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파진흥협회 Korea Radio Promotion Association |
연구책임자 |
김승택
|
참여연구자 |
황정아
,
임현진
,
곽정수
,
류건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58 |
DB 구축일자 |
2019-06-22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에서는 방송사가 보유한 재난방송 매뉴얼 분석 및 재난방송을 송출하는 방송사 임직원의 교육과 프로토콜 제정의 필요성 등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내·외의 재난방송에 대한 동향을 서술하였고, 특히 우리나라의 통합 재난 안전정보시스템에 대한 정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IPAWS와 같은 재난경보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해외 재난방송의 경우에는 일본의 재난방송에 관련한 법규와 체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는 재해대책기본법, 방송법 및 NHK의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에서는 방송사가 보유한 재난방송 매뉴얼 분석 및 재난방송을 송출하는 방송사 임직원의 교육과 프로토콜 제정의 필요성 등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내·외의 재난방송에 대한 동향을 서술하였고, 특히 우리나라의 통합 재난 안전정보시스템에 대한 정보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IPAWS와 같은 재난경보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해외 재난방송의 경우에는 일본의 재난방송에 관련한 법규와 체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는 재해대책기본법, 방송법 및 NHK의 재난방송가이드라인 등을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과 영국의 재난방송 체계와 BBC의 재난방송 가이드라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주요 방송사의 재난방송매뉴얼 분석과 함께 지상파방송사와 종편이나 보도전문채널 등의 재난방송 매뉴얼도 분석하였다. 또한, 재난방송 관련 법규의 조사 및 해설, 새로운 ‘재난방송 취재보도‘에 관한 사항도 연구하였다. 본 보고서는 재난의 유형이나 단계별 재난방송 매뉴얼을 예시하여 지상파방송사나 종편, 그리고 보도전문 채널 등에 대해서도 재난방송 매뉴얼을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특히 9·12 경주지진 이후에 정부와 10개 주요 방송사, 관련 유관기관 및 정책연구 자문위원들이 함께, 규모 3 이상 지진발생 시는 자막 스크롤 또는 CG(자막)로 지진발생 5분 이내에 최소 10초 이상 5회는 노출하기로 협의하였다. 2단계에서는 파란색, 3단계에서는 빨간색 바탕의 흰색 굵은 글씨로 화면 하단에 표시하도록 한편, 자막 위치 등은 스크롤과 겹치지 않도록 방송사별로 자율 운영하도록 제정하였다. 이는 지진규모에 따라 자막의 크기와 색상을 다르게 함으로써 누구나 지진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제4장에서는 방송인을 대상으로 재난방송 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 의무의 법제화에 관한 사항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방송사들의 재난방송 전달체계에 대한 문제점 및 매뉴얼 제작, 훈련 및 정책적 지원 등에 대한 문제점들도 제시하였다. 특히 재난방송 대비 교육 프로그램의 제도화나 교육 커리큘럼 등 정기적으로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제5장에서는 재난방송에 대비한 공통경보시스템 구축에 관해서 기술했다. 미국의 긴급경보 시스템인 EAS시스템을 참조하였고, 우리나라도 재난방송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런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한편, 현재도 정부와 일부 방송사 간의 경보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지만 자동적이고 통합적으로 경보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공통경보 프로토콜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프로토콜에는 메시지 구조 및 분류체계, 그리고 메시지 부호나 내용 및 재난경보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프로토콜메시지는 재난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 재난지역을 표시하는 지역코드 및 형식, 재난지역 수, 메시지 발령기관 등의 구분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재난지역 및 메시지 발령기관 등 전달체계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재난방송시스템 구축에 대한 문제점 및 고려사항 등을 검토하여 재난발생 시 방송사들의 행동요령 등에 대한 필요성도 제시하였다. 아울러 재난방송시스템 구축에 따른 향후 추진방향 등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16년 현황에 맞추어 ‘재난방송보도준칙’의 수정·보완을 하였고 향후 재난방송 표준 매뉴얼 개발 및 배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재난방송에 대한 개념과 정의, 재난방송 실시기준, 대상과 범위 및 재난방송 실시 시점 등도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의 권한과 책임, 그리고 재난방송의 기능과 평가 및 사후규제 등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규정한 표준매뉴얼 개발이 필요하고 위 보고서가 매뉴얼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나아가서는 이를 기반으로 한 방송사들의 재난방송 교육과 훈련 등이 운영되어야 한다. 이에 대한 계획도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출처 : 요약문 9p)
Abstract
▼
4.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Therefore, this study describes the need for preparing manual on emergency broadcasting and training and protocol for executives and employees of broadcasting companies who are in charge of emergency broadcasting. Chapter 2 describes the current trend of domest
4.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Therefore, this study describes the need for preparing manual on emergency broadcasting and training and protocol for executives and employees of broadcasting companies who are in charge of emergency broadcasting. Chapter 2 describes the current trend of domestic and overseas emergency broadcasting emphasizing that it is necessary to adopt emergency warning system like IPAWS in the US to establish an integrated emergency information system in Korea.
