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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의 해양교육 종합 로드맵 수립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교육연구회
연구책임자 신춘희
참여연구자 홍후조 , 서형기 , 이정림 , 유영석 , 민부자 , 허미숙 , 조경주 , 이승우 , 장소영 , 김웅서 , 김은숙 , 김종문 , 김정화 , 이승미 , 전주성 , 최성애 , 한혜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등록번호 TRKO201900000643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 21세기 지구는 인구과잉으로 인해 식량과 자원의 부족, 질병,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등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음. 세계 각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90% 이상이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는 해양의 보전과 개발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음.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도 21세기 선진한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민의 해양적 소양을 증진시키고 해양 분야의 인재육성이 시급함. 그러나 국민 대부분은 해양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고 바다는 ‘위험한 곳’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초·중등학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 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0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4
  • 4. 연구 절차 ... 25
  • 5.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 26
  • 6. 추진 일정 ... 26
  • Ⅱ. 국내외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및 현황 분석 ... 27
  • 1. 해양교육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분석 ... 27
  • 가. 우리나라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 27
  • 나. 해외 해양교육 관련 선행 연구 ... 32
  • 다. 시사점 ... 38
  • 2. 해양교육 관련 국내외 현황 분석 ... 40
  • 가. 국내 해양교육 현황 ... 40
  • 나. 해외 해양교육 현황 ... 51
  • 다. 시사점 ... 66
  • Ⅲ.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분석 및 시사점 ... 69
  • 1. 국가교육과정 분석 ... 69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 71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 84
  • 2. 국가교육과정 분석 결과 시사점 ... 94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결과 ... 94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결과 ... 98
  • Ⅳ.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의견 조사 ... 103
  • 1. 교육과정(구성)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 103
  • 가. 해양교육의 목표, 해양적 소양 ... 105
  • 나. 해양교육의 대영역 구분 ... 105
  • 다. 해양교육의 중영역 구분 ... 107
  • 2. 해양교육의 현황·의견·인식 조사 결과 ... 107
  • 가. 학교 해양교육 현황과 문제점 ... 109
  • 나. 학교에서 해양교육의 필요성 ... 118
  • 다. 교원의 해양교육 경험과 전문성 ... 121
  • 라. 해양교육의 영역별 내용 ... 125
  • 마. 학생의 해양 분야 진로 희망 ... 130
  • 바. 학교 해양교육의 과제 ... 134
  • 사. 시사점 ... 135
  • Ⅴ.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 개발 ... 139
  • 1. 해양교육 교육과정 기준 개발의 기저 ... 139
  • 가. UN 해양법 협약 ... 139
  • 나. 바다 헌장(The Ocean Charter) ... 140
  • 다. 여수 선언 ... 141
  • 라. 미국 Ocean Literacy ... 143
  • 2.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해양적 소양(Ocean Literacy) 정립 ... 143
  • 3.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교육과정기준 개발 ... 147
  • 가. 교육과정기준(Standards) 구성 체제 ... 147
  • 나. 해양교육의 방향과 목표(Curriculum Platforms) 설정 ... 152
  • 다. 해양교육의 각론(Curriculum Frameworks) 구성 ... 155
  • 라. 해양교육의 실행 지침(Curriculum Guidelines) 제시 ... 162
  • 4. 해양교육 내용 요소에 따른 학년군별∙학교급별 교과영역 분류 ... 165
  • Ⅵ.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종합 로드맵 ... 171
  • 1. 정초기(2017~2020년) ... 173
  • 가. 정부 ... 173
  • 나. 학교 ... 175
  • 다. 지역사회 ... 176
  • 2. 발전기(2021~2025년) ... 177
  • 가. 정부 ... 177
  • 나. 학교 ... 179
  • 다. 지역사회 ... 180
  • 3. 성숙기(2026~2030년) ... 181
  • 가. 정부 ... 181
  • 나. 학교 ... 183
  • 다. 지역사회 ... 184
  • Ⅶ. 요약 및 결론, 제언 ... 185
  • 1. 요약 ... 185
  • 2. 결론 ... 188
  • 3. 제언 ... 189
  • 참고문헌 ... 191
  • 부록1.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의 영역 분류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 195
  • 부록2.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교원 의견 조사 ... 199
  • 부록3.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학생 의견 조사 ... 202
  • 부록4.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 관련 학부모 의견 조사 ... 204
  • 부록5. 2016학년도 해양교육 시범학교 설문지 배부 현황 ... 206
  • 부록6. 2016학년도 해양환경동아리 설문지 배부 현황 ... 207
  • 부록7.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 208
  • 부록8.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19
  • 부록9.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3
  • 부록10.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4
  • 부록11. 2015 개정 고등학교(전문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해양교육 관련 내용 ... 229
  • 부록1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해양교육 과목 체계도 ... 232
  • 부록13. 초 · 중등학교 해양교육에 관한 교원․학생․학부모 의견 조사 결과 ... 237
  • 끝페이지 ... 291

표/그림 (6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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