서비스 적절 제공 시기는 1주일 전(44.2%), 1달 전(20.2%)이 높았음. 홈페이지 조사 결과, 예방접종도우미 이용자만족지 수로서 종합만족지수는 90.6점이었고, 분류구성별로 정보 품질 90.8점, 서비스 품질 87.4점, 시스템 품질 87.8점으로 나타났음.
◦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의료기관) 의견 대면조사 결과, 접속속도, 접종내역 입력 및 조회, 다음 접종일자 예약, 이전기록 등록, 혼합백신(콤보백신) 입력 등의 문제를 지적하였음.
3. 결론 및 제언
◦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및 등록자료의 질 향상은 등록된 자료를 활용한 성과평가, 접종률 산출, 접종률의 질적 개선, 취약계층 발굴 등 다양한 연구와 정책에 활용이 가능함. 또한 감염병 감시정보와 국민건강보험자료 그리고 예방접종 등록자료를 연결하여 향후 개별 예방접종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임.
(출처 : 보고서 요약문 23p)
Abstract
▼
1. Study objectives
◦ To try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f newly included National Immunization’s vaccines and develop a plan for personal services improvement using registered data from computerized immunization registry system.
2. Results
◦ The reasonable methods proposed from this s
1. Study objectives
◦ To try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f newly included National Immunization’s vaccines and develop a plan for personal services improvement using registered data from computerized immunization registry system.
2. Results
◦ The reasonable methods proposed from this study results are ecological approach for haemophilus influenzae type b(Hib) and hepatitis type A vaccine, cohort study design for human papilloma virus vaccine.
◦ From results of individual face interview, join in homepage should be simple, combo-vaccine should be entered separated individual vaccine, process step for issuing a immunization certificate should be more handy. From results of telephone interview, rate of experience on help site was 47.5%, satisfaction rate was 72.9% and its reasons are to understand immunization history of their children at once, to management children’s immunization schedule. A proper time to provide reminder service was 1 week before next vaccine schedule. Total User Satisfaction Index(USI) on homepage help site was 90.8, and information quality was 90.8, service quality was 87.4, system quality was 87.8 at individual items.
◦ As a result of the provider interview, there were problems such as access speed, input and inquiry of vaccination record, reservation of next vaccination date, registration of previous vaccination record and input of combo vaccine.
3. Conclusions and suggestions
◦ The quality improvement of immunization registry information system and collected data can utilize for vaccine effectiveness analysis, vaccination coverage improvement, selection of high risky group. Also immunization registry data linked with infectious disease surveillance data and national medical insurance data will provide for effectiveness of National Immunization programme’s vaccines and vaccination strategy.
(출처 : Summary 2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참여연구진 ... 7
- 목차 ... 9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보고서 요약문 ... 23
- Summary ... 25
- 제1장 최종 목표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1.1. 연구의 필요성 ... 27
- 1.2. 연구 목적 ... 33
- 2.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도 ... 34
- 2.1. 목표 달성도 ... 34
- 2.2.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도 ... 34
- 3. 국내외 기술 현황 ... 35
- 제2장 최종 연구내용 및 방법 ... 37
- 1.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성과 평가 모형 개발 ... 37
- 1.1. 성과 평가 모형 개발 연구 범위 ... 37
- 1.2.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39
- 1.3. A형간염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40
- 1.4.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41
- 2.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 의견 조사 ... 41
- 2.1.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대면조사 ... 41
- 2.2.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전화조사 ... 43
- 2.3.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홈페이지 조사 ... 48
- 2.4.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의료기관) 의견 대면조사 ... 51
- 3.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 심의 ... 53
- 제3장 최종 연구결과 ... 55
- 1.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성과 평가 모형 개발 ... 55
- 1.1.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55
- 1.2. A형간염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89