Chapter 3 introduces laws and systems of emergency broadcasting in Japan. It deals with Framework Act on Disaster, Broadcasting Act and guideline on emergency broadcasting in NHK. It also introduces guideline of BBC emergency broadcasting and UK’s emergency broadcasting system. Analysis on emergency broadcasting manual of major broadcasting companies as well as manual of terrestrial broadcasting stations, TV channels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SO and PP was conducted. In addition, survey on laws related to emergency broadcasting, their description was conducted to present alternatives by establishing rule for reporting and broadcasting. In addition, the emergency broadcasting system, entity, arrangement, broadcasting time extension, and classification of mandatory broadcasting service provider and requested broadcasting service provider are clearly described. In particular, this paper takes an example of manual on emergency broadcasting by disaster type or disaster stage to help terrestrial broadcasting stations, TV channels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SO, cable and IPTV in creating manual on emergency broadcasting. After the earthquake in Gyeongju in Sept. 12, it is agreed to expose earthquake message at least 5 times for more than 10 seconds within 5 minutes after the earthquake outbreak using transcript scroll or CG(subtitle). It is also agreed that the message is presented at the bottom of a screen in white bold characters on the background color of blue for stage 2 earthquake and ground color of red for stage 3 earthquake. The location of subtitle is determined freely by service providers to the extent that the message is not overlapped with scroll.
Chapter 4 describes the necessity of training for people in the broadcasting companies and enactment of provisions on mandatory training. It pointed out problems related to manual, training and policy support in emergency broadcasting delivery system in broadcasting companies. In articular, this chapter emphasized the institutionalization of training program to prepare for emergency broadcasting or regular training and education including education curriculum.
Chapter 5 describes the establishment of common warning system for emergency broadcasting. The emergency warning system of the US and EAS system were referenced. The need for establishing such a system is also mentioned in Korea to respond to emergency broadcasting. It argues that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a standardized common warning protocol to operate an integrated warning system. The protocol describes message structure, classification system, message symbol and contents as well as emergency warning service in details. For protocol message, code for classifying the type of emergency, regional code to identify location of emergency, format, the number of regions subject to emergency and message issuing entity are described specifically.
Chapter 6 presents the need for establishing manual for broadcasting companies upon emergency by reviewing issues and considerations for the establishment of emergency broadcasting system. In addition, the chapter presents the future direction after the establishment of emergency broadcasting system.
Finally, the study presents manual on emergency broadcasting by emergency type and stage along with the establishment of new rule on emergency broadcasting. It explains a plan on internal training and education of broadcasting companies based on questionnaire.
(출처 : SUMMARY 1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약문 ... 8
- Summary ... 13
- CONTENTS ... 18
- 제1장 서 론 ... 20
-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0
-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 20
- 제3절 기대효과 ... 21
- 제2장 재난방송 동향 ... 22
- 제1절 국내 재난방송 동향 ... 22
- 제2절 해외 주요국의 재난방송 체계 ... 28
- 제3장 재난방송 매뉴얼 ... 56
- 제1절 주요 방송사 재난방송 매뉴얼 분석 ... 56
- 제2절 지진 대응 긴급 재난방송 실시 매뉴얼 ... 69
- 제4장 재난방송 대비 교육시스템 수립방안 ... 71
- 제1절 방송인 대상 재난방송 대비 교육의 필요성 ... 71
- 제2절 재난방송 교육의 의무 법제화 ... 73
- 제3절 재난방송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방송사 인식 ... 75
- 제4절 재난방송 대비 교육프로그램 제도화 ... 81
- 제5장 공통경보 시스템 구축 ... 90
- 제1절 재난방송과 통합경보시스템의 필요성 ... 90
- 제2절 재난방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 ... 92
- 제3절 표준 공통경보 프로토콜 ... 96
- 제4절 재난방송 경보시스템 ... 105
- 제6장 결론 및 제언 ... 116
- 제1절 재난방송 매뉴얼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 118
- 제2절 재난방송 교육의 필요성 및 제도화 ... 118
- 제3절 재난방송 경보시스템의 문제점 및 고려사항 ... 119
- 제4절 향후 추진사항 ... 121
- 참고문헌 ... 123
- 부록1. 재난방송 담당자 대상 의견수렴(안) ... 125
- 부록2. FCC EAS Handbook – National Test(번역본) ... 128
- 부록3. FCC EAS Handbook – TV(Digital TV)(번역본) ... 138
- 부록4. 재난 종류 코드 ... 150
- 부록5. T-DMB 재난지역 코드표 ... 155
- 부록6. 자연재난발생시 국민행동요령 ... 159
- 끝페이지 ... 1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