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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연구 : 학습자 중심의 학교 시설 재구조화 방안
A Study on Educational Facilities Responding to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 - A Plan for Reconstructing Learner-centered School Facilitie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성철
참여연구자 이윤서 , 이상민 , 유용흠 , 황준성 , 김진욱 , 김은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97
과제고유번호 110501373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미래 교육환경.학교 공간.재구조화.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school space and reconstru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7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차 산업의 도래와 함께 창의적이고 융합하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전략 수립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래교육과정 및 학습활동 변화 등의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의 변화와 함께 시설과 같은 하드웨어의 혁신적인 변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학생 수 감소에 부합하는 재정 투자의 감소보다는 획일적이고 전통적인 시설 환경이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학생 중심의 공간으로 변화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시설 재구조화(Educational Fa

Abstract

□ Necessity and purpose of research
Along with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tudies on establishing strategies for nurturing future competent person with creativity have been conducted.
Under this circumstance not only such changes as future curriculum and learning activities in terms of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연구 내용 ... 37
  • 3 연구 방법 ... 42
  • Ⅱ 문헌고찰 ... 45
  • 1 학습자 중심의 학교 공간 조성 관련 문헌분석 ... 47
  • 2 학교 공간 재구조화 관련 문헌분석 ... 57
  •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65
  • Ⅲ 교과목별 소요 공간 특성 ... 67
  • 1 국어과 ... 70
  • 2 영어과 ... 75
  • 3 수학과 ... 80
  • 4 과학과 ... 85
  • 5 사회과 ... 89
  • 6 음악과 ... 94
  • 7 미술과 ... 99
  • 8 체육과 ... 104
  • 9 기술・가정・정보과 ... 108
  • 10 소결 ... 113
  • Ⅳ 시설 현황 분석 ... 117
  • 1 초등학교 (A-전면) ... 119
  • 2 초등학교 (A-부분) ... 139
  • 3 중학교 (B-전면) ... 148
  • 4 중학교 (B-부분) ... 174
  • 5 고등학교 (C-전면) ... 197
  • 6 고등학교 (C-부분) ... 213
  • Ⅴ 학습자 중심의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 231
  • 1 블렌디드 클래스룸(BLENDED CLASSROOM) ... 233
  • 2 러닝센터(LEARNING CENTER) ... 237
  • 3 메이커 룸(MAKER ROOM) ... 242
  • 4 스팀 룸(STEAM ROOM) ... 246
  • 5 멀티미디어 아트 룸(MULTIMEDIA ART ROOM) ... 252
  • 6 멀티미디어 뮤직 룸(MULTIMEDIA MUSIC ROOM) ... 256
  • 7 퍼포먼스 룸(PERFORMANCE ROOM) ... 260
  • 8 리빙 스튜디오(LIVING STUDIO) ... 263
  • 9 소결 ... 267
  • Ⅵ 정책적 제언 ... 271
  • 1 『실 단위 예산투입 구조』를 통한 학교시설 재구조화 예산 확보 효율화 ... 273
  • 2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을 연계하는 『학교 공간 퍼실리테이터』 교육・양성 ... 274
  • 3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디자인』 도입・활성화 ... 275
  • 4 『학교시설 재구조화 매뉴얼』개발・보급 ... 276
  • 참고문헌 ... 277
  • Abstract ... 283
  • 끝페이지 ... 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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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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