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교육연구회 |
연구책임자 |
신춘희
|
참여연구자 |
홍후조
,
서형기
,
이정림
,
유영석
,
민부자
,
허미숙
,
조경주
,
이승우
,
장소영
,
김웅서
,
김은숙
,
김종문
,
김정화
,
이승미
,
전주성
,
최성애
,
한혜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900000643 |
DB 구축일자 |
2019-06-22
|
초록
▼
• 21세기 지구는 인구과잉으로 인해 식량과 자원의 부족, 질병,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등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 세계 각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90% 이상이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는 해양의 보전과 개발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음.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도 21세기 선진한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민의 해양적 소양을 증진시키고 해양 분야의 인재육성이 시급함. 그러나 국민 대부분은 해양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고 바다는 ‘위험한 곳’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초·중등학교
• 21세기 지구는 인구과잉으로 인해 식량과 자원의 부족, 질병,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등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 세계 각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90% 이상이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는 해양의 보전과 개발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음.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도 21세기 선진한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민의 해양적 소양을 증진시키고 해양 분야의 인재육성이 시급함. 그러나 국민 대부분은 해양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고 바다는 ‘위험한 곳’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초·중등학교 교육에서도 해양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국가는 국민들이 해양과 인간 삶의 상호작용과 영향을 이해하고 해양생태계의 보전과 이용 문제에 있어서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초·중등 학교교육에서부터 체계적인 해양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분석, 설문 조사, 국내·외 선행연구, UN 해양법 협약, 바다헌장, 여수선언 등 관련 국제협약, 해외 해양교육사례 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국민이 갖추어야 할 해양적 소양과 해양교육의 교육과정인 초·중등학교에서의 해양교육의 성격과 비전, 목표, 해양교육의 범주 및 교육내용, 학교급별·교과별 해양교육 내용 체계, 공교육에서의 해양교육의 효율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국가 차원에서 해양교육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함.
• Ⅱ장에서는 국내외 해양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현황을 분석하였음. 선행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해양교육에서 한국형 해양적 소양의 원칙과 개념 도출, 한국형 해양적 소양에 대한 논의, 학교기반 및 사회기반 해양교육의 협력, 해양교육자를 대상으로 한해양교육 연수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해양교육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참여, 그리고 인간중심으로 기술된 해양교육에서 탈피하여 해양과의 평화로운 공존이 전제된 해양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음. 또한 학교교육에서 해양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어야 함을 강조함. 학교교육에서 해양교육의 실제 측면에서 보면 교과 교육과정에 해양 관련 내용 요소가 상대적으로 빈약하며 학교교육에서 해양교육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음을 지적함. 실제 해양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과별 해양관련 학습 소재를 발굴하여 학습내용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실생활과 간련한 프로젝트 학습이 효과적임을 제안하는 등 교과수업을 통해 해양교육의 구체적인 적용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음. 해양교육 현황 관련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일찍이 해양대학을 설립하는 등 해양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으나 초·중등학교에서 해양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않고 있어 국민의 해양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한 실정임.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양교육의 법제화와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 Ⅲ장에서는 우리나라의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해양교육 관련 내용이 어느 정도 제시되고 있는지를 검토하였음. 그중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저학년의 경우 해양교육 관련하여 ‘해양 레저’ 영역만 제시되고 중․고학년에서는 해양과학과 환경, 해양영토, 해양문화 등이 제시되었고,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에서 진로와 연계된 해양소년단 활동을 소개하면서 해상안전교육이 첨가된 것이 특징적임. 중학교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되었던 ‘해양 산업’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고, ‘해양 과학’은 과학, 기술․가정과에서, ‘해양 안전’ 중자연재해는 과학과에서, 안전교육은 체육과에서 다루고는 있으나 너무 광범위하며, ‘해양 문화’는 제시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음. 고등학교의 경우 ‘해양 과학’은 사회과 및 과학과에서, ‘해양 영토’는 주로 사회과에서, ‘해양 산업’은 주로 과학과에서 다루고 있었음. 즉,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문서에서는 체계적인 해양교육 관련 내용을 찾기가 어려웠음.
