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 가능성 검토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한교통학회
Korea Society of Transporation
연구책임자 김도경
참여연구자 박재영 , 이다희 , 이상원 , 임규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900000790
과제고유번호 1415151025
사업명 에너지자원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제1장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 문제로 인해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기술개발 및 시장형성이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음.
▢ 우리나라의 경우도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수단이자 우리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전환국면(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하여 전기 자동차의 보급 및 기술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2
  • 제1장 연구 개요 ... 15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7
  • 2. 연구의 범위 ... 19
  • 2.1 시간적 범위 ... 19
  • 2.2 공간적 범위 ... 19
  • 2.3 내용적 범위 ... 20
  • 3. 연구의 절차 및 방법 ... 20
  • 제2장 버스전용차로 운영사례 검토 ... 21
  • 1. 국내 버스전용차로 운영현황 ... 23
  • 1.1 버스전용차로 운영 개요 ... 23
  • 1.2 버스전용차로 관련 연구사례 검토 ... 25
  • 2. 국외 버스전용차로 운영사례 검토 ... 28
  • 2.1 국외 버스전용차로 운영현황 ... 28
  • 2.2 버스전용차로 내 버스外 차량 허용현황 ... 31
  • 2.3 전기차의 전용차로 운영관련 주요 사례 ... 32
  • 제3장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에 따른 교통안전성 분석 ... 35
  • 1. 교통안전성 분석 방법론 ... 37
  • 2.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교통사고 통계 분석 ... 38
  • 2.1 분석 개요 ... 38
  • 2.2 공간적 특성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검토 ... 39
  • 2.3 시간적 특성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검토 ... 47
  • 2.4 소결 ... 54
  • 3. 국내·외 버스전용차로 교통사고 관련 사례 검토 ... 56
  • 3.1 국내 연구사례 검토 ... 56
  • 3.2 국외 연구사례 검토 ... 59
  • 3.3 소결 ... 67
  • 제4장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에 따른 교통운영성 분석 ... 69
  • 1. 교통운영성 분석 개요 ... 71
  • 1.1 분석 방법론 ... 71
  • 1.2 데이터 수집 ... 72
  • 2. 버스전용차로 운영현황 검토 ... 73
  • 2.1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평균 속도 ... 73
  • 2.2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평균 교통량 ... 75
  • 2.3 교통량-속도 분석을 통한 교통운영 현황 검토 ... 76
  • 2.4 소결 ... 80
  • 3. 버스전용차로 용량 분석 ... 81
  • 3.1 용량분석 목적 ... 81
  • 3.2 용량 및 서비스수준 분석 방법론 ... 81
  • 3.3 버스전용차로 용량분석 결과 ... 85
  • 3.4 버스전용차로 이론적 용량 산출 ... 94
  • 3.5 소결 ... 97
  • 4.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 가능성 검토 ... 98
  • 4.1 이론적 용량분석 기반 전기차 도입 가능성 검토 ... 98
  • 4.2 시뮬레이션을 통한 버스전용차로 교통운영성 분석 ... 111
  • 5.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가능 구간 및 시간대 검토 ... 132
  • 제5장 결론 및 향후 검토사항 ... 140
  • 1. 결론 ... 142
  • 2. 향후 검토사항 ... 144
  • 참고 자료 ... 147
  • 끝페이지 ... 148

표/그림 (14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