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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체결에 따른 중국 최종소비재 내수시장 개척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래와세계
연구책임자 김규태
참여연구자 박승록 , 안민호 , 심다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900000836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Ⅱ. 중국의 소비재 시장
1. 중국의 소비재 시장 규모
□ 수입소비재 시장 규모와 성장세
ㅇ 전반적 수입규모를 볼 때, 중국 수입소비재 시장의 규모는 매우 작음.
- 2014년 기준 중국의 총수입 1조 9,580억 달러 가운데 소비재 수입은 1,560억 달러로 전체 수입의 8%에 불과함.
- 반면 원자재와 자본재가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0%, 38%로서 총 88%를 차지함.
ㅇ 하지만 중국 수입소비재 시장의 수입 증가율은 중국의 소득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수입 증가율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9
  • Ⅰ. 서론 ... 17
  • Ⅱ. 중국의 소비재 시장 ... 19
  • 1. 중국의 소비재 시장 규모 ... 19
  • 가. 수입소비재 시장 규모와 성장세 ... 19
  • 나. 주요국의 중국 소비재 시장 점유현황 ... 22
  • 다. 주요국의 중국시장에서 소비재 수출 일등품목 ... 24
  • 라. 주요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 비중 ... 30
  • 2. 소비재 수출시장으로서 중국의 적합성 ... 33
  • 가. 소비재 수출 적합성 평가방법 ... 33
  • 다. 우리나라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품목과 비관세 장벽 ... 44
  • Ⅲ. 중국 소비재 시장의 비관세장벽 ... 50
  • 1. 중국의 주요 비관세장벽 현황 ... 50
  • 가. 수출입규제 ... 50
  • 나. 기술무역장벽(TBT) ... 64
  • 다. 위생 및 식품위생 조치(SPS) ... 74
  • 라. 통관관련규제 ... 81
  • 2. 중국 소비재 시장의 비관세장벽 완화방안 ... 83
  • 가. 국제적 완화방안 ... 83
  • 나. 국내적 완화방안 ... 88
  • Ⅳ. 정책적 시사점 ... 94
  • 참고문헌 ... 96
  • 부표1. 한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액 상위품목 ... 97
  • 부표2. 한국의 대중국 소비재 수출액 증가율 상위품목 ... 101
  • 끝페이지 ... 103

표/그림 (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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