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발전방향 정책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연구책임자 곽재성
참여연구자 윤찬영 , 이희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392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ㅇ 연구내용
-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글로벌 현장학습 등 대학 교육 현황 분석
-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특성 및 성과 분석
-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발전 방향 설정

(출처 : 프리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1
  • Ⅰ. 서론 ... 13
  •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 14
  • 가. 연구 배경 ... 14
  • 나. 연구의 필요성 ... 15
  • 2. 연구 범위 ... 18
  • 가. 성과 제고를 위한 발전 방향 정립 ... 18
  • 나. 프로그램 개선 및 선도 모델로서의 발전방향 모색 ... 19
  • 3. 연구 방법 ... 21
  • 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육 현황 분석 ... 21
  • 나.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특성 및 성과 분석 ... 22
  • 다.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발전 방향 설정 ... 23
  • 라. 주요 연구 방법론 ... 24
  • Ⅱ. 선행연구 및 유사사업 분석 ... 26
  • 1. 선행연구 분석 ... 27
  • 가. 국내연구 분석 ... 27
  • 나. 외국연구 분석 ... 29
  • 2. 유사사업 분석 ... 46
  • 가. 정부주도 해외인턴 사업 ... 46
  • 나. 대학주도 글로벌 관련사업 ... 48
  • Ⅲ.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평가 ... 84
  • 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현황과 특징 ... 85
  • 가. 사업의 개요 ... 85
  • 나. 현황과 특징 ... 97
  • 다. 설문조사 분석 ... 102
  • 라. 주요 쟁점 및 개선 방안 ... 122
  • 2.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현황과 특징 ... 131
  • 가. 사업의 개요 ... 131
  • 나. 현황과 특징 ... 143
  • 다. 설문조사 분석 ... 149
  • 라. 주요 쟁점 및 개선 방안 ... 161
  • 3. WEST 현황과 특징 ... 170
  • 가. 사업의 개요 ... 170
  • 나. 현황과 특징 ... 175
  • 다. 주요 쟁점 및 개선방안 ... 179
  • Ⅳ. 글로벌 현장학습 성과관리 방안 ... 190
  • 1. 글로벌 역량의 정의 ... 191
  • 2. 글로벌 역량의 측정 ... 193
  • 가. 해외의 분류 및 역량 측정 ... 195
  • 나. 우리나라의 분류 ... 197
  • 다. 특정 기업 또는 조직의 분류 ... 203
  • 3. 글로벌 역량지표 및 진단문항 도출 ... 206
  • 가. 글로벌 역량지표 ... 206
  • 나. 글로벌 역량 1차 진단문항 도출 ... 209
  • 다. 사후진단 파일럿 시행결과 ... 211
  • 라. 글로벌 역량 진단측정 프로세스 ... 212
  • 마. 글로벌 역량 2차 진단문항 및 모니터링 프레임 도출 ... 215
  • Ⅴ. 결론 ... 219
  • 1. 대학 중심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 220
  • 2. 교육부 지원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제시 ... 221
  • 3. 글로벌 현장학습의 성과관리 ... 224
  • 4. 조직 차원에서 대학 역량강화 ... 226
  • 참고문헌 ... 230
  • 부록1. 글로벌 현장학습 참가자 대상 설문지 ... 233
  • 부록2. 대학 관계자 대상 설문지 ... 239
  • 끝페이지 ... 243

표/그림 (12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