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교육 환경 변화 전망과 과제 : 학생들의 시선으로
Prospects and Tasks for Changes in High School Education Environment: From Students’ Point of View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신철균
참여연구자 김지혜 , 유경훈 , 이승호 , 송경오 , 최영준 , 김덕년 , 이안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90
과제고유번호 110501371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고교 교육.학생 시선.교육 환경.전망과 과제.미래교육.학생 주도 프로젝트 실행 기법.High school education.Student perspective.Educational environment.Prospective and Tasks.Future Education.Student Agency Driven Action Research (SADA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0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의 시선으로 고교 교육의 현실과 미래교육을 바라보고, 학생에게 희망적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핵심질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학생의 시선으로 바라본 고교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둘째 학생들은 고교 교육의 환경변화와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되기를 희망하는지, 셋째 학생들의 희망적인 고교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는 무엇인지이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연구진은 ‘학생 주도 프로젝트 실행기법(Student Agency D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ality of high school education and to explore future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students and to suggest policy tasks that can create a hopeful educational environment students desire.
There are three major key research questions in this stud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3
  • 2 연구 문제 및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9
  • 4 연구의 제한점 ... 41
  • Ⅱ 고교 교육 실태와 정책 변화 ... 43
  • 1 고교 교육 현황과 실태 ... 45
  • 2 교육 환경 변화와 미래교육 관련 선행 연구 ... 61
  • 3 고교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변천 ... 65
  • Ⅲ 고교 교육에 대한 환경적 요구와 세계적인 고교 교육 혁신 동향 ... 77
  • 1 고교 교육에 대한 환경적 요구와 상황 ... 79
  • 2 세계적인 고교 교육 혁신 동향 분석 ... 92
  • Ⅳ 학생 주도 미래교육 제안 프로젝트 진행 과정 ... 117
  • 1 전반적 진행 과정 ... 119
  • 2 참여학교 진행 과정: B고, H고 사례를 중심으로 ... 126
  • Ⅴ 학생 시선으로 바라본 고교 교육 문제와 전망분석 ... 135
  • 1 배움의 목적과 학교의 의미 ... 137
  • 2 배움의 내용과 과정 ... 150
  • 3 배움의 방식과 평가, 그리고 사회적 관계 ... 165
  • 4 꿈과 진로, 그리고 미래 ... 180
  • 5 학교에서의 삶과 학생의 목소리 ... 194
  • 6 요 약 ... 208
  • Ⅵ 고교 교육을 바라보는 학생 시선의 특징과 함의 ... 211
  • 1 고교 교육을 바라보는 학생 시선의 특징 ... 213
  • 2 환경적 요구에 비추어 본 학생 시선의 함의 ... 216
  • 3 세계적인 교육 혁신 동향에 비추어본 학생 시선의 함의 ... 222
  • Ⅶ 고교 교육 변화를 위한 핵심 가치 및 정책 과제 ... 227
  • 1 고교 교육 변화의 비전과 3대 가치 ... 229
  • 2 고교 교육 변화를 위한 10대 과제 ... 239
  • 3 전체 요약 및 결론 ... 269
  • 참고문헌 ... 275
  • Abstract ... 291
  • 부록 ... 297
  • 부록 1. 학생 포럼 ‘교육정책 제안’ 투표 결과 ... 297
  • 부록 2-1. B고 활동지: “우리가 성장하는 교육활동을 제안해봅시다” ... 300
  • 부록 2-2. B고등학교 학생 토론 내용 ... 301
  • 부록 2-3. B고등학교 학생들이 제작한 설문지(고등학교 2,3학년 대상) ... 302
  • 부록 2-4. B고등학교 학생 설문조사 분석 결과 ... 304
  • 부록 3-1. H고등학교 “교육개선 제안 프로젝트” 교육과정 디자인 ... 305
  • 부록 3-2. H고등학교 학생 보고서 ... 308
  • 부록 4. F 고등학교 ‘학생’ 소감문 ... 312
  • 부록 5. I 고등학교 ‘교사’ 소감문 ... 314
  • 부록 6. 연구 참여 설명서 및 동의서 ... 316
  • 부록 7. 학생 면담 질문지 ... 321
  • 끝페이지 ... 324

표/그림 (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