• Ⅳ장에서는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전문가 및 교원, 학생, 학부모 대상 해양교육 전반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음. 우선, 해양교육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본 연구진에서 구안한 해양교육의 목표와 해양적 소양, 해양교육의 내용 체계로서 5개 대영역과 11개 중영역에 대한 동의 정도를 확인하였음. 해양교육 전문가들은 본 연구진이 제안한 해양교육의 목표 ‘해양적 소양을 갖춘 민주 시민’, 해양교육의 5개 대영역(해양과학, 해양영토, 해양산업, 해양문화, 해양진로)와 11개 중영역에 대해 비교적 높은 동의정도를 보였음. 다음 교원, 학생,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교사의 경우 학교 해양교육 현황에 대해서는 실시 비율은 낮으나 중요성은 높게 보았고, 학부모 역시 해양교육 실시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하였으나 접근성과 안전문제를 어렵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 해양교육 경험 관련하여 교원들은 연수 경험도 적고 전문성도 떨어진다고 답하여 교원 연수 확대나 해양교육 시범학교의 확대 운영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해양교육의 영역별 내용 관련하여 교원들은 높은 동의율을 보였음. 학생들의 해양 분야 진로와 관련해서는 해양 분야 직업 선택 의향이 높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 Ⅴ장에서는 UN 해양법, 바다 헌장, 여수 선언, 미국의 Ocean Literacy 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갖추어야 할 해양적 소양(Ocean Literacy)을 “인간과 해양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공존을 위해 실천할 줄 아는 것”으로 제시하고 5대 핵심원리와 28개의 기본개념을 설정하였음.
해양적 소양의 5대 핵심원리는 다음과 같음.
1. 다양한 물리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지닌 해양은 지구계의 평형을 유지시키며, 해양을 보전하고 이용함으로써 지속적인 공존이 가능하다.
2. 인류는 도전과 개척 정신으로 해양을 통해 문명발달을 이룩했으며, 해양은 인류의 공동자산으로서 평화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3. 해양은 인류의 존속과 번영에 필요한 자원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4. 해양은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문화생활과 휴식, 즐거움을 제공한다.
5. 해양은 청소년들이 미래의 꿈을 펼쳐갈 공간이다.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방향을 바탕으로 해양교육 자체의 특색있는 교육체계를 다음과 같이 제안함.
해양교육의 방향과 목표(Curriculum Platforms)로써 ‘해양교육의 정의, 해양교육의 비전, 해양교육의 목표, 해양적 소양, 학교 급별 해양교육의 목표’가 제시됨.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학교 해양교육의 목표는 ‘해양과의 지속적 공존을 위한 지식·기능·태도를 갖추고 실천하는 시민 육성’임. 다음 해양교육의 각론(Curriculum Frameworks)으로써 해양교육의 내용 체계인 5개 대영역, 11개 중영역, 28개의 소영역이 제시됨. 5개의 대영역은 ‘해양과학, 해양영토, 해양산업, 해양문화, 해양진로’이며, 해양교육의 실행 지침(Curriculum Guidelines)으로 해양교육 각론 개발 시 유의점,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해양교육 증진을 위한 지원활동과 질관리 방안 등을 제안함.
• 해양교육의 각론은 5개 대영역, 11개 중영역, 28개 소영역으로 구성되며, 예시는 다음과 같음.(일부)
◦ 해양과학
- 과학 : 해양 기초과학, 해양 기술
- 환경 : 기후 변화, 해양오염, 생물 다양성
◦ 해양영토
- 역사 :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 영토 : 영토개념, 영토분쟁, 해양법, 국제기구
◦ 해양산업
- 자원 : 해양자원, 해양에너지
- 산업 : 수산업, 조선, 해운·항만, 해양플랜트, 해양관광
◦ 해양문화
- 문화 : 생활, 예술
- 레포츠 : 레저스포츠
- 안전 : 자연재해, 해양 안전교육
◦ 해양진로
- 학업진로 : 진학(고교, 대학)
- 직업진로 : 사회기관, 공공기관, 산업체
• 해양교육의 실행 지침(Curriculum Guidelines)으로 해양교육 각론 개발 시 유의점,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해양교육 증진을 위한 지원활동과 질 관리 방안 등을 제안함. 마지막으로, 각각의 소영역과 세영역의 내용들이 어느 학교급, 어느 학년군, 어느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면 적절한 지를 예시로 제안하였음.
• Ⅵ장에서는 초·중등학교에서의 해양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으로서의 종합 로드맵을 제시함. 첫째, 초·중등학교에서의 해양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 및 지원 방안을 법제화하기 위해 해양수산발전기본법에 「국가는 국민의 해양적 소양 증진 및 해양인재 육성을 위해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에서 해양교육을 추진한다」라는 조항을 추가하도록 제안함. 둘째, 교육부 고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에 「해양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발전에 기여하는 해양적 소양을 갖춘 교양 있는 사람」을 추가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각 교과별로 해양교육 영역에 해당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제시함. 셋째, 해양교육을 위한 기반 구축으로는 국가해양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전국의 해양 교육 정책을 수립·총괄하고, 해양교육의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 개발 · 보급, 교원연수, 해양교육 평가 및 환류를 통해 해양교육의 질과 효율성 제고를 제안함. 행·재정적인 지원체제 구축, 학년별·교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급, 해양교육의 수월성 확보, 해양교육 교육과정 완성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지원체제 구축을 강조함. 주요 목표로는 해양교육의 정초기-발전기-성숙기 단계별로 학교에서 해양교육을 실시하는 비율과 해양교육문화 인프라 구축율을 제안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으로 삼았음. 또, 각 시기별로 국가 기관이 순차적으로 해야 할 일과 해양 관련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 등에서 해야 할 일을 제안함.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해양르네상스에 대비한 세계 일류의 해양인재를 길러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본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음.