- 1.3.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112
- 2.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대면조사 결과 ... 159
- 2.1. 예방접종도우미 인지 경로 ... 159
- 2.2. 예방접종도우미 이용 현황 ... 159
- 2.3. 예방접종도우미 만족 정도 및 이유 ... 159
- 2.4. 예방접종도우미 개선 의견 ... 160
- 2.5. 예방접종도우미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 ... 162
- 2.6. 예방접종수첩에 대한 의견 ... 162
- 3.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전화조사 결과 ... 163
- 3.1. 예방접종도우미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 163
- 3.2. 예방접종도우미 이용 현황 ... 164
- 3.3. 예방접종도우미 만족 정도 및 만족 이유, 불만족 이유 ... 165
- 3.4. 예방접종도우미 서비스별 이용 현황 및 이용 횟수 ... 166
- 3.5. 예방접종도우미 서비스별 만족 정도 및 개선 의견 ... 167
- 3.6. 예방접종도우미 이용을 주변사람에게 권유 의지 ... 168
- 3.7. 예방접종도우미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 169
- 3.8. 예방접종도우미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 ... 170
- 3.9. 예방접종도우미 서비스에 대한 기타 개선 의견 ... 170
- 3.10. 향후 예방접종도우미 이용 의사 ... 171
- 3.11. 전산등록자료 국가 감염병 관리에 활용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지 여부 ... 171
- 3.12. 예방접종 전산등록 관리로 국가 감염병 관리에 활용 시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의견 ... 172
- 3.13.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할 때 가장 선호하는 방법 ... 173
- 3.14.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할 때 가장 적절한 시기 ... 174
- 4.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홈페이지 조사 결과 ... 175
- 4.1. 예방접종도우미를 알게 된 경로, 이용기간 및 이용횟수 ... 175
- 4.2.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주로 이용하는 정보 ... 176
- 4.3. 예방접종도우미에서 주로 도움이 되는 정보 ... 177
- 4.4. 예방접종도우미에서 필요하지 않은 정보 ... 178
- 4.5. 예방접종도우미 이용자만족지수 측정 결과 ... 179
- 4.6. 조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183
- 4.7. 이용자 만족도 조사 필요성 및 한계 ... 184
- 4.8.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 185
- 5.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의료기관) 의견 대면조사 결과 ... 190
- 5.1.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이용 현황 및 만족정도 ... 190
- 5.2.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의 잘된 점 ... 190
- 5.3.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의 문제점 및 보완 사항 ... 191
- 5.4. 예방접종도우미에 대한 의견 ... 195
- 5.5.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 습득 ... 196
- 6. 예방접종증명서 개선 방안 ... 197
- 6.1. 개요 ... 197
- 6.2. 개선 방향 ... 198
- 6.3. 구체적 개선 방안 ... 199
- 6.4. 예방접종 상세내역 ... 204
- 7.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등록자료의 연구활용 방안 ... 206
- 7.1. 예방접종 등록사업 현황 ... 206
- 7.2. 예방접종 등록자료의 연구분야 활용과 자료제공 방안 ... 206
-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215
- 1.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따른 성과 평가 모형 개발 ... 215
- 1.1.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215
- 1.2. A형간염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218
- 1.3.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 222
- 2.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의 개선 방안 ... 224
- 2.1.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한 홍보 ... 224
- 2.2. 사전알림서비스의 중복 회피 노력(기억/회상 시스템 관리 필요) ... 225
- 2.3. 이용자 등록의 불편 개선 ... 225
- 2.4. 인터넷 접속속도 저하 해결 ... 225
- 2.5. 제공자 불편 해소 ... 226
- 2.6. 새로운 백신의 도입 ... 227
- 3.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개선 방안 ... 227
- 3.1. 정보 품질 개선 방안 ... 227
- 3.2.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 ... 229
- 3.3. 시스템 품질 개선 방안 ... 232
- 4. 기억/회상 서비스 제공 개선 방안 ... 234
- 4.1. 서비스 제공 현황 ... 234
- 4.2. 개선 방향 ... 235
- 4.3. 필요성과 목적 ... 235
- 4.4. 기억/회상 서비스 제공 방법 ... 237
- 제5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243
- 1. 연구성과 ... 243
- 2. 활용계획(연구사업 종료 후) ... 245
- 제6장 정책연구용역사업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47
- 1. 미국의 기억/회상(Reminder/Recall) 체계 ... 247
- 1.1. 기억/회상 서비스 체계 ... 247
- 1.2. 기억/회상 서비스 절차 ... 250
- 1.3. 기억/회상 서비스의 원칙과 수행 기준 ... 256
- 2. 이용자만족지수 측정 모형과 측정 방법 ... 264
- 2.1. 이용자만족지수 측정 모형 ... 264
- 2.2. 이용자만족지수 모형 구성차원 ... 269
- 2.3. 이용자만족지수 측정 방법 ... 273
- 제7장 연구비 사용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275
- 1. 연구비 사용내역 ... 275
- 2. 연구분담표 ... 276
- 제8장 참고문헌 ... 277
- 제9장 첨부서류 ... 283
- 1. 설문지 ... 283
- 2. 국가예방접종 대민서비스 이용자(국민) 의견 홈페이지 조사 세부 분석 결과 ... 309
- 3. 각 국가별 예방접종증명서 ... 322
- 4. 질병관리본부 원시자료 공개절차 등에 관한 규정[별표 2] ... 337
- 끝페이지 ...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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