• 첫째, 본 연구에서 나타난 국내외 해양교육 선행 연구와 현황, 해양교육에 관한 의견과 인식조사, 초·중등 교육과정 등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해양교육의 체계성이나 대중의 해양에 대한 인식, 교육전문가, 국가차원에서의 정책적 지원 등이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음을 확인하였음. 이에 우리나라 해양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하여 비교연구, 전문가협의회 등을 통해 해양적 소양을 정립하고 학교 해양교육의 목표를 설정, 해양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해양교육의 종합발전계획(road-map)을 수립하였음.
•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을 통해 전 국민의 해양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확장하고, 해양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해양 분야 인재 육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제안하였음. 이에 학교 해양교육을 통해 바다에 대한 객관적·과학적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해양을 과학기술적으로 탐구하고 바다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에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도록 해양과학기술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음.
• 셋째,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특성으로 인해 해양 영토(독도, 이어도, NLL 등)에 대한 방어적 인식은 높으나 이를 역사적·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정치적 및 해양법적으로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하였음. 동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해양 영토를 두고 각축이 벌어지는 엄연한 현실을 우리 국민들이 국제법적, 정치군사적, 역사적 측면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인식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 이에 학교 해양교육에서는 해양영토와 그 주권을 지키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넷째, 무한한 자원과 에너지를 지닌 해양은 새로운 삶과 직업 및 산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음. 따라서 유·초·중등학교를 통해 해양과 관련한 학업 및 직업진로를 발달적·체계적·종합적으로 안내할 필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음. 즉, 학교 해양교육을 통해 해양 분야의 인재를 적극 발굴·육성함으로써 21세기 선진해양대국 구현의 바탕을 마련해야 함.
• 다섯째, 해양에 대한 인문적·과학적 이해를 넘어 바다가 주는 정서적 안녕과 즐거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학생들에게 충분히 주어져야 함. 바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관련 직업에 대한 편견을 고려할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양 문화의 확산과 레포츠 체험 시설 및 설비의 확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
• 여섯째, 학교 해양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연구자, 교원 및 학생의 단체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 해양교육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해양교육 연구 단체나 교원들의 자발적 학습공동체, 연구 시범 및 실험학교, 학생 학술 및 레포츠 단체 등에 대한 지원이 산발적이고 미약한 편임. 본 연구를 통해 해양교육의 저변 확대가 연구자, 교원, 학생들 사이에 시급함을 인식할 수 있었고, 이는 관련 부처, 지자체 및 해양관련 산업 분야 및 기업의 지원이 늘어나야 가능함을 제안하고자 함.
• 일곱째, 장기적으로 해양교육의 성과를 진단하고 측정할 수 있는 질 관리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우리나라에서도 해양교육연구회 등을 통해 국민과 학생들의 해양소양을 진단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 현황과 성과를 종합평가하는 기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해양교육의 인프라와 질 관리 체제를 갖추어야 해양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할 것임.
• 본 연구를 통해서 향후 연구 과제와 실천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 첫째, 학교와 사회의 해양교육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함. 현재와 같은 단속적인 연구가 아니라 본 연구보고서에 실린 대로 보다 종합적이고 단계적인 연구개발이 전개되어야 실제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임.
• 둘째, 학교 해양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학년별·교과별 Scope & Sequence가 개발·보급될 필요가 있음.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과정기준의 밑그림을 기초로 성취기준을 마련하고, 나아가 교과교육을 통해 해양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교과통합형, 융·복합적인 해양교육 프로그램 및 교구재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특히 교원의 해양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교사용 지도서 및 참고자료도 개발해야 함.
• 셋째, 해양교육의 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할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관리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야 함.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에 있어서 각 영역별 성취기준이 개발되면, 그 교육성과를 측정할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가 개발되어야 함. 국민의 해양적 소양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해양교육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할 것임.
• 넷째, 해양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원의 자발적인 연구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해양교육이 교과교육을 통해 정착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함. 이를 위해 예비교사 양성 과정과 현직의 자격 및 직무 연수에서 해양교육의 전문성과 교육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됨.
• 다섯째, 해양교육 관련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보교환을 통해 해양교육의 질을 높여야 함. 일본, 대만, 필리핀, 싱가포르, 뉴질랜드, 그리스, 네덜란드 등 해양 국가들은 해양교육에 대한 국가적·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주최국․의장국으로서 매년, 격년마다 국제학술회의 및 교사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음. 이에 환태평양 연안국의 일원으로서 한국의 해양교육 관련 단체와 학회도 이에 활발하게 참여할 필요가 있음.
• 여섯째, 국가적 차원의 해양교육 진흥을 위한 전략 센터 설립이 필요함. 이런 센터는 교육, 훈련, 체험,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을 총괄하고, 차세대 해양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 훈련하는 중심 기관이 될 것임. 특히 학생과 시민들의 해양적 소양을 진단하고, 그 요구를 cohort 혹은 panel 데이터로 조사 구축하여 중장기적인 해양교육 진흥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출처 : 연구 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 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0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4
- 4. 연구 절차 ... 25
- 5.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 26
- 6. 추진 일정 ... 26
- Ⅱ. 국내외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현황 분석 ... 27
- 1. 해양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분석 ... 27
- 가. 우리나라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 27
- 나. 해외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 32
- 다. 시사점 ... 38
- 2. 해양교육 관련 국내외 현황 분석 ... 40
- 가. 국내 해양교육 현황 ... 40
- 나. 해외 해양교육 현황 ... 51
- 다. 시사점 ... 66
- Ⅲ.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분석 및 시사점 ... 69
- 1. 국가교육과정 분석 ... 69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 71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84
- 2. 국가교육과정 분석 결과 시사점 ... 94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결과 ... 94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결과 ... 98
- Ⅳ.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의견 조사 ... 103
- 1. 교육과정(구성)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 103
- 가. 해양교육의 목표, 해양적 소양 ... 105
- 나. 해양교육의 대영역 구분 ... 105
- 다. 해양교육의 중영역 구분 ... 107
- 2. 해양교육의 현황·의견·인식 조사 결과 ... 107
- 가. 학교 해양교육 현황과 문제점 ... 109
- 나. 학교에서 해양교육의 필요성 ... 118
- 다. 교원의 해양교육 경험과 전문성 ... 121
- 라. 해양교육의 영역별 내용 ... 125
- 마. 학생의 해양 분야 진로 희망 ... 130
- 바. 학교 해양교육의 과제 ... 134
- 사. 시사점 ... 135
- Ⅴ.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 개발 ... 139
- 1. 해양교육 교육과정 기준 개발의 기저 ... 139
- 가. UN 해양법 협약 ... 139
- 나. 바다 헌장(The Ocean Charter) ... 140
- 다. 여수 선언 ... 141
- 라. 미국 Ocean Literacy ... 143
- 2.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해양적 소양(Ocean Literacy) 정립 ... 143
- 3.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 개발 ... 147
- 가. 교육과정기준(Standards) 구성 체제 ... 147
- 나. 해양교육의 방향과 목표(Curriculum Platforms) 설정 ... 152
- 다. 해양교육의 각론(Curriculum Frameworks) 구성 ... 155
- 라. 해양교육의 실행 지침(Curriculum Guidelines) 제시 ... 162
- 4. 해양교육 내용 요소에 따른 학년군별∙학교급별 교과영역 분류 ... 165
- Ⅵ.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종합 로드맵 ... 171
- 1. 정초기(2017~2020년) ... 173
- 가. 정부 ... 173
- 나. 학교 ... 175
- 다. 지역사회 ... 176
- 2. 발전기(2021~2025년) ... 177
- 가. 정부 ... 177
- 나. 학교 ... 179
- 다. 지역사회 ... 180
- 3. 성숙기(2026~2030년) ... 181
- 가. 정부 ... 181
- 나. 학교 ... 183
- 다. 지역사회 ... 184
- Ⅶ. 요약 및 결론, 제언 ... 185
- 1. 요약 ... 185
- 2. 결론 ... 188
- 3. 제언 ... 189
- 참고문헌 ... 191
- 부록1.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의 영역 분류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 195
- 부록2.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교원 의견 조사 ... 199
- 부록3.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학생 의견 조사 ... 202
- 부록4.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학부모 의견 조사 ... 204
- 부록5. 2016학년도 해양교육 시범학교 설문지 배부 현황 ... 206
- 부록6. 2016학년도 해양환경동아리 설문지 배부 현황 ... 207
- 부록7.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 208
- 부록8.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19
- 부록9.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3
- 부록10.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4
- 부록11. 2015 개정 고등학교(전문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9
- 부록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해양교육 과목 체계도 ... 232
- 부록13.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에 관한 교원․학생․학부모 의견 조사 결과 ... 237
- 끝페이지 ...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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